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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직한공동체를위한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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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직한공동체를위한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바람직한 공동체를 위한 방안
1.1. 기부문화 활성화
1.2. 공교육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1.3. 전통문화 계승

2. 통합학급의 바람직한 환경 구성방안
2.1. 물리적 환경 조성
2.2. 협력적 놀이 지원
2.3. 개별화교육 지원
2.4. 보조인력 지원 활용
2.5. 장애이해교육 지원
2.6. 학급 공동체 형성 전략

3. 바람직한 통일방안과 해결과제
3.1. 민족공동체통일방안
3.2. 통일국가의 미래상
3.3. 통일방안 수정보완 고려사항
3.4.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경제통일
3.5. 남북기본협정 체결과 관계 재정립
3.6. 북한인권 개선과 이산가족 문제 해결
3.7. 남북 교류 활성화
3.8. 통일 공감대 확산과 국민협약 추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바람직한 공동체를 위한 방안
1.1. 기부문화 활성화

바람직한 공동체를 위한 방안 중 하나는 기부문화 활성화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 빈부격차가 심화되고 있어 사회적 빈곤층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사회적 빈곤층은 상대적 박탈감으로 인해 사회에 통합되는데 큰 어려움이 있으며, 이에 사회적으로 공동체 의식이 더욱 낮아질 수 있다. 사회적 빈곤층의 정상화 및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부자들이 적극적으로 기부 활동을 펼칠 필요가 있다. 기부문화 확산을 통해 사회복지기관은 복지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효과적으로 마련할 수 있고, 이는 결국 사회적 빈곤층의 정상화에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기부문화 활성화는 부자와 빈자 사이의 격차를 줄이고 상호 신뢰와 연대감을 높여 공동체 의식 함양에 기여할 것이다.


1.2. 공교육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우리나라 공교육은 입시중심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입시중심 교육은 공동체 의식 함양교육이 아닌 타인과 경쟁하여 이기는 교육이라는 점에서 오히려 공동체 의식 함양에 악영향을 미친다. 기성교육(공교육)이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를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등 이른바 공동체 의식 함양교육으로 교육적 패러다임을 전환한다면, 공동체 의식도 어렵지 않게 높아질 수 있다. 공교육에 공동체 의식 함양 교육과정을 도입함으로써 학생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관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우리사회의 공동체 의식이 향상될 것이다.


1.3. 전통문화 계승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인 계는 상호부조와 친목도모라는 목표 아래 마을 주민이 공동으로 유희를 즐기거나 회음을 하는 방식으로 유지되어왔다. 계는 마을주민의 공동체성을 높이고 연대감을 강화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과거에는 공공사업에 필요한 경비를 충당하거나 마을 아이들의 학업 지원, 행려자의 구호와 질병치료 등을 위해 계가 활용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계의 미덕을 살린다면 현대사회에서도 지역사회 단위로 자원봉사활동을 강화하여 지역사회의 공동체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고려시대에는 동년배간의 서먹함을 없애고 친목을 도모할 목적으로 동갑계가 활성화되었는데, 이는 현대사회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연령별로 동년배 동호회를 만들어 여가생활이나 종교생활을 함께 하면 지역사회의 공동체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계는 마을단위로 시행되었을 뿐 아니라 상부상조, 상호부조라는 철학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마을의 공동체성을 강화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단절이 극심한 현대 한국사회에서 계가 더욱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2. 통합학급의 바람직한 환경 구성방안
2.1. 물리적 환경 조성

학급의 물리적 환경은 학생들의 학습과 행동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 설계의 전제는 모든 학생에게 양질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며, 이는 장애학생뿐만 아니라 일반학생에게도 필수적인 조건이다. 양질의 환경은 개별 학생의 발달과 특성을 고려하여 각 학생에게 필요한 활동을 제공하고 최대한의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양질의 환경 제공에서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는 것은 모든 학생이 양질의 환경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과, 행동적·신체적·발달적으로 제한을 가지는 장애학생에게 각자의 특성과 능력에 적합한 활동 참여를 보장하는 것이다.

장애학생은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안전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하므로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안전한 장소를 제공해야 한다. 물리적 환경은 예측 가능해야 하며 가능한 한 학생이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인간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행동이 형성되므로 환경의 상황에 따라 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교수적 차원에서 볼 때 주의 깊은 환경 구성은 기술 습득, 기술 촉진, 일반화와 양육을 위해 중요하다. 기술 습득을 위해서는...


참고 자료

사회복지개론 권육상, 신상수 외 3명 저 | 공동체 | 2010.02.27.
강영실,장애인복지의 이해, 신정, 2016
강영심 외, 통합교육, 학지사, 2005.
김광웅, 장애영유아통합교육, 범함사, 2001.
신현기,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학사, 2005.
통일부 (Home > 통일정책 > 통일방안 > 민족공동체통일방안)
통일부 (Home > 통일정책 > 통일부 국정과제 > 국정과제 및 실천과제 >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및 경제통일 구현)
동국대학교 통일부 정책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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