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리더십의 개념
1.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의 정의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 개인이 다른 개인이나 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며, 학문 분야별로 리더십의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 리더십은 leder와 ship의 복합어로 리더로서 자격과 능력이 있음을 의미한다. 리더십은 목표를 성취하도록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그 철학에 따라 다양하게 불리고 있다. 리더십은 과거 소수 리더들에게 국한되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누구나 필요한 자질이자 역량이 되고 있다.
1.2. 리더십의 유형
리더십은 leder와 ship의 복합어로 리더는 우리말로 '지도자', '지휘자', '통치자', '선도자' 등으로 옮길 수 있고 ship은 '능력 있음', '자격 있음' 등으로 옮길 수 있다. 리더십이란 리더로서 자격과 능력이 있음을 의미한다.
지시적 리더십은 상급자 중심의 의사결정으로 하급자에게 명령을 전달한다. 자율적/자유형 리더십은 하급자 중심의 의사결정으로 상급자 권한과 책임을 전적으로 하급자에게 위한다. 참여적 리더십은 명령적 리더십과 위임적 리더십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 리더십이다. 지시적 리더십의 경우 리더가 의사결정을 하고 이를 공표하며, 참여적 리더십에서는 리더가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질문하도록 한다. 자율적 리더십에서는 리더가 부하에게 위양한 권한 내에서 자율적으로 활동하게 한다.
지시적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 자율적 리더십은 리더의 의사결정 영역과 부하의 자유재량영역 차이에 따라 구분된다. 지시적 리더십은 리더의 영역이 크고 부하의 자유재량영역이 작으며, 자율적 리더십은 부하의 자유재량영역이 크고 리더의 영역은 작다. 참여적 리더십은 그 중간에 위치한다.
이처럼 리더십 유형은 리더의 의사결정 권한과 부하의 자유재량 정도에 따라 지시적, 참여적, 자율적으로 구분된다. 각 유형은 리더와 부하 간의 의사결정 참여도와 역할 분담에서 차이가 있다.
2. 간호리더십
2.1. 간호리더십의 개념
간호사를 이끌어가는 특정 지도계층의 특정 지위에서 발휘되는 간호 리더십이 아니라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간호구성원 모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간호 관리자에서 간호사에 이르기까지 리더십의 수준과 범위가 조금씩 다를 뿐 간호 리더십은 필수 역량으로 인식하고 있다. 간호관리자와 일반간호사 상호 간에 다방향의 영향력이 발휘되는 것도 간호 리더십이다. 임상 현장에서 모든 간호사들이 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고려한 능동적인 업무뿐만 아니라 공동의 팀 업무를 통한 최고의 환자 결과를 얻기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간호 리더십이란 모든 간호 대상자들로 하여금 건강 관련 지식, 의지, 자원을 갖추도록 지도하거나 이끌어가며,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위해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활동에 참여해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말한다. 간호 리더십은 신규 간호사로서 직무를 수행함과 동시에 발휘되어야 한다. 간호 리더십은 간호 대학생부터 간호사 경력에 따른 간호 직무 리더십이 개발되어 간호에 대한 가치와 전문 직업적 태도를 명확히 하고 직무수행 과정에서 간호 리더십이 발휘되어야 한다. 간호 리더십의 정의를 단순히 이해하는것 보다는 간호 리더십을 속성에 따라 체계적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 직무에 맞는 간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임상 간호 현장을 반영한 개념이나 속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2.2. 간호리더십의 속성
개인의 성장은 자기관리 역량과 간호대상에 대한 관리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자아성찰, 자기조절, 자기관리 및 자아실현을 통해 스스로 이끄는 리더의 역량과 자질을 개발하는 것이다.
협력은 간호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학제 간 상호 존중하고 소통하는 팀워크를 기반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간호 탁월성은 숙련된 간호 실무 능력을 기반으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양질의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 상급 간호실무자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창의적 문제해결은 다양한 간호 문제에 대해 스스로 역할 인식을 하고 비판적 사고와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개발하여 혁신적인 간호 업무 수행하는 것이다.
