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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4가지 구매의사결정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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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자의 4가지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소비자의 관여도와 브랜드 차이에 따른 4가지 구매의사결정과정
2.1. 복잡한 구매행동
2.2.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
2.3. 습관적 구매행동
2.4.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

3. 마케팅적 시사점
3.1. 복잡한 구매행동에 대한 시사점
3.2.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에 대한 시사점
3.3. 습관적 구매행동에 대한 시사점
3.4.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에 대한 시사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게 되는데, 이때 소비자의 관여도와 브랜드 차이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라 구매의사결정과정이 달라진다. 이 연구는 소비자의 관여도와 브랜드 차이에 따른 4가지 구매의사결정과정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개념을 설명하고, 이에 따른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2. 소비자의 관여도와 브랜드 차이에 따른 4가지 구매의사결정과정
2.1. 복잡한 구매행동

복잡한 구매행동은 고관여 상황일 때와 브랜드 간 차이가 현저하게 나는 경우에 나타나는 구매의사결정과정이다. 이는 주로 고가의 제품, 개성이 드러나는 제품, 제품 성능에 위험을 느끼는 제품, 자주 구매하지 않는 제품에서 관찰된다.

복잡한 구매행동은 신념과 태도, 그리고 행동의 순서로 진행된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상황을 생각해볼 수 있다. 자동차 제품군에는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하고, 각 브랜드마다 추구하는 가치가 상이하다. 또한 자동차는 고가의 제품이기 때문에 구매 결정을 내리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이 과정에서 소비자는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제품에 대한 경험을 해보고자 할 것이다.

이러한 복잡한 구매행동 과정에서 브랜드는 자사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있다. 경쟁 브랜드와 자사 브랜드의 차이점을 부각시키고, 자사 브랜드 제품 구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을 강조하는 등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자사 브랜드를 강하게 각인시키고, 경쟁 브랜드의 진입을 차단할 수 있다.

복잡한 구매행동은 제품에 대한 관여도가 높고 브랜드 간 차이가 뚜렷할 때 나타나는 구매의사결정과정이다. 소비자는 이 과정에서 신념과 태도, 행동의 순서로 구매를 결정하며, 브랜드는 자사 브랜드의 차별화된 가치를 부각시키는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자사 브랜드를 강하게 각인시키고 경쟁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2.2.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은 관여도는 높지만, 브랜드 간의 차이가 현저하게 나지 않을 때 발생하는 구매 행동이다. 이는 브랜드 탐색은 진행하지만, 저렴한 가격의 제품이나 구매하기가 쉬운 제품을 구매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구매 행동은 부조화 가능성이 높다.

영양제를 구매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을 살펴볼 수 있다. 영양제는 브랜드의 차이가 별로 나타나지 않는 제품군이다. 하지만, 건강과 관련된 제품군이기 때문에 관여도는 높다. 이에 따라 정보 탐색 기간이 매우 길게 진행된다. 그러나 실제 구매 행동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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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조, 김동훈, 마케팅원론, 박영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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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사결정과정에서의 구매고민 : Consumer Consideration in the Consumer Decision Making Process, 고대균,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4.02
우리 교재
소비자심리학 양윤 저 | 학지사 | 2014.01.24.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최명화(기업인), 김보라 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10.12
브랜드 마케팅(4판)(양장본 HardCover) (제4판) 서용구(대학교수), 구인경 저 | 창명 | 2020.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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