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인학습자의 특성
3. 올바른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세
3.1.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향상
3.2.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인정
3.3. 참여 유도와 관심
4. 올바른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질
4.1. 역량
4.2. 역할
4.2.1. 기획자 및 진단가
4.2.2. 정보제공자
4.2.3. 조정자
4.2.4. 상담자
4.2.5. 학습 촉진자
4.3. 전문성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성인교육은 성인이 스스로의 삶 속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학습하는 것이다. 성인학습자들은 평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배움의 주체가 되며, 자아실현을 위해 평생교육자의 도움을 받아 학습활동을 수행한다. 평생교육이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함에 따라, 전통적인 학교교육에서 사용되던 '교수'라는 용어 대신 '학습 지도'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이는 학습자의 자발성 고취, 요구 이해, 권리 반영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성인학습지도자의 역할은 단순한 학습내용 전달 이상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하다.
2. 성인학습자의 특성
성인학습자는 자아개념이 자기 주도적으로 변화하며,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의 원천을 가지고 있다. 또한 새로운 사회적 역할 수행에 요구되는 발달과업에 맞추어 학습 준비도가 높으며, 즉시적인 학습 적용을 선호한다. 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내적 요인에 의해 동기화되어 있다.
성인학습자는 교수자가 학습에 대한 주요 책임을 지닌다고 기대하지만, 동시에 학습 책임을 교수자와 공유해야 한다고 여기며, 개인별 목표 설정과 달성을 중요시한다. 그리고 학습자들은 때에 따라 서로 경쟁하기도 하지만, 협동하며 함께 학습하는 것을 선호하기도 한다. 또한 일부 학습자들은 학습이나 참여에 관심이 없는 반면, 다른 이들은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책임감을 느낀다.
성인학습자는 신체적으로 노화에 따른 변화를 겪으며, 심리적으로는 중심성 경향과 경직성 증가, 내향성과 조심성 증가 등의 특성을 보인다. 사회적으로는 사회계층, 사회적 규범, 생활사건 등의 영향을 받는다.
3. 올바른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세
3.1.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향상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향상이다. 평생교육사는 전문직업 단체 활동이나 학회와 세미나 등에 참여하여 자신의 전문성을 확고히 하고자 하는 생각이 있지만 그것이 실제 행동으로 나타나고 있지 않다. 따라서 평생교육사 스스로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좀 더 적극적인 직업인으로서의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나 평생교육사가 전문성에 대한 타인의 인정이 충분하지 않아도 뚜렷한 직업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다. 행동 준거 영역에서 평생교육사로서 오랜 기간 근무할수록 직업적 정체성의 수준이 높아지며, 연령이 높을수록 평생교육사로서의 행동에 있어서 보다 적극적이다. 이는 평생교육사는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실감하고 전문가로서 행동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평생교육학회나 협회에서 평생교육사에 대한 전문성을 좀 더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형태의 연수나 세미나를 기획하여 꾸준히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3.2.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인정
평생교육사는 스스로 전문가라는 사회적 명성을 얻고 있지 못한 것을 인정하고 있다. 아무리 자신들의 전문성을 높게 평가하여도 객관적인 인정을 받지 못한다면 직업적 존재가치를 상실할 수도 있다. 이는 평생교육사가 전문직업인으로서 활동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평생교육의 발전에도 저해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평생...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김정아, <“성인구몬 학습자 증가”...구몬학습, MZ세대 대상 ‘구몬툰’ 연재>, 베이비타임즈, 2022-08-30http://www.baby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094
배정환, <성인영어학습지 '시간을 아끼는 영어공부법' 신간 출시>, 경상일보, 2022-09-06http://www.ks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946249
권대봉(2002). 성인교육방법론. 서울 : 학지사.
전도근(2004). 평생교육사 양성교육의 효과성 연구.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김연숙 (2011). 평생교육사의 지역적 전문성에 관한 연구. I시 주민자치학습센터의 사례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두승, 평생교육사의 직무규정과 직업적 전문성 향상 에 대한 토론, 한국 평생교육학회 전국평생학습축제 기념 세미나,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