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달체계 의의와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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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달체계 의의와 기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의의와 기능
1.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정의
1.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분석차원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및 평가기준
2.1. 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축원칙
2.2. 전달체계의 평가기준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분류
3.1. 사회복지의 수요·공급 체계
3.2.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
3.3. 민간 사회복지 전달체계
3.4. 휴먼서비스
3.5. 지역사회복지 전달체계

4.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4.1.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
4.2. 사적 사회복지 전달체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의의와 기능
1.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정의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사회복지급여나 서비스의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시켜주는 틀이다. 공급자는 전달체계를 통하여 수요자에게 사회복지급여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요자는 전달체계를 통하여 원하는 급여나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사회복지서비스는 다음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전달체계의 사이클을 만들어 나간다. 이 과정에서 전달체계는 수정되거나 보완될 수 있다. 사회복지급여나 서비스의 공급자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와 같은 정부기관일 수도 있고. 국민연금관리공단과 같은 공공기관일 수도 있으며, 한국복지재단과 같은 비영리법인일 수도 있고, 순수한 민간차원의 기관일 수도 있다. 공급자는 급여나 서비스를 필요한 시민에게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수요자는 사회복지급여나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협의의 개념에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사회복지사와 서비스를 받는 고객 사이의 대면적 상호관계를 통하여 일정한 장에서 서비스를 전달하는 사회적 체계를 말한다. 광의의 개념에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서비스 전달을 기획, 지원 및 관리하는 행정체계와 서비스를 직접 전달하는 집행체계를 모두 포함한다.


1.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분석차원

(1)구조/기능적 구분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서비스의 전달을 기획, 지원 및 관리하는 행정체계와 전달자가 소비자와 상호접촉을 가지면서 서비스를 직접 전달하는 집행체계로 구분된다. 사회복지관의 관장, 자문위원회, 기획 관리부는 행정체계에 속하며, 일선 부서로 아동복지부, 청소년복지부, 노인복지부 등은 집행체계에 속한다.

(2)운영주체별 구분
서비스 전달체계를 누가 운영하는가에 따라 정부나 공공기관이 직접 관리/운영하는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민간이 직접 관리/운영하는 사적 사회복지 전달체계로 구분된다.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는 복잡/관료적이며 외부 요인에 둔감한 특성을 가지지만 재정이 안정적이다. 반면 사적 사회복지 전달체계는 외부 요인에 민감하여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지만 재정이 취약/불만한 특성을 지닌다.

(3)서비스종류별 구분
수요자의 욕구를 중심으로 구분하는 서비스 전달체계이다. 예를 들어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 노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정신질환서비스 전달체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모든 종류의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체계론적 틀에 따라 투입, 전환 및 산출의 세 가지 기능으로 분석할 수 있다. 투입 기능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외부 환경으로부터 각종 자원을 확보하여 전달체계 내로 도입하는 것이다. 전환 기능은 서비스를 직접 전달하는 것이며, 산출 기능은 서비스의 전환 전에 계획하고 기대한 효과의 발생 및 전달체계의 목표달성을 의미한다.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및 평가기준
2.1. 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축원칙

전문성의 원칙은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에 있어 효과성과 효율성을 위한 핵심 업무는 반드시 사회복지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문가란 자격이 객관적으로 인정된 사람으로 자신의 전문적 업무에 대한 권위와 자율적 결정권 및 책임성을 지닌 사람을 말한다.

적절성의 원칙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충분한 양과 질의 서비스, 충분한 기간의 서비스 제공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서비스는 그 양과 질, 제공하는 기간이 클라이언트나 소비자의 욕구충족과 서비스의 목표달성에 충분해야 한다.

포괄성의 원칙은 사람들의 욕구가 다양할 뿐만 아니라 한 가지 문제는 다른 여러 가지 문제와 연관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욕구나 다양한 문제를 동시에 또는 순서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일반화 접근방법, 전문화 접근방법, 집단접근방법, 사례관리방법 등이 포괄성 원칙을 구현하는 방법이다.

지속성의 원칙은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제공될 수 있어야 하며, 복합적인 욕구에 대해서는 지역사회 내 연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 개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서비스의 종류와 질이 달라져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 개인이 필요로 하는 다른 종류의 서비스를 지역사회 내에서 계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들이 상호 연계되어야 한다.

통합성의 원칙은 조직 내 의사소통과 협력이 부족할 경우 서비스가 중복되거나 제공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지역사회 내 사회복지 서비스들은 기관 간 상호 통합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평등성의 원칙은 사회복지서비스는 서비스를 제공받는 클라이언트의 연령, 성별, 소득, 지역, 종교나 직위에 관계없이 모두 평등하게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책임성의 원칙은 사회복지조직이 복지국가가 시민의 권리로 인정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도록 위임받은 조직이므로 사회복지 서비스의 전달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책임을 져야 할 주요 내용은 서비스가 수혜자의 욕구에 적절히 대응하는 것인지, 서비스의 전달체계가 적합한지, 서비스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지에 관한 것이며, 사회복지조직이 구체적으로 책임을 지는 대상자는 사회나 국가를 대표하는 실체인 중앙정부 및 지방...


참고 자료

『사회복지행정』3판, 김영종 저, 학지사, 2010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학총서 3), 남기민 저, 나남 , 2006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적 특성과 실천적 과제』, 박성복 저, 한국행정논집 제21권 제1호 ,2009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김은미 저, 청주대학교 학위논문, 2009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현황과 과제』, 박영숙 저, 교정복지연구 제15호, 2009
사회복지행정론/나남출판사
김순양, 『사회복지행정의 개혁과제』, 법문사, 2019.
손원익 외, 『사회서비스 공급모형과 재정 효율성』, 한국조세재정연구원, 2013.
김영오(2004). 지방자치단체의 공공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한국지방자치학회보.
백종만(2019).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체계와 비영리민간사회복지의 재정원천.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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