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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통계학개론 과제물 데이터 분석
1.1. 프랜차이즈 커피숍 의자 개수 데이터 분석
23개, 19개, 9개, 18개, 22개, 23개, 18개, 25개, 8개, 14개, 24개, 15개, 16개, 22개, 19개, 27개, 14개, 19개, 21개, 20개의 의자가 각각의 커피숍에 있다.
이 데이터에 대하여 히스토그램을 그리면 다음과 같다. 의자 개수가 가장 많은 구간은 20개 이상 25개 미만이며, 9개에서 14개 사이의 구간에도 많은 매장이 포함되어 있다. 커피숍 간 의자 개수에는 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통계적 분석을 통해 해당 프랜차이즈 커피숍 의자 개수의 평균, 중앙값, 표준편차, 최솟값, 최댓값 등을 계산할 수 있다. 또한 정규성 검정을 수행하여 데이터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프랜차이즈 커피숍의 공간 활용, 입지선정, 운영 효율성 등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2. 떡볶이 메뉴 선호도 조사 결과 분석
어느 떡볶이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밀떡볶이와 쌀떡볶이 중 어느 쪽의 선호도가 높은지 조사하기 위해 랜덤으로 100명을 뽑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59명이 밀떡볶이를 더 좋아한다고 답변하였다. 이에 본사에서는 밀떡볶이를 더 좋아하는 사람이 전체의 절반을 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밀떡볶이를 더 좋아하는 사람이 전체의 절반을 넘는다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표본 데이터를 바탕으로 모집단 비율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해야 한다. 표본의 크기가 100명이고 밀떡볶이를 더 좋아하는 사람이 59명이므로, 밀떡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