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대안적 평가의 특징을 설명하고 실제 현장에서 유용할 수 있는 대안적 평가의 유형의 예를 두 개 이상 쓰십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대안적 평가의 특징을 설명하고 실제 현장에서 유용할 수 있는 대안적 평가의 유형의 예를 두 개 이상 쓰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대안적 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1.2. 대안적 평가의 등장 배경
1.3. 연구의 목적

2. 대안적 평가의 이해
2.1. 교육평가의 개념과 유형
2.2. 전통적 평가의 한계
2.3. 대안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3. 대안적 평가의 유형
3.1. 수행평가
3.2. 포트폴리오 평가
3.3.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3.4. 활동 관찰일지

4. 대안적 평가의 교육적 활용
4.1. 학습자 중심 평가의 실현
4.2. 학습 과정 및 결과의 통합적 평가
4.3.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피드백 제공

5. 결론
5.1. 연구 결과 요약
5.2. 대안적 평가의 전망과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대안적 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대안적 평가는 기존의 표준화된 시험 방식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이 실제 무엇을 알고 있고, 또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내어 그들의 학습을 돕기 위한 일체의 포괄적 평가 방안을 의미한다. 이는 '실제적 평가', '상황 문맥적 평가', '의사소통적 평가'라고도 불리며, 전통적 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새로운 형태의 평가라고 할 수 있다. 대안적 평가에서는 수업과 평가의 연계성을 강조하고, 학습자가 단순한 피평가자가 아니라 교사와 함께 책임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적극적인 참여자가 될 수 있으며, 주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 대해 평가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에게 자신의 학습에 대한 열의와 관심을 제고하고, 교사에게 보다 나은 교육계획 수립의 계기를 제공하며, 학습자의 언어 숙련도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대안적 평가는 전통적인 평가 체제의 한계를 보완하고,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언어 평가를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


1.2. 대안적 평가의 등장 배경

전통적인 평가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대안적 평가가 등장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평가 방식은 표준화된 시험 방식에 의존하여 언어 지식 및 체계에 집중하고 분리적 언어기술을 지향하며 결과를 강조하고 중시하는 일률적이고 일방적인 평가를 위한 평가였다. 이에 따라 교사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져 왔고 의사소통능력 향상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학습자의 실제 언어 사용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평가 방식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대안적 평가가 등장하게 되었는데, 대안적 평가는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언어기술을 지향하며 의사소통에 집중하고 개방적이고 다양한 해결책을 가지며 과정을 강조하는 교수를 위한 평가 방식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언어능력 향상과 교수-학습 개선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1.3.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대안적 평가의 특징과 실제 현장에서 유용할 수 있는 대안적 평가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대안적 평가는 기존의 표준화된 시험 방식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이 실제 무엇을 알고 있고, 또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내어 그들의 학습을 돕기 위한 일체의 방안을 의미한다. 대안적 평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에게 자신의 학습에 더욱 열의를 가지게 만든다. 둘째, 스스로의 학습을 세밀하게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한다. 셋째, 교사에게는 보다 더 나은 교육 계획을 만들게 한다. 넷째, 학습자의 언어 숙련도를 더욱 더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키게 도와준다. 다섯째, 기존의 전통적 평가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점에서 대안적 평가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학습자가 기억하는 정도와 그것을 증명하는 정도보다는 학습자가 무엇을 만들어내고 완성해 낼 수 있는가에 대해 평가한다.

현장에서 유용할 수 있는 대안적 평가의 유형으로는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 평가를 들 수 있다. 수행평가는 학습자가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정답을 작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행동발달 상황이나 흥미, 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을 포함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시한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습자가 학습과정 중에 수행한 것들을, 변화 과정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자료 형태로, 지속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수집한 개인별 집합체를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습자와 학습자의 수행 결과를 의미 있게 연결하고, 다양한 결과물을 반영하여 학습자가 앞으로 노력해야 할 바를 설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2. 대안적 평가의 이해
2.1. 교육평가의 개념과 유형

교육평가는 라틴어 "exvalere"의 합성어로, 교육활동이 지닌 내재적 가치를 겉으로 드러내어 판단하는 활동이다. 교육평가는 좁은 의미에서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평가하는 과정이며, 넓은 의미에서는 준거에 의한 활동의 성과 측정, 측정 결과에 ...


참고 자료

한국어능력평가론, 이우승, 뉴엠원격 평생교육원 교재, P2~70
언어교수학 박경자외 1인 공저, 박영사, 2011, P386~393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평가, 윤아네스, 12주차 1강, P163
https://m.blog.naver.com/quanquan686/60088225167
본 수업의 강의 및 교안 참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외국어로서의 교재론 강의 및 교안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검색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2004년 도서출판 범한
Tistory 2019. 7.11
교육평가 전통적 평가의 종류와 문제점 | 작성자 사루비아
김석우, 김대현 공저(199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네이버 지식백과] 대안 평가 [代案 評價, alternative assessment] (특수교육학 네이버 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