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졸업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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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졸업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연구 문제)
1.3. 가설
1.4. 용어정의
1.5. 연구의 제한점

2. 문헌고찰
2.1. 간호대학생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요인
2.2. 학습 몰입도가 학업성취수준에 미치는 영향
2.3. 아르바이트가 진로와 학업에 미치는 영향

3. 연구방법
3.1. 연구설계
3.2. 연구대상
3.3. 연구도구
3.4. 자료수집방법 및 연구 진행 절차
3.5. 자료 분석 방법
3.6. 연구의 윤리적 고려사항

4.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간호대학생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요인은 간호대학생이 일반 대학생이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 이외에 임상실습과 관련된 스트레스가 추가로 있다. 간호전문대학의 3학년 11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간호대학생의 경제적인 문제가 가장 높은 스트레스 요인이었고, 시험이나 숙제, 과다한 학업량과 같은 학업 관련 스트레스가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간호대학생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 문제를 겪게 되고, 이는 학업 성취도 저하 및 의욕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1.2. 연구 목적(연구 문제)

간호대학생의 아르바이트 병행 유무와 학업성취수준과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아르바이트 병행 여부를 파악한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학습량과 학업성취수준을 파악한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적요인을 파악한다.
넷째, 간호대학생의 아르바이트 병행 유무와 학업성취수준과의 관계를 파악한다.

간호대학생은 일반 대학생이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 이외에 임상실습과 관련된 스트레스가 가중되며, 이 중 경제적인 문제와 과다한 학업 량과 같은 학업 관련 스트레스가 높다. 이로 인해 학업 성취도 저하 및 의욕 상실이 발생되어 간호사를 포기하는 상황에 이를 수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아르바이트 병행 유무와 학업성취수준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이들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1.3. 가설

아르바이트를 학업과 병행하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수준이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는 학생보다 낮을 것이다.
간호대학생의 아르바이트 병행 여부는 학업성취수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는 간호대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학업에 투여하는 시간이 적을 것이므로, 상대적으로 낮은 학업성취수준을 보일 것이다.


1.4. 용어정의

'학업성취'는 교육학 사전에 의하면 학습의 결과로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 또는 결과이며,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수준 측정도구로 측정한 점수이다. '아르바이트'는 '본래의 직업 외에 임시로 하는 일', 즉 단기 혹은 임시로 고용되어 일하는 경제행위이며, 본 연구에서는 학기 중에 학업을 수행하면서 방과 후를 이용하여 소득을 얻기 위한 부가적인 활동이다. 단, 방학기간의 아르바이트 활동은 제외한다.


1.5. 연구의 제한점

도덕이나 윤리적 문제 : 연구 대상자의 아르바이트 병행 유무와 학업성적을 수집하는 연구이기 때문에 대상자의 개인정보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인간의 복잡성 : 인간이 개개인이 생각하는 학업성취수준의 만족도가 다르고 이에 따라 독립변수의 영향에 대해 각자 느끼고 생각하는 관점이 다르다.

측정도구의 문제 : 교육기관이나 국가에서 사용하는 일반화된 측정도구가 아닌 연구자가 개발한 도구를 이용해 자료를 수집하기 때문에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낮다.

통제의 문제 : 아르바이트 병행유무를 제외하고 학업성취수준에 미치는 모든 외적요인을 통제하는데 한계가 있다.

표본의 문제 : 본 연구는 짧은 기간에 진행되기 때문에 충분한 표본을 확보하지 못하고 공간적·시간적 제약을 고려해서 비확률 표집을 이용한다. 1학년의 경우 아직 학점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평균 학점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누락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연구의 결과가 간호학과 학생들을 완벽히 대표하지 못하며, 정확성이 떨어지거나 비약적인 결론이 도출될 수 있다는 점을 밝힌다.


2. 문헌고찰
2.1. 간호대학생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요인

간호대학생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요인이다. 간호대학생의 경우에는 일반 대학생이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 이외에 임상실습과 관련된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나타나지만, 선행연구에 따르면 경제적인 문제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시험이나 숙제, 과다한 학업량과 같은 학업 관련 스트레스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신체적, 정신적 건강 문제를 경험하게 되며, 학업 성취도 저하 및 의욕 상실로 인해 간호사를 포기하는 상황에 이를 수 있다.


2.2. 학습 몰입도가 학업성취수준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통해서 부딪치게 되는 학업 및 진로의 문제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학습몰입의 어려움은 자신감이나 삶의 질 저하, 그리고 대학 생활에의 부적응과 불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결국 학업의 중도포기나 우울 및 조울증, 스트레스의 심화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삶의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학습몰입의 경험은 배우고자 하는 열망과 호기심을 일으켜 좀 더 새롭고 어려운 수준의 과제에 도전하고 또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습몰입은 교육학 및 심리학 분야에서 학습상황에의 강한 몰입을 가능하게 하는 심리적 특성으로 보고 다양한 성취욕구와 자기결정성 및 자기효능감 등의 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학생들의 학습몰입 경험의 빈도와 강도는 대학환경에의 적응과 삶의 안녕감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학습몰입의 경험은 학업성취 뿐 아니라 진로와 취업준비 및 대학생활의 적응과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간과해서는 안 될 심리적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2.3. 아르바이트가 진로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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