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4차 산업혁명의 이해
4차 산업혁명은 나노, 유전자, 컴퓨팅 등의 모든 기술이 서로 융합하고 디지털, 물리학, 생물학 분야가 상호 교류 반복하며 파괴적인 혁신을 가져오는 혁명이다. 또한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모바일,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들이 사회와 경제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 변화를 이루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다. 경제적 측면에서 4차 산업혁명은 기존의 산업 영역에 생명과학, 물리, 인공지능 등을 융합해 생산부터 관리와 경영에 이르는 전반적 변화를 가져오는 차세대 혁명이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주요한 기술로는 자율주행차, 로봇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과 모바일, 가상현실, 블록체인 등이 있다. 자율주행차는 센서 기술을 통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주행 경로를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기술이며, 로봇과 인공지능은 인간과 유사한 기능을 가진 기계와 이를 지능적으로 작동시키는 기술이다. 빅데이터는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한 대규모 데이터를 의미하며, 사물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은 모든 사물이 상호 연결되어 다양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가상현실은 인공적인 기술로 만든 실제와 유사한 가상의 환경과 상황을 의미하며, 블록체인은 분산된 환경에서 거래 정보를 공동으로 기록하고 검증하는 기술이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은 기술의 융합과 혁신을 통해 우리 사회와 생활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1.2. 미디어와 4차 산업혁명의 관계
4차 산업혁명은 전 산업의 분야에서 새로운 시대를 열어젖혔고, 4차 산업혁명에서는 미디어 산업의 진화의 방향을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상생활 공간과 가상세계의 융합을 중심으로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4차 산업에서 주목받는 기술적 요인들이 미디어 환경의 수준을 높이고 편리한 사회를 구축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미디어 변화는 이미 일어나고 있다. 실제로 미디어 콘텐츠 측면에서 완전한 입체를 구현하고 있는 홀로그래피 기술이 사용되고 있고, 미디어 이용 행태가 모바일 중심으로 소셜미디어 서비스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면서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
콘텐츠 비즈니스는 지금껏 플랫폼이라는 창구를 통해서 이용자들을 모아왔고, 가입자들의 수에서 수익 증가를 추구하는 것을 기본적인 모델로 삼고 있었다. 하지만 플랫폼의 국경이 사라져버렸고 현대사회에서 콘텐츠를 통한 비즈니스는 사업자마다 위기를 맞이하기도 했으며, 글로벌 미디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독점적인 콘텐츠를 확보하고 자체적으로 플랫폼이 되어버리는 추세가 강화되었다. 이러한 추세들은 넷플릭스나 유튜브, 아마존, 디즈니 등이 원콘텐츠를 생산하고 독점 공개하는 전략에서 나타나고 있는 특징이다. 코로나19시대를 맞이해서 넷플릭스는 전 세계적으로 더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현재 미디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들은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애플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서 세상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권력과 재력을 손에 넣은 당사자들이다. 국내기업 중에서는 다음카카오나 네이버가 가장 경쟁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4차 산업 주요 기술들은 모두 이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며, 가장 핵심적인 기술은 인공지능이다. 세계적인 미디어 기업들은 각각 자신들의 인공지능 기술들을 발전시키고 있다. 인공지능은 4차 산업 시대에서 미디어 패러다임을 바꿀 가장 핵심적인 기술이다.
2.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
2.1. 자율주행차
자율주행차는 센서를 통해 주변의 도로환경을 인식하고 위험을 판단하여 스스로 최적의 주행 경로를 선택하고 운전자의 조작을 최소화하여 자동으로 운행하는 자동차이다. 현재 자율주행차의 기술 수준은 대부분 레벨 3 수준이며, 혼다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레벨 3 자율주행차를 생산하였고 테슬라는 2020년 안에 레벨 5 기술을 탑재한 자율주행차를 완성하겠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최근 테슬라의 자율주행차 사고로 인한 사망 사건이 발생하면서 기술적 문제점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