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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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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브랜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역브랜딩의 이해
1.1. 지방소멸의 위기와 새로운 접근법
1.2. 로컬 브랜딩의 정의와 특징
1.3. 로컬 브랜드 개발전략

2. 지역 친환경활동을 통한 지역 활성화
2.1. 청년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친환경 활동의 필요성
2.2. 지역 친환경활동(브랜딩) 사례조사 및 시사점
2.3. 친환경 활동을 통한 지역 활성화 방안

3. 성수동의 지역성 브랜딩 사례
3.1. 기존 공장지대 이미지를 활용한 대림창고
3.2. 개인 주도의 성수동 이미지 브랜딩: 언더성수 브릿지
3.3. 성수동 지역 브랜딩 마케팅의 성공 요인과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역브랜딩의 이해
1.1. 지방소멸의 위기와 새로운 접근법

지방소멸이란 수도권 이외 지역이 사라져서 없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의 심각한 저출산 문제와 수도권 집중 현상은 지방소멸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지역사회가 유지되기 위한 기본 조건은 인구이지만, 저출산으로 인해 지방의 인구가 감소하고 지방과 수도권의 인프라 차이는 지방 인구 중에서도 청년들의 이탈을 심화시키고 있다. 2022년 11월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전국 228개 시·군·구의 인구 변화를 조사한 결과, 지방소멸 위험도가 높은 소멸위기 지역은 총 59곳으로 조사되었다. 이처럼 지방뿐만 아니라 수도권 역시 소멸위험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지방소멸을 막기 위한 새로운 접근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로컬 브랜딩은 그 중 매우 효과적이며 근본적인 대책이다. 로컬 브랜딩이란 로컬과 그 고객들의 호감, 신뢰, 소망, 사랑의 관계, 즉 라이프스타일 공동체를 지속적으로 살아 움직이게 하는 상호 활동을 의미한다. 로컬 고객에는 거주민, 관광객, 투자자, 이해 관계자 등이 포함되며, 이들이 로컬에 매력을 느끼고 정기적으로 로컬을 방문하고 싶어 하는 마음을 갖으며 더 나아가 로컬에 대해 투자하고 싶고 궁극적으로 로컬에 살고 싶어지도록 하는 것이 로컬 브랜딩의 목적이다.

로컬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새로움, 경쟁 로컬과의 차별화, 역량과 자원의 지속가능성, 고객들에게의 타당성 등 4가지 질문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로컬 브랜드의 개발전략은 크게 강화 전략, 리포지셔닝 전략, 재창조 전략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개발전략이 주는 시사점은 로컬이 이미 핵심가치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강화 전략을, 핵심가치와 잠재가치가 부족할 경우 재창조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로컬 브랜드는 로컬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개발될 수 있다.

이처럼 로컬 브랜딩은 지방소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있다.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닌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로컬 브랜딩을 위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플랜이 마련되어야 하며, 전 사회적으로 로컬 브랜드의 중요성과 그 가치에 대한 인식 확대가 필요하다.


1.2. 로컬 브랜딩의 정의와 특징

로컬 브랜딩이란 "로컬과 그 고객들의 호감, 신뢰, 소망, 사랑의 관계, 즉 라이프스타일 공동체를 지속적으로 살아 움직이게 하는 상호 활동"이다. 로컬의 고객에는 거주민, 관광객, 투자자, 이해 관계자 등이 포함되며, 이들이 로컬에 매력을 느끼고 정기적으로 로컬을 방문하고 싶어 하는 마음을 갖으며 더 나아가 로컬에 대해 투자하고 싶고 궁극적으로 로컬에 살고 싶어지도록 하는 것이 로컬 브랜딩의 목적이다.

로컬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새로움, 경쟁 로컬과의 차별화, 지속가능성, 고객의 타당성 등 4가지 질문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새로운 가치를 발굴하고, 경쟁 지역과 차별화된 특성을 가지며, 지속가능한 자원과 역량을 보유하고, 고객들에게 타당한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로컬만의 독특한 정체성과 매력을 구축할 수 있다.

로컬 브랜드 개발 전략에는 크게 강화 전략, 리포지셔닝 전략, 재창조 전략이 있다. 강화 전략은 기존 핵심가치를 더욱 강화하는 것이고, 리포지셔닝 전략은 잠재가치를 발굴하여 핵심가치화하는 것이며, 재창조 전략은 새로운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로컬의 독특한 특성을 극대화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1.3. 로컬 브랜드 개발전략

