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성 평생교육 현황 및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여성 평생교육의 현황 및 과제
1.1. 여성평생교육기관 운영 실태
1.2. 여성 학력 신장과 평생교육적 과제
1.3. 여성의 경제활동 신장과 직업교육적 과제
1.4. 여성의 권익신장과 평생교육적 과제
2. 여성을 위한 평생교육
2.1. 여성 청년층 취업 역량 강화
2.2. 재직 여성들의 경력형성과 일-가정 양립 지원
2.3. 중장년 여성의 취업기회 확대
2.4. 국가전략 분야 여성 인력정책 강화
2.5. '여성새로일하기센터' 통한 경력단절 여성 대상 취업 지원사업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여성 평생교육의 현황 및 과제
1.1. 여성평생교육기관 운영 실태
평생학습활동은 삶의 물결이며, 참의 물결이다. 누구나 이 삶의 물결을 피할 수 없으며, 누구나 이 물결에 정신과 마음을 적시지 않을 수 없다. 평생학습의 물결은 남성보다도 여성에게서 더 친밀하게 와 닿고 있다. 여러 증거에서 평생학습활동의 주요 소비자는 단연코 여성이다. 평생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우리나라 인구들은 전체 인구의 약 10%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들 400만 명 정도의 인구 가운데 70%가 주로 여성학습자로 추정된다. 여성평생교육은 학력인정교육, 여가교양교육, 직업기술교육, 여성의식교육의 네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그중에서 여성교양교육이 여성평생교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학력인정교육과 직업기술교육은 교육대상의 남녀 구별이 뚜렷하지 않지만, 특히 직업기술교육에서 남성 참여율이 높은 반면, 여성 참가율이 높은 여가 교양교육은 여성 대상의 성격이 뚜렷한 교육내용이 주어지고 있다. 한국의 성 및 연령별 연간 평생학습 참여율을 살펴보면, 남성이 23.8%, 여성이 19.5%로 낮은 편이며, 여성의 경우 직장연수(36.2%) 다음으로 교양강좌(32.8%)에 많이 참여하고 있으며, 직업훈련 교육 참가자의 비율은 5.9%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이러한 현황을 볼 때, 여성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여성의 역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가정생활에 대한 지식, 여성취향적인 교양 등의 내용에 편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1.2. 여성 학력 신장과 평생교육적 과제
성권한척도가 높은 나라들의 공통점은 여성들의 고등교육 참여율이 높고, 고등교육 수준에서 직업교육과 연계되고 있으며, 교육비의 지원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아이 양육 후 35세 이상의 여성연령층이 직업훈련 및 비형식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여성들의 수가 남성보다 높은 현상을 보이고 있다.
한국의 고등교육 취학률은 85%로 세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여성의 고등교육 취학률은 64%로 남성이 105%에 비해 현저히 낮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 고등교육 취학률이 한국과 일본, 중국은 여성의 취학률이 남성의 취학률보다 낮으나, 미국과 유럽 주요국의 경우 여성의 고등교육 취학률이 남성보...
참고 자료
여성학 : 행복한 시작 - 부산여성사회교육원 저, 신정, 2014
새 여성학 강의 - 한국여성연구소 저, 동녁, 2005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법여성학 판례연구 - 이병화 저, 에듀컨텐츠, 2013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여성과 여성 시민의 권리 선언 - 올랭프 드 구주 저, 박재연 역, 꿈꾼문고, 2019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 김동배 저, 학지사, 2005
여성과 일 - 강이수, 신경아 외 1명 저, 동녘, 2015
김남선(2010), 『평생교육개론』, 서울:형설출판사.
신미식(2005).평생교육의 초기 이념을 살릴 수 있는 또 하나의 이론으로서 여성주의 교육이론. 평생교육학연구.
황지혜(2010), "성인여성의 평생교육참여가 삶의 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성균관대학교.
고영화(2011). 대학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제와 특성분석.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