소개글
"교실밖 화학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거꾸로 교실(Flipped Learning)의 개념과 특징
2.1. 전통적인 교육방식의 한계
2.2. 거꾸로 교실의 등장과 본질
2.3. 거꾸로 교실의 구조와 학습과정
3. 거꾸로 교실의 실행과 적용
3.1. 동영상 제작과 배포
3.2. 학생들의 사전 동영상 시청
3.3. 교실 수업의 재설계
4. 거꾸로 교실의 효과와 의의
4.1. 학업 성취도 및 수업 집중도 향상
4.2.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
4.3.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증진
5. 거꾸로 교실의 한계와 보완 방안
5.1. 교사의 전문성 및 준비 시간 부족
5.2. 학생의 자기주도성 부족
5.3. 교육 여건 및 기반 시설 미비
6. 결론
6.1. 거꾸로 교실의 의미와 시사점
6.2. 교육 혁신을 위한 거꾸로 교실의 역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계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변화의 요구에 직면해왔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기존 교육방식의 한계가 더욱 부각되면서 혁신적인 대안이 모색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등장한 것이 '거꾸로 교실(Flipped Learning)' 방식이다.
거꾸로 교실은 전통적인 교실 수업을 반전시켜 교사의 강의를 동영상으로 제작하고 학생들이 사전에 온라인으로 학습하는 형태이다. 이를 통해 교실에서는 학생 중심의 토론, 실습, 활동 등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고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등의 장점을 지닌다.
하지만 거꾸로 교실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과 준비 시간 확보, 학생의 자기주도성 함양, 교육 여건 및 시설 마련 등 다양한 과제들이 해결되어야 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서는 이러한 과제들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거꾸로 교실의 개념과 특징, 실행 방안, 효과와 한계, 그리고 향후 과제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미래 교육 혁신을 위한 거꾸로 교실의 역할과 의의를 모색하고자 한다.
2. 거꾸로 교실(Flipped Learning)의 개념과 특징
2.1. 전통적인 교육방식의 한계
전통적인 교육방식의 한계이다. 높은 학업성도와 낮은 배움에의 즐거움이 공존하는 상황이다. 한국 학생들의 낮은 학습 동기는 학교교육 현실에 대한 여러 가지 성찰적 지점을 제공한다. 즐겁지 않은 학습은 강요되거나 주어진 지식 습득을 넘어 창의적 활동이나 확산적 사고로 이어지기 어렵다. 단기적인 학업성취에는 의미가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 차원에서 교육의 목표와 의미를 생각하면 문제가 있다. 대학 입시라는 목표가 사라진 후 학생들의 학습 동기 상실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한국 교육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은 치명적이다. 한국에서의 교사의 위상은 사회적, 상징적으로 모두 매우 높은 편이지만, 교사로서의 역할 수행에 대한 자기 신뢰인 동시에 자기 평가인 자기 효능감은 매우 낮다. 교사들의 낮은 효능감은 한국 사회에서 선호하는 우수한 직업 집단의 당사자인 교사들이 스스로의 직업적 활동에 낮은 점수를 매긴다는 문제로 지적된다. 학부모들의 지나친 교육열은 사교육 의존, 공교육 붕괴의 근원으로 지목되었으며, 학부모들은 자기 자녀교육에만 집착하는 이기적 집단으로 표상된다. 높은 교육열이 야기한 학원과 과외 등 사교육에 대한 절대적 의존과 그로 인한 공교육 붕괴는 교육열로 인해 한국 국민들의 학교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매우 낮게 나타나는 요인이 된다.
2.2. 거꾸로 교실의 등장과 본질
거꾸로 교실의 등장과 본질이다. 거꾸로 교실은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순서를 뒤집은 수업방식으로, 교사와 학생의 역할과 관계를 바꾸고 학습 방법을 획기적으로 전환한다. 전통적이고 일방적인 교육의 모습을 개선하여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거꾸로 교실은 배움을 학습자에서 시작하여 학습자의 주도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판을 만들어줌으로써 인지과학이 말하는 배움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학습자의 배경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지식을 구성하는 학습자 중심 교육을 지향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자발적인 의지와 즐거움이 동반되어야 배움의 뇌가 활발히 반응할 수 있으며, 교사에게는 아이들이 어떻게 배웠나를 확인하는 일이 중요해진다.
