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학의 세부 갈래 중 하나를 택해 그 갈래에 해당하는 작품을 분석하고자신의 견해를 정리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양반 사회의 경제·정치적 변화와 여성의 자의식
1.2. 문학 작품을 통한 사회적 변화의 반영
2. 본론
2.1. 가사의 특징
2.1.1. 전통적 문학 양식의 계승
2.1.2. 여성들의 자기표현 공간으로 발전
2.2. 작품 분석: 『용부가』
2.2.1. 여성의 시집살이와 현실에 대한 반응
2.2.2. 풍자와 해학을 통한 사회 비판
2.2.3. 보수와 진보가 공존하는 여성상
3. 결론
3.1. 문학과 사회의 상호작용
3.2. 고전 문학 연구의 의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양반 사회의 경제·정치적 변화와 여성의 자의식
17세기 이후 조선 사회에서는 경제력이 정체되고 정치적 권력이 서울의 문벌 가문에 집중되면서 다수의 양반들이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양반들은 자신들의 사회적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성리학적 이념을 전면에 내세우며 보수적 태도를 고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억압적인 사회 분위기 속에서도 여성들은 새로운 자의식과 가치관의 변화를 모색하며, 보수와 진보를 동시에 내포하는 복합적 태도를 보이게 되었다. 양반 사회의 경제·정치적 변화는 여성들의 자의식 발현에 중요한 배경이 되었으며, 이는 당시 문학 작품에도 반영되었다. 여성들은 자신들의 삶과 고민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며, 보수적 사회 질서에 저항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여성들은 기존의 수동적 역할에서 벗어나 능동적인 주체로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여성들의 자의식은 당시 문학 작품을 통해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1.2. 문학 작품을 통한 사회적 변화의 반영
17세기 이후 조선 사회에서는 서울에 거주하는 문벌 가문에 정치적 권력이 집중되고, 경제력이 정체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에 따라 양반들은 자신들의 사회적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성리학적 이념을 내세우며 보수적 태도를 고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억압적인 사회 분위기 속에서도 여성들은 새로운 자의식과 가치관의 변화를 모색하며, 보수와 진보를 동시에 내포하는 복합적 태도를 보이게 된다. 여성들은 문학으로까지 그들의 범위를 넓혀나가, 조선 전기까지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던 가사 양식을 자신들의 문학 영역으로 들였다. 이를 통해 여성 나름의 새로운 가사 영역을 구축하게 된 것이다.
조선 후기로 오면서 가사의 작가층이 크게 확대되어 서민, 부녀자들이 가사 창작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특히 여성들은 자신의 애환을 가사를 통하여 표출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시대상으로 인해 여성들의 생활 경험과 감정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가사들이 다양하게 창작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여성들이 보수와 진보를 함께 추구해 나가며, 문학을 통해 자신들의 삶과 성찰, 자각 및 견해를 이야기하고자 했던 것을 보여준다.
'용부가'는 이러한 여성들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용부'라는 여성 인물을 통해 시집살이에서 겪는 비루한 삶을 풍자적으로 담아내고 있는데, 이는 당시 여성들의 현실적인 삶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가부장제 사회였던 조선 후기의 여성들에게 시집 식구는 전체 삶을 지배하는 우주와도 같은 존재였기 때문이다.
한편 '용부가'에 등장하는 또 다른 여성 인물 '뺑덕어미'는 과장되고 희화화되어 표현되고 있는데, 이는 당시 여성들의 일반적인 모습을 경계하기 위한 장치였을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즉, '저 부인'과 같은 일반적인 여성이 '뺑덕어...
참고 자료
길진숙, 뺑덕어미와 괴똥어미의 일탈과 그 성격 : <용부가>· <복선화음가>· <심청가>의 일탈형 여성인물에 대한 고찰, 한국고전연구학회, 2009.
최상은, 조선후기 가사의 語調와 이념적 지향 : 교훈가사, 현실비판가사, 개화가사를 중심으로, 반교어문학회, 2009.
[길진숙, "뺑덕어미와 괴똥어미의 일탈과 그 성격 : <용부가>· <복선화음가>· <심청가>의 일탈형 여성인물에 대한 고찰", 한국고전연구학회, 2009]
[최상은, "조선후기 가사의 語調와 이념적 지향 : 교훈가사, 현실비판가사, 개화가사를 중심으로", 반교어문학회, 2009]
이청준, 「매잡이」. 『눈길 외-한국소설문학대계』 서울 : 동아출판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