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국민은행 면접 노하우 및 질문 답변
1.1. 역대면접기출 + 면접노하우
면접에 들어서는 순간, 모든 지원자들은 동일선에서 새로운 경쟁을 시작한다. 당신의 양 옆의 지원자들의 스펙이 얼마나 뛰어난지는 상관없다. 면접은 모든 스펙을 무기력하게 만든다. 자기소개서의 오타, 인적성 시험 석차 등 모든 전형은 잊어버리자. 면접 때는 면접에만 '올인'하면 된다. 만약 자기소개서로 면접 이전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했다 해도 본인의 강점을 면접 때 전달하면 된다. 만약 자기소개서로 면접 이전에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면접 때 그 내용들을 더욱 강조해서 보여줄 추가적인 이야기를 준비하면 된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점부터 면접 준비 또한 시작되는 것나다름없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본인의 강점과 단점, 가치관을 정리하게 된다. 이러한 요소들은 면접 대본 준비를 위한 키워드로 사용된다. 특히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강점을 지원한 직무에 연결시켜 회사에서 어떻게 성과를 내는 데 기여할 것인지 말로 쉽게 풀어내는 것이 면접의 핵심이다. 서류와 필기 전형에서 합격 후 면접 날짜가 잡히게 되면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를 찾아가며 면접 준비를 시작하면 된다. 정리하자면, 인성/직무/PT/토론 등의 면접은 자기소개서 작성 시점부터 꾸준히 준비하도록 하며, 필기 합격 통지를 받은 날부터는 회사의 경영이념, 인재상, 지원동기 등 지원한 기업에 특화된 방법으로 면접 준비를 해나가도록 한다.
너무 긴장한다고 겁먹을 필요가 없다. 면접관들도 지원자가 긴장하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긴장한 모습을 보여줘도 좋다는 마음 가짐으로 그저 편하게 면접에 임하도록 한다. 말을 잘 하는 사람은 돌발 질문에 대한 임기응변이 보통 사람보다 뛰어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임기응변으로만 대답하다가는 면접관들이 파놓은 함정에 빠지게 된다. 열심히, 절실한 마음으로 면접에 준비한 사람은 분명 말만 잘 하는 사람과는 다른 모습으로 면접관에게 보이게 되어있다.
실무면접(직무면접)은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부서의 팀장, 부서장이 면접관으로 참여한다. 회사 입사하게 될 시 함께 일하게 될 사람들이다. 즉 실무면접관은 '일 잘하는 직원'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을 채용하려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지원자의 직무 능력, 적응력, 팀원들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지의 여부 등을 판단하려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공 지식이나 직무에 있어서 강점, 외국어 능력, 사회성, 업무 스타일 등 실무와 직결되는 질문을 많이 받게 된다.
임원면접은 회사의 임원급이 참여한다. 주로 지원자의 인생관, 가치관, 회사에 대한 전반적 이해도를 평가한다. 또 임원은 회사에 대한 자부심이 크므로 회사가 하는 사업이나 회사의 제품 등에 대해서도 질문할 가능성이 크다. 기본적으로 예의 바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면접을 굳이 나누어 준비할 필요는 없다. 두 면접의 차이는 지원자를 평가하는 관점이 다른 것 뿐이다. 실무면접에서 받을 것으로 예상했던 질문을 임원면접에서 받을 수도 있고 그 반대의 상황이 있을 수도 있다.
1.2. 면접 준비
1.2.1. 면접 개요
면접에 들어서는 순간, 모든 지원자들은 동일선상에서 새로운 경쟁을 시작한다. 당신의 양 옆의 지원자들의 스펙이 얼마나 뛰어난지는 상관없다. 면접은 모든 스펙을 무기력하게 만든다. 자기소개서의 오타, 인적성 시험 석차 등 모든 전형은 잊어버리게 된다. 면접 때는 면접에만 '올인'하면 되는 것이다. 만약 자기소개서로 면접 이전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했다 해도 본인의 강점을 면접 때 전달하면 된다. 만약 자기소개서로 면접 이전에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면접 때 그 내용들을 더욱 강조해서 보여줄 추가적인 이야기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1.2.2. 면접 준비 시점
서류와 필기 전형에서 합격 후 면접 날짜가 잡히게 되면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를 찾아가며 면접 준비를 시작한다. 인성/직무/PT/토론 등의 면접은 자기소개서 작성 시점부터 꾸준히 준비하도록 한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본인의 강점과 단점, 가치관을 정리하게 되며 이러한 요소들은 면접 대본 준비를 위한 키워드로 사용된다. 특히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강점을 지원한 직무에 연결시켜 회사에서 어떻게 성과를 내는 데 기여할 것인지 말로 쉽게 풀어내는 것이 면접의 핵심이다. 필기 합격 통지를 받은 날부터는 회사의 경영이념, 인재상, 지원동기 등 지원한 기업에 특화된 방법으로 면접 준비를 해나가도록 한다. 이처럼 면접 준비는 자기소개서 작성 시점부터 시작되며, 서류 합격 이후에는 지원 기업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조사와 준비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본인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경험과 사례를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기업의 인재상과 직무에 맞춰 차별화된 면접 대응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1.2.3. 긴장감 관리
면접에 임할 때 지원자들은 너무 긴장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면접관들도 지원자가 긴장하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지원자는 긴장한 모습을 보여주어도 괜찮다는 마음가짐으로 편안하게 면접에 임해야 한다. 말을 잘하는 사람은 돌발 질문에 대한 즉흥적인 대응력이 뛰어나지만, 이를 너무 의지하게 되면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