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건교사의 자격 및 역할
1.1. 보건교사 자격조건
보건교사 자격조건은 다음과 같다. 4년제 대학 및 간호전문대학교의 간호학과를 졸업하거나 졸업예정인 자로서, 소정의 교직학점을 취득하고 간호사 국가고시에 합격하면 보건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한국사능력검정 인증시험에 합격하고 교원임용시험에 합격하면 국·공립학교에서 보건교사로 근무할 수 있다. 보건교사 1급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보건교사 2급 자격증을 가지고 3년 이상의 보건교사 경력을 가지며 자격연수를 받아야 한다. 보건교사 시험은 매년 11월~12월경 시행되며, 교직을 이수한 자,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 한국사능력검정 인증(3급) 합격자만 응시할 수 있다. 보건교사 시험은 1차 시험(교육학 20%, 전공 80%)과 2차 시험(교직적성 심층면접)의 2단계로 구성된다. 합격자는 1차 시험 성적으로 선발 예정인원의 1.5배수 이상을 선발하고, 최종합격자는 1차와 2차 시험 성적을 합산하여 선발한다. 합격 시 대기기간 없이 합격자 발표 후 60일 이내 발령된다.
1.2. 보건교사 직무
보건교사는 학교 보건 계획의 수립이다. 학교 환경위생의 유지·관리 및 개선에 관한 사항이다.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한 건강진단의 준비와 실시에 관한 협조이다. 각종 질병의 예방조치 및 보건지도이다.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관찰과 학교의사의 건강상담, 건강평가 등의 실시에 대한 협조이다. 신체가 허약한 학생에 대한 보건지도이다. 보건지도를 위한 학생의 가정방문이다. 교사의 보건교육 협조와 필요시의 보건교육이다. 보건실의 시설·설비 및 약품 등의 관리이다. 보건교육자료의 수집·관리이다. 학생 건강기록부의 관리이다. 의료행위(간호사 면허를 가진 사람만 해당한다) - 외상 등 흔히 볼 수 있는 환자의 치료, 응급을 요하는 자에 대한 응급처치, 부상과 질병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처치, 건강진단 결과 발견된 질병자의 요양지도 및 관리, 1에서 4까지의 의료행위에 따르는 의약품의 투여이다. 기타 학교의 보건관리이다.
보건교사는 다양한 직무와 책임을 수행하여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관리와 보건교육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그들은 학교 보건 계획 수립, 환경위생 관리, 건강검진 협조, 질병 예방, 건강관찰 및 상담, 보건지도, 가정방문, 보건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간호사 자격을 갖춘 보건교사는 응급처치, 요양지도 등 의료행위를 수행할 수 있어 학교 보건 관리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보건교사는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에 기여하고 있다.
1.3. 보건교사 역할
보건교사는 교내의 유일한 보건의료 전문인이자 교사로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간호제공자로서 응급처치, 상병처치 등 전통적인 일반간호를 제공한다. 둘째, 보건교육자로서 학생과 그 가족, 교직원 그리고 지역사회가 건전한 건강결정을 하도록 돕기 위해 보건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일반교사를 학교보건의 일원으로 참여시켜 함께 건강지도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정보를 제공하여 교실에서 보건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셋째, 건강문제발견자로서 학생들의 관찰, 스크리닝 시험 실시 또는 건강기록부 검토를 통해 건강문제가 있는 학생을 발견한다. 넷째, 옹호자로서 학생들의 건강요구에 관한 해결을 잘할 수 있는 학교의 인적자원이다. 따라서 의료와 사회경제적, 정서적 상담을 통하여 효율적인 건강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상담자로서 학생들의 건강에 대한 다양한 종류의 어려운 상황에 대해 상담하고 격려해 준다. 여섯째, 건강정보제공자로서 성장발달, 신체적, 사회심리적 건강문제에 대한 정보와 관리방법을 제공한다. 일곱째, 가정방문자로서 학부모와 만나 학생의 건강상태, 부모자녀관계, 형제자매관계 등을 파악하여 학생의 건강문제 해결을 돕는다. 마지막으로, 협력자로서 학교보건활동에 보건팀과 함께 협동적인 관계 속에서 일한다.
1.4. 보건교사 업무내용
보건교사는 학교 보건 계획의 수립이다. 또한 학교 환경위생의 유지·관리 및 개선에 관한 사항이다.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한 건강진단의 준비와 실시에 관한 협조이다. 각종 질병의 예방조치 및 보건지도이다.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관찰과 학교의사의 건강상담, 건강평가 등의 실시에 대한 협조이다. 신체가 허약한 학생에 대한 보건지도이다. 보건지도를 위한 학생의 가정방문이다. 교사의 보건교육 협조와 필요시의 보건교육이다. 보건실의 시설·설비 및 약품 등의 관리이다. 보건교육자료의 수집·관리이다. 학생 건강기록부의 관리이다. 다음의 의료행위(간호사 면허를 가진 사람만 해당한다)이다. 외상 등 흔히 볼 수 있는 환자의 치료, 응급을 요하는 자에 대한 응급처치, 부상과 질병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처치, 건강진단 결과 발견된 질병자의 요양지도 및 관리, 1에서 4까지의 의료행위에 따르는 의약품의 투여이다. 기타 학교의 보건관리이다.
2. 보건교사의 장단점
2.1. 보건교사의 장점
주 5일 정시 출퇴근이 가능하여 개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가시간이 증가한다. 학교라는 특수한 환경이라 방학이 있어 장기휴가나 자기계발을 할 시간적 여유가 많다. 학교 선생님으로서 존경을 받으며, 사회적 지위가 보장된다. 전공을 바탕으로 전문화된 영역인 보건실이란 독립된 공간에서 근무하며, 신입과 경력을 따지는 차별화된 대우를 받지 않는다. 교육공무원으로서 자녀 학자금 및 상여금, 성과급 등 각종 수당의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의지만 있다면 정년(62세)까지 평생직업으로 가질 수 있고, 퇴직 후 연금이 지급되어 노후 걱정을 덜 수 있다. 중증도가 높은 환자들이 많은 병원에 비해 중증도가 훨씬 낮기 때문에 처치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가 덜하다.
2.2. 보건교사의 단점
보건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직이수를 해서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