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농산물품질관리사
농산물품질관리사는 농산물의 안전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전문가이다.
농산물품질관리사는 농산물의 생산부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농약, 중금속, 유해 미생물 등의 유해요소를 철저히 관리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우수한 농산물을 공급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다.
또한 농산물 생산 농가와 관련 업체들을 대상으로 품질관리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하여 농산물의 품질 향상을 도모한다. 정부가 운영하는 각종 인증제도, 예를 들어 농산물우수관리인증(GAP), 유기농 인증, 무농약 인증 등의 심사와 관리에도 참여한다.
더불어 농산물의 브랜드화와 마케팅 전략 수립에도 깊이 관여한다. 농산물 브랜드의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하고, 시장세분화와 표적 고객 선정, 효과적인 포지셔닝 전략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농산물이 소비자의 신뢰와 선호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농산물품질관리사는 농식품 산업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가로, 농산물의 안전성과 품질을 높이고 농가 소득 향상 및 소비자 만족도 제고에 기여한다.
2.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2.1. 브랜드의 개념
브랜드는 특정한 기업의 제품, 서비스를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명칭·기호·디자인 등을 총칭하는 말이다. 마케팅, 홍보, 디자인 등의 차별화를 위해 사용되며, 최근에는 단순한 제품 식별의 기능을 넘어 기업의 무형자산으로 인식되고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가 되고 있다. 농산물에서도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1994년 '청송사과' 브랜드가 등록된 이후, 지자체와 생산자단체 중심으로 다양한 브랜드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이름을 붙이는 수준으로, 소비자 인지도와 충성도가 저조하고, 안정적인 물량 공급과 일정한 품질 관리 능력이 없는 브랜드의 범람으로 소비자 신뢰를 상실하고 있는 실정이다. 브랜드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와의 약속'이라 할 수 있으며, 생산자가 담고자 하는 가치를 지속적으로 실현하고 지켜나가겠다는 고객에 대한 약속으로, 신뢰가 생기는 순간 소비자는 충성고객으로서 브랜드를 믿고 소비를 하게 된다. 소비자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브랜드 약속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포지셔닝(Positioning)이 필요하며, 제품 특성 중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이미지를 전략적으로 강조하여 고객의 마음에 각인시킨다. 지속적 연구개발(Research)은 브랜드 경쟁력의 기본이며, 체계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품종 개발부터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대응한 생산까지 관리할 수 있다. 조직화(Organizing)는 규모화를 통한 지역별 연작으로 연중 농산물을 공급하고, 조직적이고 체계적 품질관리를 가능하게 하여 브랜드 신뢰성 제고에 기여한다. 의미(Meaning) 부여는 브랜드를 통해 감성을 움직이며, 문화나 역사,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