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애플의 BCG매트릭스 작성과 SWOT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연결사회와 마케팅
1.1.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
1.2. 마케팅의 변화
2. 기업의 사명, 핵심가치, 기업문화 및 핵심 역량
2.1. 오뚜기의 사명
2.2. 오뚜기의 핵심 가치
2.3. 오뚜기의 기업문화와 핵심역량
3. 애플의 BCG 매트릭스 분석
3.1. 별(스타) 영역
3.2. 캐시카우 영역
3.3. 물음표 영역
3.4. 개 영역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연결사회와 마케팅
1.1.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가 처음 소개되었다.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의 고도화와 생활의 변화를 특징으로 하며, 이 중 핵심 기술로 사물인터넷(IoT)이 꼽힌다. 사물인터넷 기술은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들이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받는 기술이다. 특히 이 기술이 인공지능(AI) 기술과 결합하면 초연결 사회의 성격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스마트 장치들이 연결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공유하고 분석하며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초연결 사회로의 전환은 마케팅 영역에도 큰 변화를 야기한다. 더욱 정교하고 합리적인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가능해져 마케팅의 효과성이 극대화될 것이다. 또한 마케팅의 여러 프로세스가 자동화되면서 의사결정 속도가 빨라질 전망이다. 과거 PESTLE 분석부터 4P 전략 수립에 이르는 길고 복잡한 프로세스가 큰 폭으로 단축될 것이다.
1.2. 마케팅의 변화
이처럼 초연결 사회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마케팅은 과거에 비해 보다 합리적이며 정교한 방식으로, 즉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Data-driven decision making"에 근거하여 이루어질 것이다. 여러 곳에 산재한 디바이스들이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할수록 작금의 동향이나 소비자의 선호, 취향, 기대되는 수요의 형태 등에 대해서 보다 정밀하게 파악하고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보다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기에, 마케팅의 효과성(Efficacy)이 최대화되는 형태로 진행될 수 있도록 캠페인이 설계 및 집행될 것으로 생각된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사결정 전체가 신속하게 이루어...
참고 자료
산현식(외), 초연결 사회에서의 온· 오프라인 융합축제 운영전략-2021 서울드럼페스티벌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연구, 2021.
뉴스투데이, [직장 돋보기 분석] 오뚜기, '함태호 정신'이 만든 '착한 식품기업'...방탄소년단(BTS) 마케팅과 글로벌 공략 강화, 2023,4,4,
더스쿠프, 6년째 1위, ‘콩나물’ 에어팟은 어떻게 시장을 장악했나, 2023.4.173.
미라클아이, 애플, 사상 최초로 스마트폰 출하량 1위 차지...삼성전자 2위로 밀려 2024.1.16.
에이아이타임즈, 애플, '스마트 홈' 라인업 확장...아마존·구글 추격 의지, 2023.1.19.
경영전략, 박준용, 청람,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