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트렌드와 신소비자 집단의 유형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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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트렌드와 신소비자 집단의 유형에 대해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소비자 트렌드
2.2. 신소비자 집단의 유형
2.2.1. 정보공유형
2.2.2. 정보참여형
2.2.3. 제품응용형
2.2.4. 제품경험형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는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인간은 일어나지 않은 일이나 지나간 일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존재로 미래에 대한 불안과 기대, 과거에 대한 회상을 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하여 태도 및 행동이 변화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과거를 조작하는 것보다는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는 것이 더욱 타당하지 않을까. 미래를 예측하고 미래 준비하여 불안을 제거하고 싶은 인간의 심리는 다방면으로 나타난다.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들이 새롭게 유행할 값을 제공하면 이를 이용하여 국가나 기업은 한 해 계획과 예산을 정한다. 또 개인의 경우에는 토정비결이나 신년운세 등 빅데이터인 주역을 통하여 미래를 예측하려는 노력을 한다.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확실성을 얻고자하는 끊임없는 노력이 만든 결과 값을 트렌드라고 부를 수 있겠다.


2. 본론
2.1. 소비자 트렌드

소비자 트렌드는 시장 변화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 과거 기능과 성능 위주의 제품 판매에서 점차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가치 지향적 소비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제품 중심의 1.0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이 필요한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수동적인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2.0 시장에서는 정보화 기술 발달로 인해 소비자들이 스스로 구매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었고, 기업은 고객 만족도 유지와 로열티 확보에 힘썼다.

현재의 3.0 시장은 가치 중심적 소비 트렌드가 두드러지는데, 소비자들은 단순한 필요 충족을 넘어 사회적 가치나 자신의 개인적 가치 실현을 위해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기...


참고 자료

“소비자와 함께 만들어라”, 박현아 기자, 광주드림, http://www.gjdream.com/news/articleView.html?idxno=625405
“소비자를 찐팬으로 만드는 마케팅” 이승윤의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 출간, 안상현 기자, 한국강사신문, https://www.lecturer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6463
소비자심리학, 2015
트렌드란 무엇인가, 김영기, 감탄 타임즈, 2013
소비트렌드가 웰빙식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강현진, 호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8
소비자 심리학, 강의안
김정구, 오준환, 이우헌(2010), 세계 일류들의 마케팅 관리, 율곡출판사
소비자심리학, 양윤 저, 학지사(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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