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아동의 위장염 및 결장염은 흔히 발생하는 소화기계 질환이다. 특히 5세 미만의 소아에게 가장 일반적으로 발생하는데, 이는 면역체계와 점막장벽이 출생 후부터 성숙되기 때문이다. 위장염 및 결장염의 주된 원인은 다양한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 등의 감염이며, 이로 인한 장관 내 염증 반응과 흡수 기능 저하로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신속한 수분 및 전해질 공급과 함께 항균제 등의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철저한 감염 관리와 교육을 통해 예방이 중요하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아동 위장염 및 결장염의 개념, 원인, 증상, 진단 및 치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아동 위장염 결장염
2.1. 개념 및 정의
위장염은 위와 소장에 발생하는 급성 염증 질환이다. 설사를 유발하는 장관염, 여행으로 인한 설사, 바이러스성 장염, 식중독 등이 해당된다. 특히 저개발국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이 되기도 한다. 영아의 경우 면역체계와 점막장벽이 출생 후부터 성숙되기 때문에 감염에 약하다. 구토, 복통, 열 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과도한 수분손실로 탈수의 위험에 빠질 수 있다. 바이러스성 위장염은 바이러스가 장 상피 세포를 손상시켜 발생하고, 세균성의 경우 세균이 장 점막을 침범하여 궤양을 유발하고 장독소를 내놓아 설사가 나타난다.
결장염은 변을 형성, 보관, 배출하는 대장 및 결장에 염증이 발생하여 수분흡수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다. 불규칙하거나 자극적인 식습관, 스트레스, 면역학적 이상 등이 원인이며, 대장점막에 궤양이 생겨 염증이 발생한다. 주요 증상으로는 하루 10회 이상의 설사, 점액이나 혈액이 섞인 변, 심한 복통, 빈혈, 탈수, 체중감소 등이 있다.
따라서 아동 위장염 및 결장염은 위장관의 급성 감염성 염증 질환으로, 탈수, 전해질 불균형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중요한 소아과적 문제이다.
2.2. 원인 및 병태생리
병태생리
다양한 병원체에 대해 장관이 반응하여 장액(luminal fluid)이 흡수할 수 없을 정도로 증가하게 된다. 이로 인해 복통, 구토, 심한 설사가 나타나며, 이차적으로 세포내액의 고갈을 초래하여 탈수와 전해질 손실이 병행된다.
바이러스성 위장관염의 경우, 바이러스가 장의 상피 세포에 직접 침입하여 상피 세포를 손상시키기 때문이다. 박테리아성의 경우, 박테리아가 위장관을 침입하여 장의 점막층을 손상시키고 궤양을 일으키며, 세균이 혈류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또한 박테리아가 배출하는 장독소가 소장 내에서 체액과 전해질 분비를 자극하고 소장의 흡수기능을 방해하여 체액 분비와 흡수 간의 불균형이 설사를 유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