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해외시장조사와 거래선 발굴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5.11
8,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해외시장조사와 거래선 발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해외시장조사와 거래선 발굴
1.1. 해외시장조사의 의의 및 방법
1.2. 해외거래선 발굴 방법
1.3. 신용조사의 목적과 내용

2. 무역계약의 성립절차
2.1. 해외시장조사
2.2. 거래제의와 신용조사
2.3. 오퍼 및 승낙
2.4. 매도계약서 작성
2.5. 신용장 수령

3. 인터넷 무역 실무절차
3.1. 해외시장조사 및 거래선 발굴
3.2. 거래제의 및 신용조사
3.3. 매도계약서 발송
3.4. 신용장 수령
3.5. 수출물품 확보
3.6. 통관 절차
3.7. 선적과 보험
3.8. 수출대금 회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해외시장조사와 거래선 발굴
1.1. 해외시장조사의 의의 및 방법

해외시장조사는 수출입절차의 최초의 단계로서 특정상품에 대한 판매 또는 구매 가능성을 조사하는 것이다. 해외시장조사는 지역적인 격리성, 상이한 문화, 종교, 상관습 및 언어 등의 차이로 대단히 어렵다. 그러나 외국과 무역거래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위험을 최소화하고,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정확한 시장조사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해외시장조사의 방법은 크게 직접조사와 간접조사 방법으로 구분된다. 간접조사방법으로 조사지역에 관한 정보나 조사내용, 현지조사에 필요한 예비지식들을 문헌이나 통계자료, 지도, 사진, 인터넷검색 틀을 통하여 조사한다. 직접조사방법으로는 현지조사단계로서 신규 진출하고자 하는 국가에 직접 출장을 가거나 지사 또는 대리점을 통하여 현지시장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방법이다. 간접조사방법은 비용이 절감되고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취급하고자 하는 품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기가 힘들고, 또한 주관적이고 감각적인 판단을 하기가 힘들다. 반면 직접조사방법은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간접조사방법에 비해 비용 및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밖에 특정지역에 대한 구체적 조사가 필요하면 KOTRA가 운영하고 있는 해외 한국무역관에 조사를 위탁하는 방법도 직접조사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해외시장조사의 내용은 해당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인구, 언어 등 일반사항, 경제동향, 산업동향, 무역동향, 무역관리제도, 시장특성 및 유통구조, 시장접근방법, 교역현황, 경쟁사 및 경쟁사 상품에 관한 정보, 기타사항 등이다.


1.2. 해외거래선 발굴 방법

해외시장조사를 통해 목적시장이 선정되면 거래처(business counterpart)를 물색해야 한다. 그 방법에는 무역업자명부, 해외광고, 국내외 공공기관, 직접 해외출장 및 각종 무역박람회참가, 인터넷 이용 등이 있다.

거래선의 발굴을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은 전 세계의 상공회의소나 무역관련 단체에서 발행하는 무역업자명부(trade directory)이다. 이에는 품목별, 업종별로 업체명, 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 등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한국무역협회의 Korea Export, Korea Trading Post와 미국의 The Wall Street Journal (www.wsj.com)과 영국의 The Financial Times 등의 광고매체를 이용하는 방법, 각종 이벤트를 이용하는 방법 등으로 최적의 거래선을 찾을 수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하여 거래처를 찾는 방법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국내의 대표적인 무역거래알선사이트로는 EC21 EC Plaza, T-page 등이 있다. 이들은 정부의 e-무역상사로 지정받아 기존의 재판인 거래알선 및 바이어 정보제공 뿐만 아니라 실제 시장조사, 신용조사, 계약체결, 그리고 사후관리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전자무역중개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직접방문을 통해서 해외거래처를 발굴하는 방법은 경비측면에서 부담이 되지만 경비문제를 감안하지 않는다면 직접 해당국 방문이 거래선을 발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1.3. 신용조사의 목적과 내용

국제 무역거래는 수출자와 수입자가 지리적으로 격리되어 있으므로 직접 만나 얼굴을 맞대고 협상하기보다는 팩스 또는 전자우편과 같은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계약을 체결하거나 상호 교환하는 서류만으로 거래를 성사시키므로 무역거래에서 거래대상업체에 대한 신용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수출자, 수입자 모두에게 향후 거래가능성을 진단하고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방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신용조사는 일반적으로 3C's, 즉 거래상대방 기업의 'Character', 'Capital', 'Capacity' 등을 중심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Character는 상대방의 성실성(integrity), 영업태도(attitude toward business), 업계의 평판(reputation), 계약이행에 대한 열의(willingness to meet obligations)나 인격, 도덕성 등이 포함된다. Capital은 상대방의 물적인 신용상태로 상대방의 재정상태(financial status)를 의미한다. Capacity는 상대방의 영업형태, 연간매출액 및 생산능력, 연혁 내지 경력 등 영업능력(business ability)에 관한 내용으로 주로 거래상대방의 거래능력과 관계되는 사항들이 포함된다.

신용조사는 일반적으로 거래은행이나 국제적인 금융기관을 통한 은행조회(bank reference), 상대방이 제시한 ...


참고 자료

국제경영(글로벌화의 도전) - Charles W. L. Hill / 지필미디어 / 2021
국제통상학원론 - 성일석 / 교우사 / 2015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