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데이터 모델링에 있어 ERD를 관계형 모델로 사상시킨다. 산출물인 관계들을 데이터모델 설계 툴을 활용하여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데이터 모델링의 절차
2.1. 요구사항 분석
2.2. 개념적 설계
2.3. 논리적 설계
2.4. 물리적 설계
2.5. 구현
3. 개념적 설계 단계의 이해
4. 개념적 설계의 산출물인 ERD 작성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사용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하는 프로세스이다.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및 물리적 구조를 적절하게 설계해야 한다. 이미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변경이 어렵기 때문에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 설계 과정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올바르게 구축해야 한다.
2. 데이터 모델링의 절차
2.1. 요구사항 분석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첫 단계로, 현실 세계를 파악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수집 및 분석한다. 앞으로의 진행 방향이 이 단계에서 결정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구축할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기초적인 내용에 중점을 두고 요구사항을 수집 및 분석해야 한다. 사용자의 요구사항은 대부분 모호하며 사용자에 따라 사용하는 용어도 달라 개념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수집된 자료로 이러한 모호성을 제거하고 최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정리해야 한다. 또한 분석과정을 거쳐 필요로 하는 정보와 업무처리 절차를 도출하여 다음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요구사항 명세서를 작성한다.
2.2. 개념적 설계
개념적 설계는 요구사항 분석 결과를 토대로 업무의 핵심적인 개념을 구분하고 전체적인 뼈대를 만드는 과정이다. 핵심적인 개념을 구분한다는 것은 개체(Entity)를 추출하고 각 개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하여 ER다이어그램(ERD: Entity Relationship Diagram)을 만드는 과정까지를 말한다. 개체는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실체이며, ERD는 이러한 실체들의 관계를 도식화해 표현한 개념적 설계의 산출물이다.
설계자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가장 핵심적인 개체와 개별 개체를 식별할 수 있는 핵심 속성(PK), 그리고 각 개체 간의 관계를 정의하여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이미지화 시킨다. 이를 통해 현실 세계의 복잡한 개념을 단순화하고 추상화시켜 데이터베이스화할 수 있다. 개념적 설계는 "무엇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요구사항 명세서에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개념...
참고 자료
데이터베이스 개론과 실습, 박우창 남송휘, 한빛아카데미, 2013
데이터베이스 교안, 고혁진
데이터베이스 교안, 고혁진, 메가존아이티평생교육원, 2021
데이터베이스 개론, 김연희, 한빛아카데미,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