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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의미와 필요성
1.1.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개념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개념은 사회복지 학문의 실천학문적 성격을 잘 드러낸다. 사회복지는 이론과 실천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학문으로,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사회복지 이론을 바탕으로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과정이다.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이론적 지식을 실천적 경험으로 체화하여 예비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사회복지에 대한 자아인식을 증진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실습생은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문제해결 기술과 서비스 제공 역량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태도와 윤리의식을 함양하게 된다. 또한 실습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이론과 실천의 통합을 이루어 사회복지 전문성 제고에 기여하는 필수적인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1.2.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필요성
사회복지는 실천학문이다.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니즈를 파악하여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이 갖고 있는 문제와 니즈는 다양하기 때문에 사회복지학을 배우는 것도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물론 실천이 중요하지만 학문적인 내용을 무시하고 실천을 하게 된다면 전문성을 담보할 수 없다. 그러나 학문만 공부를 하게 된다면 실제 클라이언트에게 접근할 수 없을 것이다. 학문에서 나오지 않는 사례들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복지 현장실습이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실습은 사회복지학을 학습하는 학부 및 대학원, 학점인증제 등 사회복지 이론을 입각하여 직접 현장에서 다양하게 볼 수 있는 아동, 청소년, 장애인, 어르신 등 현장에서 학문에서 배운 부분에 대해 실천해보고 사회복지의 이론적 요소를 현장실습을 통해서 경험을 통해서 내재화 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예비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고 사회복지에 대한 가치를 형성할 수 있으며 진로에 대해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필요성은 첫째, 지식의 습득이다. 지식이라고 하면 보통 학문적인 지식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통해서 인간과 사회환경 사이의 생태계적인 환경, 서비스 전달체계, 사회복지기관과의 관계, 문제해결과정 등 다양한 것들을 실습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 둘째, 기술개발이다.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기술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 관련된 기술에 대해서 자을 활용하는 기술과 다른 분야에 있는 전문가들과 연계하고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기술에 대해 배우기 위해서는 실천이 필수적이다. 셋째, 태도개발이다.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통해서 사회복지사가 갖춰야 할 전문성, 책임성에 대해 갖출 수 있고 태도를 개발할 수 있다. 실제 경험하지 않고는 전문성과 책임성을 갖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복지 현장실습이 갖고 있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1.3.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목적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습득하고 전문적 역량을 배양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실천현장 경험을 통한 역량 배양이다. 이론적으로 배운 지식을 실제 현장에 적용해봄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기술과 태도를 연마할 수 있다. 다양한 대상자와 상황을 직접 경험하면서 사회복지 실천의 실재를 깨닫고 전문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 분야 탐색 및 진로 결정이다. 다양한 사회복지 기관과 서비스 영역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 흥미와 적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졸업 후 어떤 분야에서 사회복지실천을 할 것인지에 대한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할 수 있다.
셋째,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이해이다. 실제 기관의 운영 체계, 서비스 제공 방식, 자원 및 네트워크 등을 체험하면서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향후 기관 운영이나 서비스 개선에 필요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예비 사회복지사들이 실천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체험하면서 역량을 배양하고,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확립하며,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실천현장에서의 경험은 향후 전문 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하는데 핵심적인 기반이 된다. [1,2,3]
2. 우리나라 사회복지 실습 모델의 장단점
2.1. 기관중심 현장모델의 장점
현장실습은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만나며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기관중심 현장모델을 통해 실습생들은 실제 사회복지현장에서의 다양한 업무와 경험을 습득할 수 있다. 실습기관의 슈퍼바이저는 실습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여 전문성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실습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이처럼 기관중심 현장모델은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실습을 가능하게 하여 실습생들의 역량 향상에 효과적이다.
2.2. 기관중심 현장모델의 보완점
현 우리나라 사회복지 실습 모델인 기관중심 현장모델에는 몇 가지 보완점이 있다. 첫째, 기관간 교류를 통해 다양한 기관에서 실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실습생들이 1개 기관에서만 실습을 하게 되면 특정 분야에 편중될 수 있다. 따라서 협약이 체결된 여러 기관을 방문하여 실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을 경험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와 기관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둘째, 기관특성에 맞는 실습교육이 필요하다. 현재 대부분의 기관에서는 일괄적으로 1주차 지역사회이해, 2~3주차 프로그램 기획 및 실습, 4주차 실습정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기관마다 서비스 제공 방식과 중점 사업이 다르므로, 실습생들이 해당 기관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맞춤형 실습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이 지역사회와 기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갖출 수 있다. 셋째, 실습기간 확대가 필요하다. 현재 대부분 2~3주 내외의 단기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어, 실습생들이 기관과 클라이언트를 충분히 이해하고 실천역량을 발휘하기 어렵다. 따라서 실습기간을 6개월 이상으로 확대하여, 실습생들이 기관과 지역사회를 심도 있게 경험하고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비록 실습기간 연장에 따른 기관의 부담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