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발달의 특징(신체.인지.정서)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학습자의 청소년기를 생각하며 현재의 자신에 적용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의 개념과 발달 특성
1.1. 청소년의 개념
1.2. 청소년기의 특징
1.2.1. 신체적 발달
1.2.2. 인지적 발달
1.2.3. 정서적 발달
1.2.4. 사회적 발달
1.3. 청소년 발달 이론적 접근
1.3.1. 생물학적 이론
1.3.2. 정신분석 이론
1.3.3.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1.3.4. 인지발달 이론
1.3.5. 사회학습 이론
1.3.6. 인본주의 이론
1.3.7. 생태학적 이론
2. 청소년 복지와 문제
2.1. 사회복지실천 대상이 되는 청소년 문제
2.1.1. 청소년 비행
2.1.2. 약물복용
2.2. 청소년 복지 실천 접근
2.2.1. 전문인력 양성과 활용
2.2.2. 통합적 복지 서비스 제공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의 개념과 발달 특성
1.1.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adolescere'라는 말에서 온 것으로, 그 의미는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되어 간다"(to grow into maturity)는 뜻이다. 청소년기는 아동과 성인의 중간단계인 과도기적인 단계로 여러 가지 변화를 겪는 시기이기도 하며 대개 사춘기라고 표현된다.
청소년의 연령 기준은 사회, 문화, 시대적 상황에 따라 상이하게 정의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로 규정하고 있으며, 청소년보호법과 청소년복지지원법에서는 19세 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현행 청소년의 연령에 관련한 법적 규정은 대부분 중복될 뿐만 아니라 통일된 연령규정이 없는 실정이다.
사회ㆍ문화적 배경에 따라 청소년기는 짧아질 수도, 길어질 수도,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청소년기가 뚜렷하게 존재하지 않는 문화나 사회에서는 아동이 그 사회의 고유한 통과의례를 거치면서 성인으로 받아들여진다. 반면 현대사회에서는 고등교육으로 인한 재학기간의 연장, 직업훈련 기간의 연장 등으로 청소년기가 점점 길어지고 있는 것이 보편적인 현상이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전환하는 과도기이자, 신체적ㆍ심리적 변화가 가장 심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2. 청소년기의 특징
1.2.1. 신체적 발달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은 급격한 성장과 생식능력의 획득을 특징으로 한다. 이 시기에는 성적 발달과 더불어 전체적인 신체 균형이 깨어지면서 작은 자극에도 강하게 반응하게 된다. 특히 여자의 경우 11세를 전후로 하여 신체적 성숙이 빠르게 진행되는 반면, 남자는 2년 정도 늦게 시작된다.
여자에게서는 골반이 넓어지고, 남자는 상체와 하체가 균형 있게 발달한다. 성장 속도는 개인차가 크지만, 동성 간에는 유사한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와 함께 근육과 신경계의 발달로 운동 기능도 크게 향상된다. 운동 능력이 잘 발달되면 활발한 성격을 가지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사회적 부적응 문제를 겪기도 한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성적 성숙이 이루어진다. 여자는 약 12-13세에 첫 월경이 시작되고, 남자는 약 13-14세에 정자 생성이 시작된다. 이러한 성적 발달과 함께 생물학적 성장호르몬의 증가로 신체가 빠르게 변화하며, 성적 충동이 강해진다. 이에 따라 신체상에 대한 인식과 자아 정체감 형성 등에서 중요한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
1.2.2. 인지적 발달
인지적 발달은 청소년기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로, 이 기간에는 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추론 능력이 발달하여 세계를 더 깊이 이해하려는 욕구가 강해진다.
청소년기에는 추상적 사고가 발달하는 시기로, 이전에는 이해하기 어려웠던 개념이나 사상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이 강화된다. 논리적인 추론과 분석 능력이 발달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문제 해결 능력도 향상되어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강화된다.
이러한 인지적 특징은 현재의 자신에게도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청소년기 때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독립적인 생각을 갖는 데 있어서 새로운 도전들을 맞이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자신은 그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했다.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명확히 하고, 자기 결정에 대한 책임을 가지며 자신의 능력을 믿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따라서 현재의 자신은 청소년기의 인지적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안다.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있어서 인지적인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자기 결정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1.2.3. 정서적 발달
청소년기의 정서적 발달은 감정이 강하고 그 변화가 심한 시기로서, 신체적인 발달과 성적 성숙에서 낙관적인 감정과 비관적인 감정을 서로 교차시키기도 하고, 자부심과 수치심을 강하고 극단적으로 경험하게 하기도 한다. 이러한 극단적인 정서 변화는 청소년기에 들어오면서 생기는 여러 문제, 즉 이성문제, 진로문제, 그리고 사회·국가관의 문제 등 지금까지 없었던 여러 가지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게 될 때, 그 문제를 극복하고 적응해야 하는 새로운 과제를 갖게 된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급격한 정서변화를 지나치게 억압하거나 그것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사회적 고립이나 우울증과 같은 상태에 빠질 수 있으면, 정서변화에 대한 통제가 없이 지나치게 충동적으로 반응하면 비행...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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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교안자료: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