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특정 상황에서 사용할 외국어 교재를 개발한다고 가정하고, 교재 개발의 각 단계를 적용하여 교재 개발 계획을 작성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 개발의 필요성
1.2. 교재 개발의 단계와 고려사항
2. 한국어 교재 개발의 외적 특징
2.1. 학습자 성향과 학습 목적을 고려한 다양한 교재 개발
2.2. 통합교재, 기능별 교재, 범주별 교재의 균형 있는 개발
2.3. 현지화 교재 개발
2.4. 웹 기반 교재 개발
2.5. 쉽고 재미있으며 가볍고 편리한 교재 개발
3. 한국어 교재 개발의 내적 특징
3.1. 혼합 교수요목의 활용
3.2. 의사소통 교수 이론의 적용
4. 사례 분석: '세종한국어 6'
4.1. 개요
4.2. 외적 특징 분석
4.3. 내적 특징 분석
4.4. 장단점 평가
5. 결론
5.1. 요약 및 시사점
5.2. 향후 교재 개발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 개발의 필요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 개발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은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고자 하는 전 세계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은 다양한 배경과 목적을 가지고 한국어를 학습하며, 각자의 요구와 수준에 맞는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교재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통합교재, 기능별 교재, 범주별 교재 등 균형 있는 개발을 통해 학습자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과 문화 이해를 증진시켜야 한다. 더불어 현지화 교재 개발과 웹 기반 교재 개발을 통해 학습자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 개발은 국내외 한국어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한국어 교육의 효과성을 제고하는 데 필수적이다.
1.2. 교재 개발의 단계와 고려사항
교재 개발의 단계와 고려사항이다.
교재 개발의 단계는 먼저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 목표와 내용을 설정하고 이에 맞는 교재를 개발한다. 교재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학습자의 언어적, 문화적, 사회적 배경을 고려하여 교재를 구성하는 것이다. 또한 교수법, 학습 내용과 활동, 평가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때 교재 개발자는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면밀히 분석하고, 교수 현장의 실제적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더불어 교재의 실용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지침을 제공해야 한다. 이와 같이 교재 개발의 각 단계에서 학습자와 교수 현장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한국어 교재 개발의 외적 특징
2.1. 학습자 성향과 학습 목적을 고려한 다양한 교재 개발
세종학당에서 개발된 '세종한국어'는 세종학당에 다니는 학습자들을 위해 우선적으로 개발된 교재이다. 세종학당이 개설된 다양한 지역의 사회문화적 특수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국외 현지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학습 내용과 활동은 성인 학습자의 인지 능력, 학습 전략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뤄지도록 하였다.
'세종한국어 6'또한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의 3급 수준으로 설정하여 중급 한국어 학습을 목표로 개발된 교재이며, 세종학당에 다니는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처럼 세종학당은 다양한 지역의 학습자 성향과 학습 목적을 고려하여 교재를 개발함으로써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국내외 현지 학습자들의 요구와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여 다양한 유형의 교재를 개발하고 있는 것이다. 교재 구성 시에도 인지 능력, 학습 전략 등 학습자 변인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세종학당은 학습자 성향과 목적에 부합하는 최적의 교재를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세종학당의 '세종한국어' 시리즈 중 한 권인 '세종한국어 6'은 중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구성된 교재이다. 이 교재는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의 3급 수준에 해당하며, 세종학당에 다니는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 제고를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교재 개발 시 세종학당은 세종학당이 개설된 다양한 지역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면밀히 고려하였다. 국외 현지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 환경과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교재의 내용과 활동을 구성함으로써 폭넓은 활용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또한 성인 학습자의 인지 능력과 학습 전략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처럼 세종학당은 학습자 성향과 학습 목적을 충분히 고려하여 '세종한국어 6'을 비롯한 다양한 교재를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세종학당은 국내외 학습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최적의 교재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 통합교재, 기능별 교재, 범주별 교재의 균형 있는 개발
통합교재, 기능별 교재, 범주별 교재의 균형 있는 개발이다. 언어 기술과 요소로서 어휘, 문법, 듣기, 말하기, 발음, 읽기, 쓰기, 문화가 통합되어 매 단원의...
참고 자료
누리 세종학당, “세종한국어6”, 세종한국어6(증보판) (iksi.or.kr), (2021-05-0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ㅇㅇㅇ 원격평생교육원,P5-6, P19-20, P49-56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개론-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교재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 저자:박민우,
출판 연도:2022년, 출판사:도서 출판 하우
허용, 강현화, 고명균, 김미옥, 김선정, 김재욱, 박동호(200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학 개론, 도서출판 박이정
김재욱 김지형 김현진외(2016) 한국어교수법, 형설출판사
박영순(2003), 한국어 교재의 개발 현황과 발전 방향,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서종학․이미향(2007) 한국어 교재론, 태학사
우형식 문명신 양윤정 송정화(2011) 현장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 한글파크 - 우형식 조위수 조윤경외(2020)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수법, 위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