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수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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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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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수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작품 배경과 작가 소개
1.2. 풍자극과 우화의 개념
1.3. 작품 요약 및 등장인물 소개

2. 작품 분석
2.1. 알레고리적 장치와 상징성
2.2. 진실과 거짓의 대비
2.3. 현실 비판과 메시지
2.4. 인물 성격과 역할 분석

3. 작품 비평
3.1. 당대 사회 상황의 반영
3.2. 우화 기법의 한계와 효과
3.3. 현대적 의미와 시사점

4. 결론
4.1. 작품 요약 및 평가
4.2. 향후 과제와 발전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작품 배경과 작가 소개

이강백 작가는 1947년 12월 1일 전북 전주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197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희곡 「다섯」이 당선되어 등단하였으며, 1970년대의 억압적인 정치·사회 상황 하에서 제도적인 폭압 체계를 상징적으로 풀어내는 데 성공한 작가로 평가된다. 작가는 제도적인 폭압 하에서 신음하는 개개인의 비극적 현실보다는 그러한 현실 이면에서 횡행하고 있는 권력의 위선을 폭로하는 데에 더욱 주안점을 두었다. 「셋」(1972), 「알」(1972), 「파수꾼」(1974) 등이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후 작품에서는 제도적인 면 뒤의 인간적인 보편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시도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1.2. 풍자극과 우화의 개념

풍자극은 사회나 인간의 비리, 또는 결점을 위트나 아이러니·과장을 통하여 풍자하는 연극의 한 형식이다. 연극의 분류에서는 희극에 속하지만, 어리석고 정도를 벗어난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는 희극의 일반적인 개념에 머물지 않고 사회를 교화하는 내용도 담고 있어 정통 희극의 개념과는 다른 뜻을 지닌다. 사회가 퇴폐했을 때나 언론이 억압당하기 쉬운 때에 풍자극이 많이 나오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진지한 웃음을 통하여 세상을 올바르게 잡는 효과를 기대하려는 자기주장이 강하게 담겨 있기 때문이다.

우화란 동식물을 인격화하여 인간적인 상황이나 인간의 행동이 묘사되는 장르이다. 도덕적인 교훈이 담겨 있으며, 그 분위기가 아이러니(반어적)하거나 현실적이며 때때로 풍자적이기도 하다. 동식물에 관습적이고 전형적인 인간의 성격이 투영되어 나타난다. 우화의 주제는 일상생활의 상식적인 도덕적 교훈이며, 주로 미래의 가상적인 커다란 이익을 기대하여 현재의 작은 이익을 포기하는 어리석음, 약한 자가 강한 자처럼 행동하려다가 낭패를 보는 어리석음 등의 주제를 극화시키거나 반어적으로 표현한다.

즉, 풍자극은 위트나 아이러니를 통해 사회적 비리를 폭로하고 비판하는 연극 장르이며, 우화는 동식물을 인격화하여 인간 행동의 어리석음과 도덕적 교훈을 담은 서사물이라고 할 수 있다. 풍자극과 우화는 모두 작가의 세상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1.3. 작품 요약 및 등장인물 소개

이 작품은 1970년대 권위주의 체제 하에서 거짓말을 일삼으며 국민들을 위협하고 독재 권력을 유지하던 억압적 권력에 대한 풍자극이다. 세 명의 파수꾼이 망루에서 이리 떼의 습격을 감시하도록 되어 있다. 새로 파견된 어린 '다' 파수꾼은 처음엔 겁에 질려 있다가 망루에 올라가 보고 충격적이게도 이리 떼가 아닌 구름뿐임을 발견한다. 그런데도 '가' 파수꾼은 이리 떼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리 떼가 나타났다고 외친다. '다'는 이리 떼가 없다는 사실을 알려 마을 사람들을 안심시키려 하...


참고 자료

김은철 외1, 『문학의 이해』, 새문사, 2012
백운복 외8, 『문예사조의 이해』, 새문사, 2014
김광요·박진원 외 3, 『드라마 사전』, 문예림, 2010
김현철. "연구논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개선방안-시론적 고찰." 법교육연구 5.1 (2010): p.69-83.
영화 <파수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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