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중국예술과문화코드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국 현대 미술과 '냉소적 사실주의'
1.1. '냉소적 사실주의' 등장의 배경
1.2. 웨민쥔(岳敏君)의 작품 분석
1.2.1. 배경과 특징
1.2.2. 웃음과 자아 표현
1.3. 팡리준(方力鈞)의 작품 분석
1.3.1. 배경과 특징
1.3.2. '민머리'와 '물'의 상징성
1.3.3. 초현실적 대자연의 의미
1.4. 웨민쥔과 팡리준 작품의 비교
1.5. '냉소적 사실주의'의 한계와 문화콘텐츠적 의의
2. 문화와 문화콘텐츠에 대한 철학적 고찰
2.1. '문화' 해석의 유의사항
2.2. 문화콘텐츠산업의 발전과 인문학적 접근
2.3. 문화원형의 발굴과 철학적 성찰
2.4. 문화연구와 문화콘텐츠 개발의 관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중국 현대 미술과 '냉소적 사실주의'
1.1. '냉소적 사실주의' 등장의 배경
'냉소적 사실주의'가 등장하게 된 결정적 배경이 되는 사건은 1989년 천안문 사태이다. 천안문 사태 이후 모든 예술과 문화 매체의 검열과 억압이 강화되었기 때문이다. 천안문 사태 이전인 1980년대에는 문화대혁명의 잔재가 점차 사라져 문화 개방과 함께 예술적 표현의 폭이 넓어질 시기였다. 그러나 천안문 사태로 인해 이러한 미술 사조는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천안문 사태는 중국인들에게 과거 문화대혁명의 고통을 되살려 새로운 트라우마를 안겨주었다. 중국인들은 문화대혁명을 경험한 후 그동안 믿어왔던 숭고한 이상에 대해 현실적으로 회의감을 느끼게 되었고, 허탈감과 고통을 동시에 경험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중국 사회 전반은 정치를 향한 극도의 혐오감과 인간을 향한 불신으로 가득 차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작가들은 이상보다는 평범한 일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자신의 존재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했다. 이런 상황에서 작가들이 찾아낸 자신의 생존 방법이 바로 '자조' 또는 '조롱'이 된 것이다. 천안문 사태 이후 등장한 '냉소적 사실주의' 화풍은 이러한 작가들의 무료감과 자조적 특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2. 웨민쥔(岳敏君)의 작품 분석
1.2.1. 배경과 특징
웨민쥔(岳敏君)의 작품 분석에 있어 '배경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웨민쥔은 엄격한 군인 가정에서 자랐지만 그림 작업에 전념하는 데에 어려움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학창 시절 당시 화보나 잡지 외에는 읽을 만한 매체가 없어서 그 안에 나오는 인물을 묘사하는 것을 취미로 삼았으며, 많은 선생님에게서 끊임없이 미술 지도를 받았다. 그러던 1989년, 전위예술전이 열린다는 소식을 접하고 북경으로 향했지만 전시회 관람이 좌절되었다. 전시작 가운데 권총 실탄 발사로 인해 모든 전시가 강제적으로 중단되었기 때문이다. '85 신사조 미술운동'에 참여했던 웨민쥔에게 '85 신사조 미술운동'의 총결산이라고 할 수 있는 전시회 폐쇄 소식은 적잖은 충격을 주었다. 게다가 이후 발생한 천안문 사태는 많은 중국 현대 미술 작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웨민쥔 역시 어린 시절 엄격한 가정에서 애국 교육을 받으며 자랐지만 1989년 이후로 그동안 몰랐던 현실 세계에 비로소 눈을 뜨게 되면서 모든 것이 달라졌다고 하였다. 안주할 공간도 없어지고 믿어왔던 것에 대한 신뢰도 한순간에 깨지자, 믿을 수 있는 것은 자신밖에 없다고 하였다. 천안문 사태를 겪은 후, 웨민쥔은 '냉소적 사실주의'를 대표하는 화풍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웨민쥔은 또한 위엔밍위엔(圓明園)에서도 생활하였는데 그는 이곳을 독특한 삶을 경험하게 해준 행운의 장소이자 성지와 같다고 회고하였다.
1.2.2. 웃음과 자아 표현
웨민쥔 작품에서 드러나는 '웃음'은 자아 표현의 중요한 수단이다. 웨민쥔은 작품 속 인물들로 하여금 과장된 웃음을 짓도록 표현했다. 이는 사회적 현실에 대한 웨민쥔 자신의 냉소적 태도를 반영한 것이다.
1989년 천안문 사태 이후 웨민쥔은 자신이 믿어왔던 이상이 한순간에 무너진 데 대한 실망과 배반감을 작품에 담아냈다. 웨민쥔은 과거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되면서 사회에 대한 불신과 냉소를 작품 속 인물들의 우스꽝스러운 웃음을 통해 표출하고자 했다. 이러한 작가의 심리적 태도는 작품 속 인물들에게 드러나는 동일한 웃음에서 잘 드러난다.
웨민쥔의 작품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과장된 웃음은 결국 작가 자신의 자아를 투영한 것이다. 웃음을 통해 웨민쥔은 개인으로서의 자신을 표현하는 동시에 사회 속에서 고립된 자아의 모습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즉, 과장된 웃음은 웨민쥔이 경험한 사회에 대한 불신과 허무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3. 팡리준(方力鈞)의 작품 분석
1.3.1. 배경과 특징
팡리준(方力鈞)의 작품 분석 중 '1.3.1. 배경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팡리준의 어린 시절은 훗날 그가 어떻게 '냉소적 사실주의'의 대표 작가가 되었는지 단번에 이해하게 한다. 팡리준은 그의 나이 다섯 살이었던 문화대혁명 초기에 대지주였던 할아버지가 사람들에게 끌려가 사람들 앞에서 온갖 비난과 욕설을 받는 모습을 목격했다. 그의 기억 속에 할아버지 모습은 머리에 긴 모자를 뒤집어쓴 채 목에는 '팡 지주'라고 쓰인 나무 팻말이 걸려 있었다. 당시 지주 계급은 이 세상에서 몰아내야 할 사악한 존재로 여겨졌기 때문에 부패한 지주 계급의 자손으로 낙인이 찍힌 팡리준은 놀림거리와 구타가 일상인 어린 시절을 보내게 된다. "팡 지주를 타도하라!"며 할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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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ueminjun.artron.net/works?cyear=2004&keyword=&type=1&starttime=&endtime=&category=&or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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