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독서지도의 기대효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2.1. 독서교육의 정의
2.2.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이란?
2.3.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내용
2.3.1. 주요 독서 지원기능
3.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문제점
3.1. 설문조사로 보는 문제점
3.2. 이외의 문제점
3.2.1. 이용자 제한
3.2.2. 홍보
3.2.3. 실질적 활용도
3.2.4. 북큐레이션 수행
3.3. 현장 인터뷰
4. 개선방안
4.1. 개선방향
4.1.1. 이용자 확대
4.1.2. 홍보 및 교육
4.1.3. 마일리지 활용도
4.1.4. 도서 추천 시스템
4.2. 개발방안
4.2.1. 독서 수준 검사
4.2.2. 독서계획표
4.2.3. 독서 이력 관리
4.2.4. 교사 지도
5. 결론
5.1. 기대효과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독서교육은 책을 읽는 습관을 기르게 하거나, 책을 읽음으로써 판단 능력 및 사고 능력 등을 익히게 하는 교육이다. 이는 주 대상이 아동과 청소년이지만 전 연령층에 넓게 적용된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이러한 독서교육을 온라인에서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등 정보매체에 익숙한 초·중·고등학생들이 자유롭게 책을 읽고 온라인 상에서 다양한 독후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시스템이다. 교육부에서 개발하여 시·도교육청별로 운영되고 있으며, 에듀팟 서비스에서 이관되어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2. 이론적 고찰
2.1. 독서교육의 정의
독서교육이란 책을 읽는 습관을 기르게 하거나, 책을 읽음으로써 판단 능력 및 사고 능력 따위를 익히게 하는 교육이다. 독서지도사의 정의는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독서지도를 하며 독서교육에 대한 학습 상담 및 교육적 자문을 수행하는 사람이다. 독서교육은 전 연령층에 넓게 적용되며, 어떠한 매체로든 적용될 수 있다. 독서지도의 일반적인 목표는 실생활에 필요한 적절한 독서생활을 영위케 하고 바람직한 독서인으로 그들을 육성하는 것에 있다. 이는 연령, 계층, 실시 장소 및 관점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수정될 수 있다. 독서지도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에 관한 정보가 매우 중요하다.
2.2.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이란?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이란 컴퓨터 등 정보매체에 익숙한 초·중·고등학생들이 자유롭게 책을 읽고 컴퓨터상에서 다양한 독후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컴퓨터 기반의 독서 활동 온라인 지원 프로그램이다. 학생의 자율적 독후활동을 기반으로 자기 주도적 독서계획을 수립하고, 그 이력을 스스로 관리하며 독후활동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교육부에서 개발하여 시·도교육청별로 시스템이 구축/운영되고 있다. 개발 초반에는 활용도가 크지 않았지만, 교육부가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 기록을 관리하여 고입, 대입시 반영하도록 한 서비스였던 '에듀팟'에서 독후활동에 관한 부분이 이관되어 그 활용도가 올라가기 시작했다. 에듀팟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하자면, 대안학교, 특수학교 등을 제외한 일반적인 학교의 재학생만이 사용 가능했고, 입시에 반영 가능했기에 나이스와의 연계가 중요했는데, 이에 대한 연계성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지자 에듀팟을 나이스 학생 서비스에 개통하였다. 개통된 해인 2013학년도에 고3 이외의 학생들에 대한 서비스는 차단되었고, 대입시의 혼란을 막기 위해서 2013학년도 고3들의 대입이 종료됨에 따라 자동 폐지하여 나이스로 최종 흡수되었다. 나이스는 2000년 전자정부 구현의 일환으로 대한민국의 초·중등 교육과 관련하여, 각 지역의 학교와 교육지원청, 시·도 교육청, 교육부를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교무학사, 인사, 회계 등 전 교육행정업무를 전자적으로 연계 처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육행정의 효율성과 대국민 서비스를 향상하기 위해 구축된 정보시스템이다. 이처럼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전국 학교를 대상으로 하며 서울, 부산, 대구 등 각 17개 시·도별로 시스템이 나누어져 지역별 세부 관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2.3.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내용
2.3.1. 주요 독서 지원기능
주요 독서 지원기능은 다음과 같다.
독후활동은 글로만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감상문쓰기, 감상화, 일기쓰기, 편지쓰기, 동시쓰기, 개요 짜기, 인터뷰, 생각 키우기 등의 다양한 유형으로 학생들의 자유로운 독후활동을 지원하며 자기 주도적인 독서 습관 수립을 실현하고자 한다. 독후활동은 각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글자 수 제한과 독자적인 독후활동을 위해 붙여넣기 기능 해제 등의 제한을 두고 있다. 독서퀴즈와 독서토론방, 독서동아리는 독서 장려를 위한 장치로서, 독서퀴즈를 통과하면 독서쿠폰 1매와 마일리지 10점을 얻을 수 있으며, 독서토론방과 독서동아리는 학생들이 책을 읽고 난 후에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각을 더욱 넓히는 효과를 준다. 나의 문집은 자신이 작성하였던 독후활동물을 출력할 수 있도록 하며 자신만의 문집을 만들 수 있도록 함으로서 독서 활동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도서 자료 검색은 학교에 비치된 자료를 학교 이외의 자리에서도 자신이 읽고자 하는 도서의 존재 여부, 대출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추천 도서를 통해 도서 선택에 도움을 주도록 하고 있다.
3.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문제점
3.1. 설문조사로 보는 문제점
먼저 '사용 빈도'를 살펴보면 '보통이다'라는 답변이 많지만, 시스템 '이용목적'에 대한 결과에서 교사의 과제나 숙제 배당 때문에 많이 ...
참고 자료
네이버 어학사전 ‘독서교육’
네이버 지식백과 ‘독서지도사’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홈페이지
위키백과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솔모네 집’ 블로그 https://blog.naver.com/gksthfah96/60125818864
위키백과 ‘에듀팟’
나이스 학생서비스 홈페이지
위키백과 ‘나이스’
각 시·도별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홈페이지
‘교집합연구소’ 블로그 https://blog.naver.com/thkshiv/221079439794
부산전자도서관 홈페이지
포항교육청,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학교담당자 연수 실시/배달형 기자/2022.04.10.
성주교육지원청,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DLS) 담당자 연수 가져/김원균 기자/2022.04.07.
영주교육청,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학교담당자 연수/백성호 기자/2022.04.28.
울릉교육청, 독서교육 종합지원시스템 담당자 연수/이정호 기자/2022.04.14.
경주교육지원청,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연수 실시/서민재 기자/2022.04.27.
부산시교육청,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온라인 연수/변옥환 기자/202.02.25.
‘학교도서관 사서의 책갈피’ 블로그 https://blog.naver.com/gina5737/222268434812
고등학생의 DLS 검색행태 분석을 통한 학교도서관 자료 접근성 향상 방안 고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정영미; 강봉숙, 2020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의 구성요소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변우열, 2010
김미자, 동기유발을 통한 효율적인 독서지도 방안 연구 : 중학생의 통합교과 독서지도를 중심으로, 濟州大學校 大學院, 2008.
윤종수, 중학생의 효율적인 독서 지도 방안,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박재민, 중학생의 독서성향이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통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개발,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3.
<독서지도론>, 강의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