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의 접속적 결합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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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의 접속적 결합방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조사의 접속적 결합방식
2.1. 대등접속 어미
2.2. 종속접속 어미
2.3. 대등접속 구성과 종속접속 구성의 차이
2.4. 내포문의 유형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조사와 어미는 국어 문법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조사는 체언에 붙어 그 말의 용언에 대한 문법적 관계를 표시하는 역할을 하며, 어미는 용언의 어간에 붙어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한다. 이처럼 조사와 어미는 국어의 문법적 구조를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조사와 어미가 단어로 인정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오랜 논쟁이 있어왔다. 단어의 기준인 자립성을 충족시키지 않는다는 이유로 조사와 어미를 단어로 보기 어렵다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 문법 단위로서의 독립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조사와 어미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이들을 단어로 인정할 것인지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근거를 검토하고자 한다.


2. 조사의 접속적 결합방식
2.1. 대등접속 어미

대등접속 어미는 둘 이상의 절을 대등한 자격으로 이어주는 어미이다. 대등접속 어미에는 '-고', '-며', '-지만', '-으나' 등이 있다. 이들은 문장 성분의 나열이나 대조를 나타내며, 선행절과 후행절의 자리를 서로 바꾸어도 의미의 변화가 없다. 예를 들어 "영희는 노래를 잘하고 춤도 잘춘다." 또는 "영희는 춤도 잘추고 노래도 잘한다."와 같이 선후관계를 바꾸어도 의미의 변화가 없다. 이처럼 대등접속 어미는 선행절과 후행절이 격을 달리하지 않고 대등한 관계를 이루어 복합문을 구성한다. 또한 대등접속 구성에서는 선행절과 후행절에 주제 보조사 '는'이 결합될 수 있고, 선행절에서만 생략 현상이 일어난다. 이와 같이 대등접속 어미는 문장 성분의 나열이나 대조를 나타내며 대등한 자격으로 절을 이어주는 문법 요소이다.


2.2. 종속접속 어미

종속접속 어미는 두 문장을 종속적 관계로 연결하여 문장을 복잡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종속접속 어미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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