로컬 브랜드 개발전략은 크게 세 가지 방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강화 전략이다. 이는 기존 핵심가치를 강화하는 것으로서 기존에 보유한 문화적 요소나 자연 등의 핵심 가치를 확장시키는 로컬 브랜드 전략을 말한다. 둘째, 리포지셔닝 전략이다. 이는 잠재가치의 핵심가치화를 추구하는 것으로서 로컬이 잠재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가치를 발굴하여 이를 시대적 흐름에 맞게 개발 및 발전시켜 핵심 가치화하는 브랜드 전략이다. 셋째, 재창조 전략이다. 이는 새로운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것으로서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가치를 도입 및 개발하여 지역에 맞게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로컬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개발전략이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로컬이 이미 핵심가치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강화 전략을 통해 로컬 브랜드를 만들어나갈 수 있다. 만약 핵심가치를 보유하고 있더라도 이것이 고객에게 매력적이지 않거나 차별화가 어렵다면 잠재가치를 발굴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없다. 설령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핵심가치와 잠재가치가 없다고 할지라도 새로운 핵심가치를 발굴함으로써 로컬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 즉 로컬 브랜드는 로컬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개발될 수 있으며, 핵심가치와 잠재가치가 없는 열악한 상황에서도 브랜드 개발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로컬 브랜딩은 다양한 전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으며, 로컬의 특성에 맞는 접근법을 모색해야 한다. 특히 잠재가치의 발굴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으므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단순히 핵심가치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고객의 니즈와 시대적 흐름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차별화되고 지속가능한 로컬 브랜드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2. 지역 친환경활동을 통한 지역 활성화
2.1. 청년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친환경 활동의 필요성

한국판 그린뉴딜이 시행되면서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책 방안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요구된다. 특히 저탄소사회로의 전환, 에너지 전환이 복잡하면서도 다각적인 난제임에도 정부 주도의 진행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정부 정책은 지나치게 비전 중심적이고 구체적인 모니터링 방안이 부재한 상황이다.

청년들이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미래의 주역으로서 특히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과정에서 현재 저탄소 문제가 기후위기 문제로 접근하는 과정보다 실생활 속의 체감을 더 많이 할 수 있는 접근 방식이 요구된다. 결국 기술개발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생태계 조성의 선행이 필요하다.

에너지 전환에 대한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고, 국민적 고통이 수반될 수 있어 어려움에 대해 알리고 이에 대해 국민적 이해가 요구된다. 친환경 에너지 전환과 같은 환경에 대한 관심 및 친환경 활동의 경우 궁극적으로 탄소 감축뿐만 아니라 경제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일자리 창출에 대한 대책 마련을 통해 청년들이 더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이미 청년들에게 석탄발전 감축과 관련하여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지만, 석탄발전소의 조기폐쇄나 연료 전환으로 인해 비용부담 등 사회적 논의와 지원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친환경 활동과 관련하여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발전비중 증가가 수입 증가로 이어짐으로써 국내경제 활성화에 대한 제약이 될 수 있어 이에 대한 대응방안도 필요하다.

청년 세대들의 경우 우리나라가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이 유지되고, 낭비에너지 회수...


참고 자료

김영수 외(2018). 지역을 살리는 로컬 브랜딩. 클라우드나인
그린뉴딜 추진을 위한 친환경에너지 전환 포럼 운영. 기후환경정책연구, 신동원, 양유경, 최영웅,and 추장민.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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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위기와 환경운동에 대한 청년세대의 의미 탐색-루만의 사회이론을 중심으로-." 신종교연구, 이명호. 2022
https://www.riss.kr/link?id=A108324306
“청년의 환경활동에 관한 자기평가."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신승욱 2016
https://www.riss.kr/link?id=A101997008
"지역사회애착과 시민의식이 친환경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평택시를 중심으로." 권송이.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6.
https://www.riss.kr/link?id=T14198543
연구보고서, 포커스&브리프, 해외시장 트렌드, 친환경 소비시대, 부상하는 그린슈머를 공략하라! : 팬데믹으로 강화된 친환경 소비트렌드 대응전략, 한국무역협회, 2022
https://www.kita.net/cmmrcInfo/internationalTradeStudies/researchReport/focusBriefDetail.do?pageIndex=1&no=2285&classification=5&searchReqType=detail&pcRadio=&searchClassification=&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ondition=TITLE&searchKeyword=&continent_nm=&continent_cd=&country_nm=&country_cd=§or_nm=§or_cd=&itemCd_nm=&itemCd_cd=&searchOpenYn=
보도자료, 강원도, 친환경 관광콘텐츠를 통한 폐광지역 도시 브랜딩, ‘운탄고도 트레킹 2021’ 성료, 2021
http://chn.gwd.go.kr/gw/portal/sub04_05_01?articleSeq=234924&mode=readForm&curPage=11&boardCode=BDNEWS07
"친환경농촌체험관광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 방안 연구." 김선교.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2009
https://www-riss-kr.glibproxy.gachon.ac.kr:8443/link?id=T11687223
"지역별 친환경차 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 인구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기본연구보고서, 2017
https://www.riss.kr/link?id=A105309602
"자연환경복원사업지의 생태계서비스 평가기법 개발”. 김미후.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2021
http://www.riss.kr/link?id=T15910491
손연우 외 3인, 「MZ세대를 겨냥한 뉴트로 공간으로의 리모델링 사례 연구- 성수동 지역 폐 공장 대상으로」 대한건축학회 제42권 제1호, 2022년, 640-643쪽
최수진 외 1인, 「성수동의 지역성을 구현하는 건축사례 연구 -리모델링 및 신축 문화공간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제43권 제1호, 2023년, 1014-101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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