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놀이지원 유형 중 물리적 지원에 대해 서술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놀이지원 유형 중 물리적 지원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놀이미술의 교육적 가치
2.1. 긍정적 정서
2.2. 창의성
2.3. 미술에 대한 흥미
2.4. 사회성 발달

3.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
3.1. 환경 조성과 지원
3.2. 놀이 관찰 및 개입
3.3. 조력자 역할

4. 아동미술교사의 발문
4.1. 발문의 개념과 목적
4.2. 교수학습 상황별 발문의 예

5. 영유아기 바람직한 상호작용
5.1. 상호작용의 목적
5.2. 상호작용의 중요성

6. 영유아 교수학습 상황의 교사 발문
6.1. 이야기 시간 발문
6.2. 놀이 활동 시간 발문
6.3. 자연 탐구 활동 시간 발문

7. 장애영유아 통합보육 활동 계획
7.1. 일반 보육활동 계획
7.2. 교육과정 촉진전략
7.3. 장애 유형별 접근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아름다운 것을 듣고 보고 느끼는 체험을 통해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이에 대한 즐거움과 기쁨을 알아가고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하는 예술적 존재이다. 예술경험은 주변의 삶에 아름다움을 매개로 다른 사람과 의소통도 원활하게 하므로 개인적인 성장활동이면서도 사회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은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미술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여 예술 감상하기,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으로 표현하기로 내용 범주화하여 미술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주변의 환경과 생활에서 미술의 요소에 관심을 보이고 흥미롭게 경험하여 즐김으로써 독창적인 창의성과 풍부한 감성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2. 놀이미술의 교육적 가치
2.1. 긍정적 정서

놀이미술을 통해 영유아는 긍정적인 정서를 갖는다.인간은 욕구를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해결한다. 긍정적인 방법은 해결은 사회적으로 수용을 하지만 부정적인 욕구의 해결방법은 사회적 문제 행동이 된다. 영유아 또한 다양한 욕구를 갖고 있다. 이러한 욕구를 놀이를 통한 자유로운 표현활동인 놀이미술로 해결할 때 영유아는 긍정적인 정서를 갖는다.즉, 놀이미술은 영유아의 긍정적인 정서 발달에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2.2. 창의성

놀이미술을 통해 영유아는 창의성을 갖는다"" 기존의 미술활동이 갖고 있는 창작활동과 더불어 놀이미술은 자유롭게 표현하고 탐색하며 결과물에 억매이지 않는 과정지향적인 활동을 통하여 보다 높은 수준으로 창의력을 신장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놀이미술은 영유아의 자유로운 표현과 탐색 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이는 미술활동의 결과물에 얽매이지 않고 과정에 집중할 수 있는 특성에서 비롯된다"" 영유아는 놀이미술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독창적인 방식으로 사고하고 표현할 수 있게 되며, 이는 창의성 발달로 이어진다""


2.3. 미술에 대한 흥미

셋째, 놀이미술을 통해 영유아는 미술활동에 대한 흥미를 갖는다. 인간은 누구나 창작활동인 미술활동에 대한 욕구가 있지만 기존의 표현위주의 미술교육으로 인하여 성장할수록 미술활동을 피하는 양상이 나타난다. 이로 인하여 미술은 재능 있는 몇몇 사람의 표현활동으로 전락한다. 하지만 표현위주가 아닌 과정지향적인 놀이미술을 통하여 영유아들은 결과에 대한 부담감 없이 자유롭게 표현활동을 즐기며 미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된다. 이처럼 놀이미술은 영유아에게 미술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2.4. 사회성 발달

놀이미술을 통해 영유아는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기존의 미술활동은 개인적인 표현활동 위주로 구성되어있지만 놀이미술은 공동으로 작업하고 협동하며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즉, 놀이미술은 영유아들이 또래 친구들과 함께 활동하면서 자연스럽게 협동하고 의사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성 발달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놀이미술은 단순한 미술 창작활동을 넘어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해준다. 이처럼 놀이미술은 영유아의 긍정적 정서 발달, 창의성 신장, 미술에 대한 흥미 고취 뿐만 아니라 사회성 발달에도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다."


3.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
3.1. 환경 조성과 지원

교사는 아동들의 수준 높은 놀이가 행하여 질 수 있는 정서적·물리적 환경을 조성하고, 아동들이 놀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교사는 아동들이 자유롭게 선택하여 놀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 자료와 충분한 공간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교실 환경을 구성할...


참고 자료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박화윤(2013). 유아의 미술표현 및 감상 교육. 서울: 동문사
김남연, 이은형, 문가영, 신유정, 김명정(2020). 유아 미술교육: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서울: 학지사.
김은실(2003). 유아 미술교육의 중요성과 그를 위한 지도 방법.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선아. "보육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요인 간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서울
영유아교수방법론 강의 자료
김종해, 「중장기 보육계획(안)에 대해 」,2006, 참여연대사회복지이원회, 「월간 복지동향」 제 89호.
http://www.dbpia.co.kr.ssl.access.yonsei.ac.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136336
임수진, 김혜경, 「IPA를 활용한 유아사회성 촉진전략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분석」, 2015,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 15권 3호.
http://scholar.dkyobobook.co.kr.access.yonsei.ac.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6172179#
임인옥, 「영ㆍ유아 보육시설 계획안 : 보육환경의 개선을 위한 제안」, 2003.
http://www.riss.kr.access.yonsei.ac.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738546424f402782
조인수, 「발달지체학생의 자아실현과 심리적역량 강화를 위한 자아인식과 자기지식 촉진전략 탐색」, 2006,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제 7권 3호.
http://kiss.kstudy.com.ssl.access.yonsei.ac.kr/thesis/thesis-view.asp?key=336198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