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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문자해득교육 요구분석 설문지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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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성인 문자해득교육 요구분석 설문지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교육법에 제시된 평생교육프로그램 6대 영역
1.2.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필요성

2. 본론
2.1. 성인 문자해득교육(디지털 문해교육) 프로그램 지정 배경
2.2.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주제 선정
2.3. 잠재적 학습자 분석
2.4. 요구분석을 위한 설문지 작성

3. 결론
3.1. 노인교육에서 디지털 문해교육의 중요성
3.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의 요구분석 필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법에 제시된 평생교육프로그램 6대 영역

학력보완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교육 영역을 지칭한다. 이는 모든 국민이 학교교육체제를 거치면서 세상의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배운 결과에 대해 일정한 기준과 조건으로 인증하는 평생교육 영역이다.

성인 문자해득교육은 언어적 기초 및 활용을 목적으로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도록 하는 문자해득 능력과 생활 속에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며 주어진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문해 활용 능력을 개발하고 초등학력을 인증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교육영역이다.

직업능력 향상교육은 직업준비 및 직무역량개발을 목적으로 직업에 필요한 자격과 조건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주어진 역할과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교육 영역이다.

인문교양교육은 교양확장과 소양개발을 목적으로 특정 직업에 필요한 전문지식 및 기술 획득을 위한 학습보다는 교양을 갖춘 현대인으로서 전인적인 성품과 다양한 소양을 개발하고,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겸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교육 영역이다.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예술을 일상생활에 접목하여 생활문화의 질을 향상하고, 삶의 문화를 보다 풍성하게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인증하는 평생교육 영역이다.

시민참여교육은 사회적 책무성과 공익성 활용을 목적으로 현대의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개발하며, 사회통합 및 공동체 형성과 관련하여 시민참여를 촉진하고 지원하는 평생교육 영역이다.


1.2.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필요성

평생교육기관과 학습자 모두에게 요구분석은 중요하다. 평생교육기관 입장에서는 요구분석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잠재적 학습자 입장에서는 프로그램의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정확한 자료수집과 치밀한 분석과정을 거칠 수 있어야 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은 개인적 요구가 없어도 사회적 요구에 의해 실시되어야 하는데, 이번 주제인 노인 직업능력 향상교육도 이와 같은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우리나라는 급격한 노인인구 증가와 함께 노인 빈곤문제도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인의 일자리가 중요하며, 노인이 직업을 가질 수 있는 훈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교안
김남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출판부, 2007.
배장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경기도: 서현사, 2018.
[논문]이호선 and 김학철. (2022). 메타버스와 노인교육의 미래 :노인복지관 노인교양교육을 중심으로. 노년교육연구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sere.artiId=ART002844274
[기사]어르신, 못 배운 한·디지털 두려움 풀어드릴게요(2023.11), 농민신문
https://www.nongmin.com/article/*************1
[논문]이윤진(2024). 노인학습자의 평생학습 경험에 관한 질적 메타종합, 고려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sere.artiId=ART003111561
박성정(2009). 고령여성의 직업교육훈련 요구 분석. 직업교육연구.
김정민(2017). 노인직업능력개발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윤규원, 김문섭, 김진숙(2021). 평생교육프로그램 사회적 요구분석 모형. 문화기술의 융합.
김상현, 안영식(2021). 노인학습자의 취업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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