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항암화학요법 환자 교육의 필요성
항암화학요법을 시작하는 유방암 환자에 대한 개별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유방암 수술 후 처음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환자들은 치료 과정과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이 높다. 그러므로 이들에게 개별적인 교육을 통해 자가간호 지식과 수행능력을 향상시켜 치료를 효과적으로 받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간호사는 이들의 교육요구를 파악하고 개별 환자교육을 통해 자가간호 지식과 수행능력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특히 항암화학요법 환자 교육은 간호사의 주요 역할이자 전문적 책임이므로, 이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항암화학요법을 시작하는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개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검증이 요구된다.
1.2. 연구 목적
본 연구는 항암화학요법을 받기 시작한 유방암 환자의 교육을 위하여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항암화학요법에 관한 자가간호 지식 정도와 자가간호 수행에 미치는 교육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항암화학요법을 시작한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항암화학요법에 대한 개별교육을 실시하여 자가간호 지식과 자가간호 수행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항암화학요법 환자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사의 교육자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간호실무와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항암화학요법에 관한 개별교육의 효과
2.1.1. 자가간호 지식에 미치는 영향
항암화학요법에 관한 개별교육이 유방암환자의 자가간호 지식에 미치는 영향이다.
개별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개별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자가간호 지식 정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실험군의 경우 항암화학요법에 관한 개별교육을 통해 자가간호 지식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폐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Min(2008)의 연구에서 가족참여 교육 후 자가간호 지식이 상승한 결과와 일치하며, 화학요법에 관한 개별적 환자교육이 암환자의 지식을 증가시켰다는 Jo(2002)의 연구 결과와도 유사하다. 또한 혈액종양환자의 개별교육과 전화 상담을 받은 후 자가간호 지식 정도가 증진되었다는 Lee(2000)의 연구 결과와도 맥락을 같이 한다. 즉,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유방암환자에게 제공된 개별교육은 환자의 자가간호 지식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사는 환자교육을 통해 자가간호 지식을 증진시키고, 자가간호를 증진 및 지속시키는 간호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1.2. 자가간호 수행에 미치는 영향
항암화학요법에 관한 개별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개별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자가간호 수행 정도가 증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