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론 과제 _ 한국어 말하기 수업 구성 T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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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론 과제 _ 한국어 말하기 수업 구성 TTT"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의 의의
1.2. 한국어 표현교육의 목표와 내용
1.3.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

2. 본론
2.1. 한국어 표현교육의 정의와 목적
2.2.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이론적 배경
2.3. 한국어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
2.4. 한국어 말하기 수업 모형 설계
2.4.1. PPP 모형
2.4.2. TTT 모형

3. 과제 수행
3.1.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
3.2. 중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
3.3.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

4. 결론
4.1. 한국어 표현 교육의 발전 방향
4.2.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과제와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의 의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의 의의는 한국어 교육에서 말하기와 쓰기에 집중된 교육영역이다. 이는 의사소통을 위해 가장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는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 한국어를 접하는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과 쓰기 능력을 보다 더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찾아내고 그에 따른 수업모델 및 모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데 있다. 또한 한국어의 활용 즉, 말하기와 쓰기의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고, 그 기초를 토대로 한국어 표현영역으로 확장하여 구체적으로 한국어 말하기와 쓰기에 대한 제반이론을 검토 및 정리하여 한국어 표현영역의 교육내용과 구성원리 및 표현방법을 이해하고 말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아울러 실제 실무현장에서 한국어 학습을 통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인 지도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1.2. 한국어 표현교육의 목표와 내용

한국어 표현교육은 의사소통을 위해 가장 필요한 말하기와 쓰기에 집중하는 교육 영역이다. 이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뿐만 아니라 모국어교육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며, 모국어 이해와 실용적 활용을 돕고 제2외국어 학습 및 습득에도 도움이 된다. 즉, 최종적으로는 말하기 능력과 쓰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교육하여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는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 한국어를 접하는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과 쓰기 능력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찾고 수업 모델 및 모형을 연구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한국어 활용, 즉 말하기와 쓰기의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어 표현 영역의 교육 내용과 구성 원리,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실무 현장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따라서 한국어 표현교육론의 핵심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자의 말하기와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과 원리를 규명하고 실행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제고하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3.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

언어학습에 있어서 말하기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언어교육은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말하기는 단순히 암기한 어휘나 문법지식만으로 그 능력을 향상시키기 어려운 분야이다. 언어가 인간을 공동체를 구성하고 사회적 동물로 전환시켜주는 역할을 생각한다면 그 중요성을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따라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말하기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말하기 능력은 다른 언어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말하기 교육을 통해 전반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말하기는 언어 사용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이다. 이처럼 한국어 교육에서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한국어 표현교육의 정의와 목적

한국어 표현교육은 의사소통을 위해 가장 필요로 하는 말하기와 쓰기에 집중된 교육영역이다. 이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뿐만 아니라 모국어교육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며, 모국어를 좀 더 잘 이해하고 실용적으로 돕게 할 뿐만 아니라 제2외국어 학습 및 습득에도 도움이 된다. 즉, 한국어 표현교육의 최종적인 목적은 말하기 능력과 쓰기 능력을 교육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향상시키는데 있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는 모...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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