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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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형상
2.1.1. 미인의 외모적 특성
2.1.2. 미인의 의복과 장식
2.1.3. 미인의 태도와 품격
2.2. 고대 중국의 미의식과 현대의 차이
2.3. 향렴집이 전하는 고대 사랑의 모습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류의 역사에서 미(美)의 추구는 단순한 본능을 넘어 문화와 예술의 원동력이 되어왔다. 시대와 문화권에 따라 그 기준은 변화했지만, 아름다움을 향한 인간의 갈망은 언제나 존재해왔다. '미인'이라는 단어는 성별 중립적인 의미를 가지지만, 실질적으로는 주로 여성의 아름다움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역사적 '미인'을 분석함으로써 각 시대가 추구했던 이상적 여성상을 이해할 수 있다. 특히 개인의 자유가 극도로 제한되었던 고대 사회에서는 사랑과 같은 감정이 어떻게 표현되고 승화되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현대와 달리 과거에는 가느다란 눈, 둥근 얼굴, 작고 붉은 입술 등이 미인의 조건이었으나, 시대와 문화권에 따라 미의 기준은 끊임없이 변화해왔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미적 취향의 변화를 넘어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가치관을 반영한다. 향렴집은 중국 문학사상 최초의 애정시집으로, 다양한 시들을 통해 당시의 미의 기준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본 보고서에서는 향렴집을 통해 고대 중국의 미인들은 어떤 모습이었으며, 그들은 어떻게 서로 사랑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당시의 미의식이 현대와 어떻게 다른지, 중국 고유의 독특한 미의식은 무엇이었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2. 본론
2.1.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형상
2.1.1. 미인의 외모적 특성
향렴집에서 묘사된 아름다운 여인들의 외모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들은 대체적으로 눈썹이 길고 옅게 그려져 있다. 특히 "버들 같은 눈썹"이나 "옅게 그린 눈썹"과 같은 표현을 통해 당시 선호되었던 눈...
참고 자료
한악, 주기평 역, 『향렴집』, 학고방, 2020.
https://brunch.co.kr/@symriro/120
한악, 주기평 『향렴집』 : 학고방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