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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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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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국예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중국 현대미술의 전개
2.1. 문화혁명 이후 이념 전환기(1976-1985년)
2.1.1. 85신조와 서양 현대미술의 영향
2.1.2. 상흔미술의 대두
2.2. 현대미술 실험시기(1985-1990년대 초반)
2.2.1. 정치 팝 아트의 등장
2.3. 중국적 현대미술의 실험과 국제화시기(1990년대 초반-)
2.3.1. 전통의 재해석과 수용
2.3.2. 중국 예술공간의 발전

3. 중국 현대미술의 문제점
3.1. 임대료 상승
3.2. 도시화에 따른 철거 위기
3.3. 관리 소홀과 접근성 문제
3.4. 상업성 증대에 따른 문제

4. 중국 현대미술의 전망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중국의 현대사를 요약하라면 아마도 "문화대혁명"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문화대혁명은 비단 1966년부터 1976년까지 이러한 명칭의 정부 캠페인이 전개된 시기에 국한되지 않고 아직까지도 중국을 살아가는 당대 사람들의 정신에 큰 영향을 미친 사건이기 때문이다. 마오쩌둥과 그를 지지하는 홍위병들이 추동한 이 운동은 과거 중국의 문학, 그림, 음악, 공예 등 모든 예술 작품을 적폐로 간주하고 파괴하면서 중국의 과거와 현대를 단절시킨 분기점이 되었다. 이후 1980년대부터 중국의 경제 구조가 변화하고 1990년대에는 세계화의 흐름에 중극도 동승하면서 중국의 현대미술계 역시 팽창하였지만, 이러한 팽창은 서양미술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 따라서 이 서론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1979년을 기점으로 삼아 출발하는 중국 현대미술계에서 중국의 전통예술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에 대해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중국 현대미술의 전개
2.1. 문화혁명 이후 이념 전환기(1976-1985년)
2.1.1. 85신조와 서양 현대미술의 영향

중국의 현대미술은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에 걸쳐 '85신조'라고 불리는 새로운 흐름을 만들었는데, 이 시기부터 중국의 전통예술에 대한 수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85신조' 운동을 대표하는 작가로는 쉬빙(徐冰)을 들 수 있다. 쉬빙은 중국 아방가르드 미술가 1세대로 꼽히는 작가이자 현재까지도 국제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중국의 거장 중 한 명이다.

쉬빙은 천안문 사태 이후 1990년에 미국으로 망명했는데, 이후 중국의 전통이라 할 수 있는 한자와 한지, 붓을 소재로 삼아 여러 작품들을 만들면서 "문자예술가"라는 별칭을 얻었다. 대표작품인 「책」은 전시장 전체를 둘러싸고 있는 압도적인 분량의 책들로 이루어진 설치 작품이다. 이 작품은 겉으로는 중국의 전통적인 서적을 연상시키지만, 관객이 다가가 읽어보면 실제로는 완전히 새로운 글자로 구성되어 있어 당혹감을 느끼게 된다. 쉬빙은 이를 통해 문자가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질 수 있는 의미를 지적하는 문자예술을 선보인 것이다. 이처럼 쉬빙의 작품은 중국의 전통예술을 흥미롭게 차용한 현대예술의 사례로 꼽히며, 마이클 설리번은 「책」을 "20세기 가장 중요한 중국 예술작품"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이와 같이 '85신조' 운동은 중국의 현대미술이 서양의 모더니즘 예술 사조, 특히 아방가르드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들 작가들은 문화대혁명 이후 중국 사회가 겪었던 정치적, 이념적 변동을 반영하면서도 서양 미술의 다양한 기법과 사유를 적극적으로 차용하여 중국 현대미술의 발전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2.1.2. 상흔미술의 대두

상흔미술(傷痕美術)은 문화대혁명이 입힌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미술 사조로, 규범과 전체주의, 양식과 질서를 거부하며 개인의 내면을 표출하고자 했다. 이는 서양의 표현주의(Expressionism)와 사상적, 기법적으로 공유하는 부분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상흔미술 작가인 궈웨이(郭伟)의 작품들은 인물의 얼굴을 크게 확대하고 극단적으로 왜곡된 색감을 사용하여 개인의 감정과 내면을 나타내고자 했다. 이는 노르웨이의 에드바르 뭉크나 독일의 키르히너 등 표현주의 화가들의 작품을 연상시킨다. 궈웨이는 작품의 제목을 "무제"로 하여 익명성을 강조하며, 개인의 이름이나 명성보다는 감정과 내면의 표현이 중요함을 드러내고자 했다.

또 다른 상흔미술 작가인 장샤...


참고 자료

김도연, 중국 현대미술에서 나타나는 전통의 위상 변화 : 문화정책과 미술시장을 중심으로, 현대미술사연구 48권, 2020
김백양, 중국 현대미술의 발전경향에 대한 연구 ―나와 중국 미술의 관계, 조선대학교 대학원, 2005
오영민, 중국 현대미술의 형성과정과 미술시장의 흥기, 더아트로, 2013.3.21.
박일우, “중국 현대미술의 동향과 과제”, 국제학논총, 2014
김도연, “중국현대미술에서 전통의 소환에 대한 비평적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신광, “중국현대미술에서 아방가르드의 의미와 전개”, 성균관대학교, 2017
85신조운동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84332&cid=62067&categoryId=62067
“중국의 눈으로 세계를 바라볼 뿐, 난 중국의 워홀이 아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353&aid=0000007143
왜 현대 중국 화가는 얼굴에 집착하나?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135809?no=135809&ref=nav_search#0DKU
中 신수묵화 대가 주청쥔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9/07/495261/
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002142100001&ctcd=C01
798예술구 공식홈페이지, http://www.798art.org
제주소리 ‘인민의 공장에서 예술의 팩토리(Factory)로’, http://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99841
차이나컬쳐, http://www.chinaculture.org/gb/cn_zgwh/2006-09/15/content_85678.htm
아트나우닷컴, http://www.artnow.com.cn/Discuss/DiscussDetail_569_24419
‘798은 어디로?’, http://creativity.022china.com/2009/03-16/47861_0.html
‘798예술구조사보고서’,http://www.artist.org.cn/yanlun/2/4/200704/58068_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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