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학과 졸업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복지학과 졸업논문 개요
1.2. 논문의 연구 동기와 필요성
1.3. 논문의 목적 및 구성
2. 사회복지 전문직 정체성 관련 이론
2.1. Greenwood의 전문직 속성 이론
2.2. Wilensky의 전문직 형성 과정론
2.3. 권력론과 사회복지직의 전문성
3. 전공교육과 전문직 정체성 형성의 관계
3.1. 전공교육 내용과 전문직 정체성
3.2. 전문직 특성 인식과 정체성 형성
3.3. 전문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연구 방법 및 절차
4.1. 연구 대상 및 표집
4.2. 연구 도구와 자료 수집
4.3. 자료 분석 방법
5. 연구 결과
5.1.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전문직 정체성
5.2. 전공 교육내용과 전문직 정체성
5.3. 전문직 특성 인식과 전문직 정체성
5.4. 전문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 결론 및 제언
6.1. 연구 결과 요약
6.2. 사회복지교육의 향후 과제
6.3. 전문직 정체성 확립을 위한 방안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학과 졸업논문 개요
사회복지학과 졸업논문은 사회복지학 전공 학생들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과 그들의 정체성에 대해 기술하고,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학을 전공한 학생들은 자신의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전공교육, 전문직 특성 인식 등이 전문직 정체성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1.2. 논문의 연구 동기와 필요성
사회복지학은 효율성과 효과성에 기인하여 시작되었다. 그 후 소집단과 지역사회 공동체를 거쳐 산업화로 인한 사회적 차원의 정책수립의 필요성으로 지식체계로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최근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인구분포상의 비율로 인해 전문가의 필요성이 급격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문대학, 4년제 학부, 각종 대학원, 사이버교육과 전문훈련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오늘날까지 사회복지직이 전문직이라는 것에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사회복지직의 위상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미국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재학생들을 통한 조사로 밝혀내고, 그 요인들이 정체성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1.3. 논문의 목적 및 구성
이 논문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기존 연구를 검토하여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 형성과 관련된 이론을 살펴보고, 전공교육 내용과 전문직 특성 인식이 정체성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사회복지 전문직 정체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교육의 방향성과 전문직 정체성 확립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서론, 사회복지 전문직 정체성 관련 이론, 전공교육과 전문직 정체성 형성의 관계, 연구 방법 및 절차, 연구 결과, 결론 및 제언 등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론에서는 사회복지학과 졸업논문의 개요와 논문의 연구 동기 및 필요성을 제시하고, 논문의 목적과 구성을 설명한다. 이어서 Greenwood, Wilensky, 권력론 등의 이론을 통해 사회복지 전문직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그리고 전공교육 내용, 전문직 특성 인식, 정체성 형성의 관계를 살펴보고, 연구 대상 및 절차,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을 제시한다. 연구 결과에서는 인구통계학적 특성, 전공교육 내용, 전문직 특성 인식 등이 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결론에서는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사회복지교육의 향후 과제와 전문직 정체성 확립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2. 사회복지 전문직 정체성 관련 이론
2.1. Greenwood의 전문직 속성 이론
Greenwood의 전문직 속성 이론에 따르면, 특정 직업이 전문직으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필수속성과 파생속성을 갖추어야 한다.
필수속성에는 체계적 이론, 사회적 인가, 윤리강령이 있다. 체계적 이론은 우월성을 갖춘 기술의 사용 여부를 중요시하며, 사회적 인가는 지역사회나 일반사회로부터 전문직에 부여되는 권한과 특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윤리강령은 전문직 자체의 기본적인 윤리 규범을 의미한다.
파생속성에는 전문적 권위와 고유의 문화가 있다. 전문적 권위는 장기간의 교육과 훈련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며, 고유의 문화는 전문직 자체가 고유의 가치와 사명을 파생시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이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필수속성과 파생속성을 갖추어야 한다. 체계적인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발휘하고,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권한과 특권을 부여받아야 하며, 엄격한 윤리강령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장기간의 교육과 훈련을 통해 전문적 권위를 확립하고, 사회복지직에 고유한 가치와 사명감을 갖추어야 한다.
2.2. Wilensky의 전문직 형성 과정론
Wilensky는 전문직이 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르면 전문직은 시간적, 계층적 갈등을 겪으면서 윤리강령이 만들어진다고 한다. 먼저 일부 사람들이 전일적으로 특정 직업에 종사하기 시작하면서 그 직업이 전문직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들은 자신들의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며, 협회 등의 전문직 단체를 만들고 윤리강령을 제정한다.
전문직 단체의 형성 과정에서는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기존의 전문가들은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려 하지만, 신규 진입자들은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갈등 속에서 전문직 단체는 자신들의 위상과 권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전문직 단체는 교육 기관과 연계하여 전문적 지식체계를 구축하고, 국가로부터 공식적인 자격 인증을 받는다. 또한 외부의 일반 대중으로부터도 전문직에 대한 사회적 인정을 확보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
참고 자료
박 종우(1994), 사회사업가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주 은수(2002),대학의 사회복지학이 사회복지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 미향(2003), 사회복지 현장실습 슈퍼비전의 실태와 개선방안,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에서의 교육을 통한 사회이동 경향에 대한 연구
-2008, 여유진, 학술논문-
한국의 세대 간 사회이동과 교육 불평등: 2000년대 이후 경험적 연구에 대한 종합적 검토
-2020, 정인관, 최성수, 황선재, 최율, 학술논문-
한국 정신보건서비스의 전개 과정. 강상경. 2013
중앙정신보건사업지원단 보고서. 보건복지부. 2012.
OECD Policy Brief. OECD. 2008.
최정규, 장홍석, 이명수, 홍진표, 박종익. 국내 정신보건시설의 재원기관과 관련된 정신사회적 요인. 신경정신의학 2013.
WWeisbrod BA, Test MA, Stein LI. Alternative to mental hospital treatment. II. Economic benefit-cost analysis. Arch Gen Psychiatry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