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과율법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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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과율법차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율법과 신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
1.2. 율법의 목적과 기능
1.3. 율법의 세 가지 기능
1.4. 율법의 폐기와 유효성

2. 율법과 복음의 관계
2.1. 그리스도는 율법 아래의 유대인들에게도 알려지셨음
2.2. 그리스도는 복음에 분명히 제시되셨음
2.3. 구약과 신약의 일치성
2.4. 구약과 신약의 차이점

3. 그리스도는 중보자의 직분을 성취하기 위해 사람이 되셔야 했음
3.1.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
3.2. 그리스도의 선지자, 왕, 제사장 직분

4.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
4.1.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4.2. 그리스도의 승천과 재림

5. 그리스도의 공로로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을 누린다

6. 결론
6.1. 율법과 복음의 통일성
6.2. 그리스도 중심의 신앙 생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율법과 신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

인간의 타락으로 인해 모든 피조물들이 창조주로부터 받았던 혜택을 상실하게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는 인간에게 향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이는 하나님께서 택자들과 맺으신 언약과 율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나님은 구약 백성을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얻게 하시려는 목적으로 율법을 주셨다. 율법을 통해 그리스도에 대한 갈망을 일으키며 그들의 기대를 강화하여, 오래 지체되더라도 지치지 않도록 하셨다. 또한 하나님의 제사를 명령하신 목적은 지상적인 일로 경배자들을 분주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마음을 더 높이 들어 올리시려는 것이었다. 이처럼 율법은 그리스도에 대한 갈망과 기대를 키워 구원에 이르게 하는 역할을 하였다.

율법은 우리를 변명할 수 없게 만들어 절망 상태에 빠뜨리지만, 이는 율법의 약속이 무의미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율법은 하나님의 의를 알리며, 우리의 죄악을 드러냄으로써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도록 인도한다. 율법은 우리를 고발하여 은총을 구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하나님은 인간의 연약함을 고려하여 율법을 통해 구원의 기대와 은혜를 주셨다. 이로써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가 율법 안에서 일관되게 드러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 율법의 목적과 기능

하나님은 타락한 인간을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율법을 주셨다. 율법은 그리스도에 대한 갈망을 일으키며 그들의 기대를 강화해서, 오래 지체되더라도 지치지 않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또한 하나님의 제사를 명령하신 목적은 지상적인 일로 경배자들을 분주하게 만들려고 하신 것이 아니라, 그들의 마음을 더 높이 들어 올리시려는 것이었다. 모세 율법을 통해 그리스도가 고대인들의 눈앞에 마치 이중의 거울에 비치듯이 제시되었기 때문에, 유대인들은 "몽학 선생"의 감독하에 놓였다고 할 수 있다.

율법은 우리를 변명할 수 없게 만들어 절망 상태에 빠뜨린다. 아무도 율법을 지키지 못하므로 우리는 약속된 생명을 받을 수 없고, 다시 순전한 저주로 떨어진다. 그러나 율법의 약속은 무의미하지 않다. 율법만을 볼 때는 우리는 낙심하며 당황하며 절망할 수밖에 없지만, 율법은 우리가 하나님의 도움을 간구하도록 인도한다. 이를 통해 하나님의 의를 알리며, 우리의 죄 많음을 밝히 보여 줌으로써, 우리를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게 만든다.

율법의 첫째 기능은 하나님의 의를 밝히는 동시에, 우리 각 사람의 불의를 경고하며, 알리며, 책하며, 결국 정죄한다. 즉 아직 중생하지 않은 죄인들이 경험하는 것이다. 양심이 자기의 죄를 분명히 깨달을수록 죄가 더욱 커진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영적인 율법과 격렬하게 싸우며, 그 징계를 받아도 결코 시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율법의 둘째 기능은 적어도 벌을 받으리라는 공포심을 일으켜 일부 사람들을 억제하는 것이다. 율법은 악인들과 불신자들을 억제한다. 하나님께서 자기의 나라를 상속시키기로 정하신 사람들을 즉시 중생시키지 않는 때에는, 그들에게 찾아오실 때까지 공포심과 율법의 행위를 통해서 그들을 안전하게 보존하신다.

셋째 기능은 가장 중요한 것이며, 율법의 중심적인 목적에 더욱 가까운 것이다. 이 용도는 하나님의 영이 이미 그 영혼 속에 사시며 주관하시는 신자들 사이에 발견된다. 율법은 주로 신자들을 훈계해서 선행을 촉구한다. 신자들도 율법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신자를 위해서 율법을 전폐하려는 사람은 율법을 오해한 것이다. 의인의 생활은 율법에 대한 끊임없는 묵상이라고 한 다윗의 발언은 한 시대 뿐 아니라 모든 시대에 세상 끝까지 적용된다.


1.3. 율법의 세 가지 기능

율법의 세 가지 기능이다.

첫째, 율법은 하나님의 의를 밝히고 우리 각 사람의 불의를 경고하며, 알리며, 책하며, 결국 정죄한다. 아직 중생하지 않은 죄인들이 경험하는 것으로, 양심이 자기의 죄를 분명히 깨달을수록 죄가 더욱 커진다. 율법 자체만으로는 고발하며 정죄하며 멸망시킬 수 있을 뿐이다.

둘째, 율법은 적어도 벌을 받으리라는 공포심을 일으켜 일부 사람들을 억제한다. 악인들과 불신자들을 억제하여 사회를 보호한다. 하나님께서 자기의 나라를 상속시키기로 정하신 사람들을 즉시 중생시키지 않을 때, 공포심과 율법의 행위를 통해 그들을 안전하게 보존하신다.

셋째, 율법은 주로 신자들을 훈계해서 선행을 촉구한다. 신자도 율법이 필요하다. 그러나 신자를 위해서 율법을 전폐하려는 사람은 율법을 오해한 것이다. 의인의 생활은 율법에 대한 끊임없는 묵상이라는 다윗의 말씀이 한 시대 뿐 아니라 모든 시대에 세상 끝까지 적용된다. 율법은 우리가 모든 선행을 할 수 있도록 단련하며 준비시킨다. 율법은 더 이상 우리를 정죄하지 않으나, 여전히 가르치고 경고하며 책망하고 시정하여 우리를 선행할 수 있게 한다. 율법의 권위는 여전히 유효하며, 우리는 항상 경외심과 복종심으로 율법을 받아들여야 한다.

율법은 하나님의 의를 알려주고, 우리의 죄를 깨닫게 하여 은혜를 구하도록 이끈다. 또한 악인들을 사회적으로 억제하여 질서를 유지하고, 신자들을 선행으로 이끌어 성장하게 한다. 율법은 우리를 하나님과 바른 관계로 회복시키고자 하는 하나님의 목적으로 주어진 것이다. 율법의 이러한 기능은 구약과 신약에 걸쳐 일관되게 적용된다.


1.4. 율법의 폐기와 유효성

율법은 우리를 변명할 수 없게 만들어 절망 상태에 빠뜨린다. 아무도 율법을 지키지 못하므로 우리는 약속된 생명을 받을 수 없고, 다시 순전한 저주로 떨어진다. 하지만 율법의 약속은 무의미하지 않다. 율법만을 볼 때 우리는 낙심하며 당황하며 절망할 수밖에 없다.

우리 자신의 본성이 무력한 것을 볼 때, 율법을 이 육신 생활에서 완전히 지킬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하다. 율법은 하나님의 의를 알리며, 거울과 같이 우리의 죄 많음을 밝히 보여 줌으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도움을 간구하도록 인도한다.

율법에는 용서가 없...


참고 자료

안신 류성민, 『세계의 종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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