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평가론 과제 듣기와 읽기 문항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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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평가론 과제 듣기와 읽기 문항 만들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듣기 능력의 중요성
1.2. 한국어 듣기 평가의 정의와 변천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2.1. 한국어 듣기 평가의 평가 요소
2.1.1. 문법적 능력
2.1.2. 사회언어학적 능력
2.1.3. 담화 이해 능력
2.1.4. 전략적 능력
2.2. TOPIK 듣기 평가 문항 분석
2.2.1. 64회 TOPIK 문항 분석 및 개선 방안
2.2.2. 94회 TOPIK 문항 분석 및 개선 방안
2.2.3. 83회 TOPIK 문항 분석 및 개선 방안
2.2.4. 52회 TOPIK 문항 분석 및 개선 방안
2.3. 효과적인 한국어 듣기 평가를 위한 제언
2.3.1. 실제성 있는 듣기 자료 활용
2.3.2. 듣기 능력 평가와 읽기 능력 평가의 분리
2.3.3. 다양한 주제와 상황 반영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향후 한국어 듣기 평가의 발전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듣기 능력의 중요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듣기 능력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듣기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수적인 언어 기술이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듣기가 단순히 음을 식별하는 수동적인 기술로 여겨졌으나, 1980년대 이후 독립된 언어 기술로 인식되면서 그 중요성이 크게 증대되었다. 특히 실제적인 자료와 대화 상황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교실 내 대화와 실제 대화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외국인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실제 의사소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듣기 평가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한국어 듣기 평가의 정의와 변천

과거 1970년대 이전에는 듣기가 단순히 음을 식별하는 수동적인 기술에 불과하다고 인식되었으며, 말하기 능력에 따라 자연히 발달되는 기능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1980년대 들어 듣기가 하나의 독립된 언어기술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듣기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기 시작했다. 외국어 교육에서 실제적인 자료의 중요성이 논의되면서 최근 한국어 듣기교육에서도 실제성 있는 듣기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학습자들이 교실 밖의 실제 대화와 교실 내의 대화, 그리고 교재의 대화가 다르다고 느끼고 있어 듣기 교재에 대한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한국어 듣기 평가 문항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외국어 교육에 있어 듣기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증가되며, 한국어 교육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과거에는 듣기가 단순히 음을 식별하는 정도의 수동적인 기술에 불과하다고 인식되었으며, 말하기 능력에 따라 자연히 발달되는 기능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듣기가 독립된 언어기술로 인식되면서 듣기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었다. 최근 한국어 듣기교육에서도 실제성 있는 듣기 자료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외국인 학습자들은 교실 내 대화와 실제 대화의 차이를 느끼며, 교재에 나타나 있는 대화가 실제 대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한국어 듣기 평가 문항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한국어 듣기 평가의 평가 요소
2.1.1. 문법적 능력

문법적 능력이란 수험자가 듣기평가 상황에서 한국어의 언어적 규칙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개별 음운 식별, 단어 축약형 파악, 발음 규칙 이해, 중요한 문법적 형태와 통사적 장치의 이해, 어휘의 의미나 쓰임에 대한 이해, 문장 구조의 이해, 문맥을 통한 어휘의 의미 이해 등이 포함된다. 문법적 능력은 듣기 평가 시 수험자가 한국어의 언어적 규칙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발음, 어휘, 문법, 문장 구조 등의 이해도를 평가할 수 있다. 수험자가 이러한 언어적 규칙을 잘 이해하고 적절히 반응할수록 문법적 능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2.1.2. 사회언어학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이란 다양한...


참고 자료

이수열(1999), 우리글 갈고 닦기, 한겨례출판
국립국어원(2021), 한국어 교육의 이해, 한국문화사
ZHANG KE(2021) 한국어 통합 교재의 듣기 자료 실제성 분석, 세종대학교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논문
김은정(2002)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전략 훈련 효과에 관한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전공 석사학위논문
한국어능력시험 TOPIK 공식사이트 내 학습하기
https://www.topik.go.kr/TWSTDY/TWSTDY0080.do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이소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박혜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김금숙. "한국어능력시험(TOPIK) 쓰기 완성형 문항 분석 및 개선 방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5.- (2019): 57-86.
ZHANG ZHUQIAN. "토픽Ⅱ 쓰기 53번 문항의 교육 내용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2020. 서울
황은영,나은영,양주리. "SNS를 활용한 한국어 쓰기 수업 방안 : 한국어능력시험(TOPIK)Ⅱ 54번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연구 -.12 (2020): 227-247.
TOPIK 홈페이지 https://www.topik.go.kr
한국어 능력시험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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