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경추간판장애의 정의와 증상
목뼈, 즉 경추는 총 7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7개의 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일종의 쿠션 역할을 하는 연골 조직을 경추 추간판이라고 한다. 외부 압력 등에 의해 추간판 사이로 내부의 수핵이 빠져나와서 신경을 자극하여 뒷목, 어깨 상부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목디스크, 즉 경추간판장애이다. 경추간판장애의 주요 증상으로는 목의 통증, 어깨, 팔, 손바닥, 손가락의 통증, 감각 이상(만지면 전기가 오듯 저린 느낌, 둔한 느낌), 마비 증상(쥐는 힘이 떨어져 물건을 놓침, 팔을 들어 올리기가 힘듦) 등이 있으며, 눌리는 신경의 위치에 따라 통증의 위치도 변화한다. 경추간판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단순 방사선 검사, 전산화 단층촬영(CT), 자기공명촬영(MRI) 등을 활용한다.
1.2. 응급실 내원 환자 사례 소개
환자 김00(M/68)은 4월 10일 오전 10시 8분경 119 구급차를 타고 보호자와 함께 응급실에 내원하였다. 대상자는 dizziness, general weakness, arm numbness, neck pain을 호소하였으며, 내원 당시 의식상태는 Alert이었고 동공반사에서는 특이사항이 없었다. 통증은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쑤시는 양상이었으며 NRS 통증 사정 시 2점이라고 하였다. 대상자는 당뇨와 고혈압의 기저질환이 있었는데, 내원 당시 혈압이 200/120mmHg으로 매우 높게 측정되었다. KTAS 분류 결과 3등급으로 분류되어 응급의학과 과장님의 진료를 받았다.
대상자는 내원 3개월 전 교통사고 이후 후경부 통증이 있어 한방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았으며, dizziness는 한 달 전부터 있었고 내원 3일 전부터 dizziness와 왼쪽 어깨에서 팔까지 이어지는 통증이 지속되다가 내원 전날 저녁 9시경부터 증상이 갑작스럽게 악화되었다고 하였다. 혈액검사와 EKG, X-ray 검사를 실시한 결과 경추 5-6번과 6-7번의 디스크 공간이 좁아진 경추간판장애로 진단되었다. 대상자는 입원하여 전문치료 및 경과 관찰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에 동의하였다.
2. 대상자 사정 및 간호 수행
2.1. 건강력과 활력징후 사정
김00은 68세의 남성으로, 4월 10일 오전 10시 8분경 119 구급차를 타고 보호자와 함께 응급실로 내원하였다. 내원 당시 대상자의 의식상태는 Alert하였고 동공반사에서도 특이사항이 없었다. 대상자는 dizziness, general weakness, arm numbness, neck pain 등의 증상을 호소하였다.
활력징후 측정 결과, 대상자의 혈압은 200/120 mmHg로 높게 나타났으며, 맥박은 86회/분, 호흡수는 20회/분, 체온은 36.7°C로 확인되었다. 대상자는 고혈압 기저질환이 있었으며 당일 혈압약을 복용하였다고 하였다.
대상자의 KTAS 분류 결과 3등급으로 분류되어 응급의학과 과장의 진료를 받도록 안내하였다. 대상자는 내원 3개월 전 교통사고 이후 후경부 통증이 있어 한방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며, dizziness는 한 달 전부터 있었고 내원 3일 전부터 dizziness와 왼쪽 어깨에서 팔까지 이어지는 통증의 지속이 있었다고 하였다. 내원 전날 저녁 9시경부터 증상이 갑자기 악화되었다고 진술하였다.
대상자의 혈액검사, EKG, X-ray 검사 등을 통해 경추 5-6번과 6-7번의 디스크 공간이 좁아진 경추간판장애로 진단되었다.
2.2. 통증 및 증상 사정
대상자는 dizziness, general weakness, arm numbness, neck pain을 호소하였다. 통증의 양상은 쑤시는 양상으로 간헐적으로 나타났으며, 통증 수준은 NRS 2점이었다. 대상자는 10년 전 고혈압 진단받아 약물 복용 중이었고, 5년 전 당뇨병을 진단받아 약물 복용 중이었다. 대상자는 3개월 전 교통사고 이후 경추 부위 통증이 있어 한방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았으며, 내원 1개월 전부터 dizziness가 있었고, 내원 3일 전부터 dizziness와 왼쪽 어깨에서 팔까지 이어지는 통증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