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의약물질의 공급과 수요가 모두 증가하면서 폐의약품의 수거 및 폐기의 중요성도 같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적절한 처리 방법을 알고 실천하고 있는 국민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의약물질을 적절하게 처리하지 않고 환경으로 배출할 경우 수질오염과 토양오염, 생태계 교란 등의 환경오염을 야기할 것으로 생각된다.
1.2. 연구 목적
우리는 본 연구를 통해 잘못된 의약품 폐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부적절한 방식으로 의약품이 폐기되어 자연에 노출될 경우 실제 생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한 탐구를 통해 올바른 의약품 처리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의약품의 부적절한 폐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2.1. 실험에 사용된 의약품
아스피린은 최초로 합성된 해열·소염 진통제이자 혈전 예방약으로, 고용량에서 해열, 소염, 진통 작용이 있어 500mg 용량의 제품은 관절염, 감기로 인한 발열, 근육통 등에 사용되고, 저용량에서 혈전 예방 작용이 있어 100mg 이하의 저용량 제품은 혈전으로 인한 심혈관계 질환 발현의 위험성 감소와 같은 목적으로 사용된다. 아스피린(aspirin)은 아세틸살리실산(acetylsalicylic acid, ASA)이라고도 하며 살리실산이라는 물질에서 유래되었다. 염증, 발열, 통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의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인 사이클로옥시게나제(cyclooxygenase)-1과 2(COX-1 and 2)를 억제하기 때문에 항염, 해열, 진통 작용을 나타낸다. 사이클로옥시게나제는 혈소판의 응집을 촉진하는 트롬복산(thromboxane) A2*의 생성에도 작용하기 때문에 아스피린은 혈전의 생성도 억제한다. 이 때문에 위장 출혈 등의 부작용이 있다.
타이레놀정 감기로 인한 발열 및 동통(통증), 두통, 신경통, 근육통, 월경통, 염좌통(삔 통증)에 효과가 있으며 치통, 관절통, 류마티양 동통(통증)에도 사용될 수 있다.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 500mg으로, 아세트아미노펜은 해열진통제이다. 발열 및 두통, 신경통, 근육통, 월경통, 염좌통 등을 가라앉히는 데 사용된다. 그 외에도 생리통 및 치통, 관절통, 류마티즘성 통증 등에도 사용 가능하다. 아세트아미노펜이 해열 진통 작용을 나타내는 정확한 기전은 밝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