영향력은 최상의 간호 및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공동의 비전과 목적을 공유하고 지지적 협력체계 안에서 전문적이고 창의적 문제해결을 통해 보다 높은 조직의 목표달성 및 새로운 조직문화를 창출하여 국민의 건강증진과 다양한 간호 및 보건의료 정책의 확립에 기여하는 것이다.
2.3. 간호리더십의 선행 요인 및 결과
개인의 성숙도, 상호 신뢰 관계 형성, 직무요구도 등의 선행 요인으로 인해 간호 생산성 향상, 지지적 직무환경 조성, 간호 전문직 만족도의 결과가 나타난다.
개인의 성숙도는 간호사 개개인의 자기인식, 자기관리, 자아성찰 등의 능력을 말하며, 이는 개인의 전문성 발전과 긍정적 직무태도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상호 신뢰 관계 형성은 간호사와 대상자, 타 의료진 간의 상호이해와 존중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로 인해 간호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협력체계가 강화된다. 또한 직무요구도의 적정 수준 유지는 간호사의 업무 부담을 적절히 관리하여 간호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선행 요인들로 인해 간호 생산성이 향상되고, 간호사들이 안정된 직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게 되며, 전문직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져 간호서비스 질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
3. 간호업무 종류
3.1. 간호 학생
실습지 주요 업무는 다른 실습생들과 업무를 나누며, 간호사 선생님의 인수인계를 듣고 병실 라운딩을 따라다니면서 도와드리거나 관찰하며, 라운딩이 끝나면 정규 활력징후를 측정하는 것이다. 간호사 선생님을 항상 따라다니며 관찰하고 업무를 도와드린다.
케이스 연구를 통해 담당 환자의 기본정보, 입원 경위, 현재 증상, 진단명, 신체 사정, 투약 및 검사 내용 등을 조사하고 기록한다. 이를 바탕으로 간호 진단을 내리며, 실습 컨퍼런스 시간에 같은 조 학생들과 케이스를 발표한다. 교수님의 피드백을 받아 사례연구보고서를 수정하여 완성한다.
간호 학생으로서 전문가적 태도와 자질을 갖추기 위해 간호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하고, 진로를 결정하며, 사회인으로서 준비를 해야 한다. 간호 대학생들은 적극적인 동기부여와 의지를 가지고 리더십 역량 개발 활동을 꾸준히 발휘해야 한다.
3.2. 신규 간호사
신규 간호사는 병원의 목적과 정책에 따라 직접 간호 업무를 수행하는 실무자로서, 해당 수간호사의 책임과 지도 아래 분담된 환자에게 간호 사정, 계획, 수행, 평가를 통해 간호 업무를 수행한다.
신규 간호사의 주요 업무는 물품 인계 받기, 병록 작성 및 환자 상태 인수인계 받기, 환자의 청결 유지와 위생 간호 제공하기, 환자 주변 환경 정리 및 정돈하기, 환자 사용 기구의 작동 점검 및 관리하기, 담당 환자의 상태 파악하고 간호 과정 수행하기, 의식 수준 파악 및 활력징후 측정 기록하기, 배액관 연결부위와 배액 상태 확인하고 기록하기, 의사 처방에 따른 검사 및 처치 보조하기, 정맥 주입 상태 확인하기, 처방 약물 정확히 투여하기, 적절한 체위 유지시키기, 수혈 시 확인 및 기록하기, 환자의 감각, 움직임, 호흡, 혈액 순환 상태 지속 모니터링하고 기록하기, 병동 상황에 따라 상위 간호사에게 보고하기, 손씻기와 무균술 준수하여 감염관리하기 등이다. 신규 간호사는 이러한 간호 업무들을 수행하면서 향후 전문성과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게 된다.
3.3. 일반 간호사
일반 간호사는 병원의 목적과 정책에 따라 중환자실 간호 업무의 직접적인 시행자로서 해당 수간호사의 책임, 지도하에 분담된 환자에게 간호 사정, 계획, 수행, 평가를 통해 중환자 간호 업무를 수행하고 수간호사를 도와 관리업무를 담당한다.
우선 물품인계를 받는다. 그리고 병록을 적고 기록지에 인적 사항, 병명을 기록한다.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인수인계하며, 환자의 청결을 유지시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