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종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최초 생성일 2025.05.07
7,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사종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 종결보고서 작성
1.1. 실습기관 소개
1.2. 실습기간 및 시간
1.3. 실습목표
1.4. 실습내용 소개
1.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1.6.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
1.7. 실습소감
1.8.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1.9. 실습지도자와 기관에 대한 감사의 내용

2. 실습종결평가서 작성
2.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2.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2.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2.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2.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2.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2.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2.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2.10. 기타 내용

3. 종결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3.1. 종결 계획하기
3.2. 부정적 정서적 반응의 해결
3.3. 목표달성의 평가
3.4. 변화의 안정화
3.5. 의뢰하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 종결보고서 작성
1.1. 실습기관 소개

00아동지역센터는 00에 위치한 아동지역센터이다. 아동센터는 지역사회 내에서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사회복지 기관이다.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아동들의 다양한 요구와 문제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동복지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저소득가정 아동들의 교육 지원과 돌봄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제공하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1.2. 실습기간 및 시간

실습기간 및 시간은 2022년 3월 28일 ~ 0월 00일까지로, 총 10번, 1일 8시간씩 총 80시간 동안 직접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되었으며, 점심시간은 실습시간에서 제외되었다.


1.3. 실습목표

실습목표는 실습생과 실습기관 모두가 가지고 있다. 실습생의 목표는 아동센터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알아보고 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하는 일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다. 실습기관의 목표는 앞으로의 사회복지사 양성을 위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와의 소통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실습생과 실습기관의 목표는 잘 부합하고 있어 상호 만족스러운 실습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4. 실습내용 소개

실습일정은 3월 28일부터 0월 00일까지 진행되었다. 실습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이루어졌으며, 점심시간은 실습시간에서 제외되었다.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의 학습지도와 등원, 식사, 하원지도를 돕는 업무를 수행하였다. 또한 센터장님과의 교육 및 장애학대예방, 아동학대예방 프로그램 참관, 다양한 프로그램에 보조 참관하며 클라이언트와 함께 수업을 진행하였다. 하원 후에는 학습지도와 알림장 확인, 하루 일과 표 중 정해진 과목을 체크하고 아동이 이해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함께 공부하는 업무를 담당하였다.


1.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아이들과 친해지고 아이들이 필요한 인재가 되기에는 짧은 시간이긋했지만 공부이외에도 아이들과 친해질 수 있는 게임시간을 통하여 친밀감을 쌓을 수 있었으며 아이들의 학습 지도도 잘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의 목표를 대부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실습생의 목표인 아동센터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알아보며 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하는 일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다. 둘째, 실습기관의 목표인 앞으로의 사회복지사의 양성을 위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와의 소통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부분에서도 실습생이 적극적으로 임하며 달성할 수 있었다. 비록 짧은 실습기간이었지만 아이들과 친밀감을 쌓고 학습지도를 진행하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6.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

사회복지사가 실습생에게 실습지도 내용을 소개하였다. 실습지도자는 사회복지사가 갖춰야 하는 부분에 대하여 이야기해주었으며, 실습일지를 피드백해주시면서 아동센터에 대한 부분과 아동들의 특징을 알려주셨다. 아동들의 경우 다문화아동들이 많아 학습적인 부분에서 어떻게 지도를 해야 하는지 알려주셨으며, 프로포절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주셨다. 또한 앞으로 사회복지사로 일하게 된다면 좋은 점과 어려운 점을 현실적으로 잘 이야기해주셨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이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업무를 잘 배울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지도를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아동센터의 특성과 클라이언트 특성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1.7. 실습소감

힘들었던 점은 기관 내의 모든 아이들이 세부적인 행동특성과 학습수준을 알고 싶었으나 절반정도의 아이들만 알게 된 것이 안타깝고 아이들을 모두 알아가기에는 조금은 짧은 시간이었다는 것이다. 실습생으로서 프로포절에 대한 정보에 많은 관심을 가졌고 센터 아동들에게 질과 양적의 복지가 다가가기에는 정부 또한 지자체에서 복지로는 역부족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많은 정보를 물어보았다. 하지만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한다는 것과 주요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대하고 지도해야하는지에 대하여 잘 알 수 있었다. 이번 실습은 사회복지사로서 실질적인 업무내용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 업무와 더불어 직접적으로 클라이언트와 마주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평소에 나 자신이 알고 있던 지역아동센터의 이미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1.8.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다양한 복지센터에 대한 궁금증이 가고 다양하게 도전하...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