2.3. 거꾸로 교실의 구조와 학습과정
거꾸로 교실의 구조와 학습과정이다. 교실에서 이루어지던 교사의 강의를 동영상으로 만들어서 교실 밖으로 이동하고, 기존에 집에서 이루어지던 과제 활동을 교실로 옮김으로써 전통적 수업 방식을 뒤집은 수업방식이 거꾸로 교실이다. 거꾸로 교실은 전통적 학교교육의 순서를 뒤집으면 새로운 수업 혹은 학습이 가능하다는 착상에서 비롯되었으며, 교사와 학생의 역할과 관계를 바꾸고, 학습 방법을 획기적으로 전환해내는 결과를 이끌어 낸다. 학습 속도가 다른 아이들을 위한 교사의 개별적인 도움 구지에서부터 학생들의 팀별 활동을 통한 교과 내용의 심화, 적용 활동, 더 나아가 프로젝트 학습으로 연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거꾸로 교실의 강의 동영상은 교실 수업을 바꾸기 위한 디딤돌 역할만 수행하며, 거꾸로 교실에서 디딤 영상인 온라인 교육은 교실 수업 준비 도구에 불과하다. 거꾸로 교실은 학교 급에 상관없이 학습자의 능력과 속도를 고려한 교육을 현실적인 교육 현장에서 가능하게끔 설계된다. 학습자의 자발적인 의지와 즐거움이 동반되어야 배움의 뇌가 활발히 반응한다. 거꾸로 교실은 배움을 학습자에서 시작하여 학습자의 주도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판을 만들어 줌으로써 인지과학이 말하는 배움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하다. 구성주의는 지식이란 학습자들의 배경지식과 경험 속에서 만들어진다는 관점에 따른 것으로 학습자 중심 교육 이론에 힘을 실어주는 이론이며, 교사에게 중요한 능력은 아이들이 어떻게 배웠나를 확인하는 일이다.
3. 거꾸로 교실의 실행과 적용
3.1. 동영상 제작과 배포
거꾸로 교실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동영상을 제작하여 배포하는 과정이 ...
참고 자료
정책브리핑/고교학점제
진로 빨리 확정할수록 고교학점제 이득 누린/김아리/2021.12.14
"2년 당긴 고교학점제, 괜찮을까요?"/이지우/2021.08.27
현 중2부터 고교학점제 적용 .. 2025년 수업시간 330시간 감축/장재훈/2021.08.23
2025년 본격 시행되는 '고교학점제'...개념-이행계획-기대효과-전망/김현정/2021.08.30
“학생들만 실험 대상으로 만드는 고교학점제 강행”[동아시론/배상훈]/배상훈/2021.12.04
[‘고교학점제’ 무엇이 바뀌나] 학생이 과목 선택•누적학점 받으면 졸업/김용훈/2021.06.07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 학점 못따면 졸업못해/박세미/2021.02.18
'고교학점제' 도입 코앞…"해외사례서 답 찾아야"/문영재/2019.01.08
[칼럼] 고교학점제와 대입정책에 대한 평가와 제언/김정완/2018.01.02
프레시안 "코로나 대유행, 세계 10억 장애인 불평등 심화시키고 있다",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2020122810221447110#0DKU
뉴시스 "교수님, 원격수업 할 때 장애학생도 배려해주세요", https://newsis.com/view/?id=NISX20200828_0001145893
뉴스핌 "코로나 장기화에…사각지대 놓인 장애학생들",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10420000114
서울신문 [기고] 코로나 시대, 장애학생 지원 늘려야/김지연 한국체대 특수체육교육과 교수,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1111029013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온라인 개학 대비 다양한 장애학생 교육지원 방안 마련 추진, https://www.korea.kr/news/actuallyView.do?newsId=148871408
웰페어뉴스 코로나19 대비 ‘장애학생 맞춤형 원격교육 지원’ 추진, https://www.welfare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77386
미디어생활 코로나시대, 특수교육 교육과정 맞는 장애유형별 디지털학습 콘텐츠 개발돼야, https://www.imedialife.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762
코로나19 등교수업 장애학생은 어떻게 지원되나요?|작성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https://blog.naver.com/ocublog/222257553084
전남교육청,, 코로나19 온라인 개학 장애학생 적극 지원,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00405500159
코로나 시대,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교육을 통해 장애 학생과 새롭게 소통해요!|작성자 교육부, https://blog.naver.com/moeblog/222398862117
장애학생 교육지원 모음 “학습의 장애를 넘다”|작성자 120seoulcall, https://blog.naver.com/120seoulcall/221948198473
[지식채널ⓜ] 코로나19 교육 사각지대, 온라인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청각장애학생|작성자 밀알복지재단, https://blog.naver.com/miralorg/222293579111
[대전소아과] 중증장애아동 돌봄서비스 지원 확대|작성자 탄방엠블병원, https://blog.naver.com/aksgh4315/222493830286
연합뉴스, 코로나19에 갈 곳 잃은 장애 학생들…"돌봄 지원 강화해야", https://www.yna.co.kr/view/AKR20200309055400054
아시아 경제,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늘린다…연간 840시간·지원비율 5%↑,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oid=277&aid=0004831275
이송희, 이병화.(2020).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장애인 지원 현황과 정책 과제.보건과 복지,22(3),7-34.
한경임, 권상희. "코로나19 상황에서 특수학급 장애 학생 학부모가 경험한 원격수업의 실태와 인식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23, no.3 (2021): 1-30.
김현집.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원격교육 실태 및 운영 방안 탐색." 국내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2021.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