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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캡스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대학생의 팀 기반 심폐소생술 시뮬레이션 교육이 임상수행능력, 지식, 비판적 추론능력,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1.1. 서론
1.2. 문헌고찰
1.3. 연구방법
1.4.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1.5. 참고문헌
2. 간호대학생의 수면의 질, 자아탄력성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2.1. 서론
2.2. 문헌고찰
2.3. 연구방법
2.4. 논의
2.5. 결론 및 제언
2.6. 참고문헌
3.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의 협력관계와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
3.1. 보건의료 전문분야 내 간호사의 역할
3.2.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의 협력관계의 중요성
3.3. 보건의료 전문분야 내에서 간호사의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대학생의 팀 기반 심폐소생술 시뮬레이션 교육이 임상수행능력, 지식, 비판적 추론능력,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1.1. 서론
간호대학생은 간호교육을 통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 간호사로 성장한다. 간호교육은 이론수업과 임상실습으로 구분되며, 이 중 임상실습은 이론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보건의료 현장에 적용하는 교육과정이다. 최근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의 복잡성, 중증도 증가 등으로 간호사의 전문적인 역량확보가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하지만 복잡한 질병에 대한 지식습득과 환자의 안전과 권리가 중요시 되면서 임상실습에서 간호대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는 간호활동이 제한되고 있어 임상실습을 통한 지식과 기술 습득이 어려운 상황이다. 강의식 교육은 지식전달 면에서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이지만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간호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간호업무능력을 향상시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강의식 교육을 통해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간호현장에서의 업무에 필요한 실무지식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방법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를 위한 방안의 하나인 시뮬레이션 교육은 고도로 컴퓨터화된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간호학생들이 실무와 유사한 안정된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한다. 응급상황에서의 시뮬레이션 교육은 환자나 타인을 위험에 빠트리지 않으면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고위험 상황에 맞는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통해 임상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경험에 대해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안전한 실습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을 통해 대학교육 과정 동안 습득한 지식을 실제 임상현장으로 적용을 촉진시켜 신규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능력을 실제로 향상시킬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는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특히 심정지와 같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응급환자 교육 시 시뮬레이션 교육은 매우 유용한 방법 중 하나이다. 심정지가 발생된 후 4-5분이 경과되면 뇌가 비가역적 손상을 받기 때문에 심정지를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하여야 심정지가 발생한 사람을 정상 상태로 소생시킬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은 의료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그 원인으로는 심폐소생술의 수행시간, 심정지 후 심폐소생술의 지연, 자동제세동기 사용 지연, 지식과 기술의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므로 학교 내 학습현장에서부터 체계적인 반복교육이 실시되어야 하고,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통한 팀훈련을 통해 개인의 기술뿐만 아니라 팀워크를 습득하여 병원 내 환자의 심정지 상황에 대비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1.2. 문헌고찰
시뮬레이션의 정의는 연구자마다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Turcato 등(2008)은 '시뮬레이션은 원하는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해 충분한 현실성이 있는 업무환경을 재구성하여 시행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하였고, Jeffries(2005)는 '상호작용이 가능한 비디오 또는 마네킹과 같은 장비사용과 역할극과 같은 방법을 통해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 시술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실제 임상현장을 모방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하였다. 이선옥, 엄미란과 이주희(2007)는 '간호실무와 가장 유사하게 만든 사건이나 상황'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처럼 시뮬레이션은 실제와 유사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학습자들이 위험에 노출되지 않고도 실제 상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로는 실무절차 및 임상수기능력의 향상, 기초의학지식의 향상, 건강상태 판단능력과 사정능력의 증진, 간호중재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수행하는 능력의 향상, 안전한 환경에서 의사소통능력 및 협동능력 증진, 복잡한 상황관리 능력의 습득 등이 보고되었다. 특히 Bearson과 Wiker(2005)는 간호대학 4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학생들이 시뮬레이션 교육 후 실무에 대한 자신감이 상승하고 지식이 증가하였다고 하였다. 또한 Alinier, Hunt와 Gordon(2004)은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는 국내에서도 확인되었는데, 백지윤(2006)의 연구에서 실험군의 지식점수와 수행기술점수가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고, 양진주(2008)의 연구에서도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임상수행능력과 문제해결과정이 향상되었다고 나타났다.
이처럼 선행연구를 통해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실무역량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심정지와 같은 응급상황에 대한 교육 시 시뮬레이션이 유용한 방법으로 제시되었는데, 이는 고위험 상황에서 안전하게 실습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심정지 환자 간호에 대한 팀 기반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지식, 비판적 추론능력,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1.3. 연구방법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간호대학생의 팀 기반 심폐소생술 시뮬레이션 교육이 임상수행능력, 지식, 비판적 추론능력,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 연구설계
본 연구는 심정지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과 임상수행능력, 지식, 비판적 추론능력, 자신감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나. 연구대상
본 연구의 대상자는 김천시에 소재한 G대학교 간호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시뮬레이션 실습을 경험한 3.4학년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참여를 수락한 경우로 하였다.
