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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행동 수정 기법 적용 방법 및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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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기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행동 수정 기법 적용 방법 및 효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아동기 문제행동 중 표적 행동 - 공격성
2.2. 공격성 행동에 대한 차별강화 기법
2.2.1. 차별강화 기법의 특성
2.2.2. 차별강화 기법의 방법
2.2.3. 차별강화 기법의 효과
2.2.4. 차별강화 기법의 주의사항
2.3. 나의 의견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기에는 여러 유형의 문제행동이 초래될 수 있다. 그중에서도 공격성은 아동기 문제행동 중 가장 심각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공격성은 타인을 해롭게 하려는 의도에 의해 나타나는 외현적 행동이며, 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우회적 공격성 등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난다. 특히 아동기에 형성된 공격적 성향은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사회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아동기 공격성 감소를 위한 효과적인 행동수정 기법의 적용이 필요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아동기 문제행동 중 공격성을 표적 행동으로 선정하고, 공격성 행동 감소를 위한 행동수정 기법인 차별강화 기법의 특성, 방법, 효과 및 주의사항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에 대한 연구자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아동기 문제행동 중 표적 행동 - 공격성

공격성(aggression)은 행위의 의도와 결과를 중시하며 타인을 해롭게 하려는 의도에 의해 나타나는 외현적 행동이다. 공격 대상에게 신체적 상처나 고통을 주려고 의도하거나 물건을 손상시키려는 성향을 신체적 공격성, 언어를 매개로 하여 위협하고 저주하는 등 상대방에게 심리적, 사회적인 해를 끼치고자하는 언어적 반응을 언어적 공격성, 수동적으로 자신의 공격 욕구를 표현하는 것으로 고집, 거부적 태도, 꾸물거리기, 상대방 무시 등의 행동을 우회적 공격성이라고 할 수 있다.

공격성에 대한 정의 및 유형에는 다양한 개념과 관점이 포함되나 공격성의 정의를 단일한 하나의 요인으로 설명하기보다는 개인의 공격 의도나 행동결과, 사회적 조건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2.2. 공격성 행동에 대한 차별강화 기법
2.2.1. 차별강화 기법의 특성

차별강화 기법은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상의 행동 중 한 행동은 강화하고 나...


참고 자료

아동 문제행동 및 관찰, 저자 고인숙, 출판 교육아카데미, 2008.09.15.
권명옥, 전선희 (2005). 차별강화와 반응대가 기법이 ADHD아동의 비 학습적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김정희 (2008). 대체행동 차별강화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충첨남도.
박경일 (2012). 차별강화에 의한 초등학교아동의 공격행동 수정 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광주.
하승숙, 허상, 김민영(2020). 상반행동 차별강화와 반응차단을 이용한 동시 중재가 지적장애 아동의 이식증에 미치는 효과: 예비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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