다. 연구도구
1) 임상수행능력
본 연구에서 임상수행능력의 측정도구는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와 황성오와 임경수의 심폐 소생술과 전문심장소생술을 토대로 Chae가 수정ㆍ보완하였다. 본 도구의 구성은 기본소생술 11문항, 심실세동 27문항, 무수축 4문항, 자발순환회복 2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각 문항은 1점, 2점, 3점으로 배점하여 최저 44점에서 최고 100점까지로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2) 지식
지식 측정도구는 BLS for Healthcare Provider (AHA, 2020),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ort (AHA, 2020) 및 황성오와 임경수(2011)의 심폐소생술과 전문심장소생술에 수록된 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자가 총 20문항을 개발하였다. 도구는 경력 10년 이상의 응급실간호사 1인, 응급의학 교수 1인, Instructor 자격증을 소지한 응급구조학과 교수 2인으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각 문항은 4지 선다형으로 맞으면 1점 틀리면 0점을 주어 총 20점 만점으로 구성하였다.
3) 비판적 추론능력
비판적 추론능력 측정도구는 윤진(2004)이 간호학생을 중심으로 개발한 비판적 사고 성향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지적 열정/호기심, 신중성, 자신감, 체계성, 지적 공정성, 건전한 회의성, 객관성의 7요인 총 2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4) 자신감
자신감 측정도구는 최향옥(2006)이 국제심폐소생협회에서 제시한 '심폐소생술과 응급심장 처치에 관한 지침 2000'의 내용을 근거로 원칙, 기본소생술, 전문심장소생술 세 영역의 총 2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전문심장소생술 과정을 삭제하고 기본소생술 과정에 맞게 곽윤실(2018)이 수정, 보완하여 총 13문항으로 구성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라. 자료수집 방법
자료수집기간은 2022년 1월 3일부터 2022년 1월 28일까지 총 25일간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 전 대상자에게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진행방법에 대해 서면동의 얻은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자기기입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마. 자료분석방법
수집된 자료 분석은 SPSS WI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임상수행능력, 지식, 비판적 추론능력, 자신감 평가 점수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임상수행능력, 지식, 비판적 추론능력, 자신감 평가 점수와의 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들의 신뢰도검정을 위해 Cronbach's ? 계수를 각각 산출하였으며 유의수준은 .05 미만으로 하였다.
바. 연구의 윤리적 고려
본 연구는 설문조사 시 대학의 정해진 절차에 따라 협조 승인을 받았으며, 연구를 시작하기 전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 설문지 작성 중 원치 않을 때는 언제든지 중단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고, 연구 참여 동의서에 연구자의 연락처를 기입하여 연구 대상자가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언제든지 질문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에 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 목적 이외에 공개하거나 사용하지 않으며 대상자의 개인적인 정보는 비밀로 유지하여 익명성이 보장됨을 설명하였다.
1.4.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본 연구의 목적은 팀 기반 시뮬레이션 심폐소생술 교육을 적용한 간호대학생의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으로 임상수행능력, 지식, 비판적 추론능력,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후에 임상에서의 심정지 시에 필요한 역량을 준비할 수 있게 함으로써 미래에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지식, 비판적 추론능력, 자신감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향후 간호사가 되었을 때 임상에서의 심정지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추후 심정지 환자간호 시나리오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1.5. 참고문헌
American Heart Association(2010).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provider manual), 154 이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팀 기반 심폐소생술 시뮬레이션 교육이 임상수행능력, 지식, 비판적 추론능력,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내용의 참고문헌으로, 전문심장소생술 교육 관련 지침이 포함되어 있다.
American Heart Asociation(2006). BLS for Healthcare Provider.이다. 이 역시 기본소생술 교육 관련 자료로, 위 연구와 관련된 참고문헌이다.
American Heart Association(2006).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이다. 이는 전문심장소생술 교육 관련 지침으로, 앞서 언급된 참고문헌들과 같이 해당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었을 것이다.
2. 간호대학생의 수면의 질, 자아탄력성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2.1. 서론
간호대학생은 간호교육을 통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 간호사로 성장한다. 간호교육은 이론수업과 임상실습으로 구분되며, 이 중 임상실습은 이론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보건의료 현장에 적용하는 교육과정이다. 최근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의 복잡성, 중증도 증가 등으로 간호사의 전문적인 역량확보가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하지만 복잡한 질병에 대한 지식습득과 환자의 안전과 권리가 중요시 되면서 임상실습에서 간호대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는 간호활동이 제한되고 있어 임상실습을 통한 지식과 기술 습득이 어려운 상황이다.
강의식 교육은 지식전달 면에서는 효과적이지만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간호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간호업무능력을 향상시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를 위한 방안의 하나인 시뮬레이션 교육은 고도로 컴퓨터화된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간호학생들이 실무와 유사한 안정된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한다. 응급상황에서의 시뮬레이션 교육은 환자나 타인을 위험에 빠트리지 않으면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고위험 상황에 맞는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통해 임상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경험에 대해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안전한 실습환경을 제공한다.
2.2. 문헌고찰
수면의 질은 인간의 기본적 요구이며, 에너지를 회복하는 수단이 되는데 적당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에너지 회복이 되지 않아 정신적 피로와 우울을 유발할 수 있다. 수면은 환자들에게 휴식과 안정을 제공함으로써 정신적-생리적 향상성을 유지하는데 필요하다. 신체의 기능을 회복하고 힘과 건강을 유지하는 기전으로 신체적, 정서적으로 재충전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가장 중요한 휴식 방식으로 적당한 감각이나 자극에 의해 깨어날 수 있는 무의식의 상태이다. 충분한 수면은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요소로서 뇌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재충전의 기능을 하므로 개인의 안녕과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낮 동안의 활동과 더불어 밤에 적절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지 못할 때 집중력...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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