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개천에서 용나는 시대는 끝났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 불평등과 기회의 불공정성
1.1. 개천에서 용 난다는 신화의 종말
1.2. 교육 불평등의 의미와 발생 요인
1.3. 시대별 교육 불평등 연구 결과
1.4. 교육 불평등의 원인: 가정 배경, 입시 중심 교육, 대학 서열화
1.5. 해결 방안: 특목고 폐지, 대학 서열화 해소, 국가 주도의 대학 운영, 직업교육 지원
2.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과 좌절
2.1. 청년 세대의 불평등에 대한 인식과 목소리
2.2. 개인주의와 능력주의에 기반한 청년 세대의 심성
2.3. 부모 지위와 가정 배경에 따른 교육 기회의 불평등
2.4. 청년 세대의 계층 이동 가능성 저하와 불평등 심화
3. 대안적 교육의 모색
3.1. 참교육을 위한 연구 부재와 학교제도의 공고화
3.2. 신자유주의의 도입과 교육 불평등 심화
3.3. 획일적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학교에 대한 모색
3.4. 교육 개혁을 위한 사회적 관심과 노력의 필요성
4. 자연친화적 교육의 중요성
4.1. 자연과 동떨어진 현대 교육의 문제점
4.2. 자연 속에서의 감각 발달과 놀이 경험의 중요성
4.3. 도시화에 따른 아동의 자연 경험 부족과 사회적 고립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 불평등과 기회의 불공정성
1.1. 개천에서 용 난다는 신화의 종말
'개천에서 용 난다'라는 속담은 주어진 환경이나 조건이 매우 열악한 사람이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불가능한 업적을 이루거나 매우 높은 지위에 올라 성공하는 경우를 일컫는다. 이른바 가진 것 없고 든든한 후원군도 없는 사람은 '개천에서 용 난다'라는 믿음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면서 성공을 꿈꾸었다. 그러나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을 보면 '개천에서 용 안 난다'라고 하는데, 일반계 고교생 가운데 41%가 서울의 부촌인 강남지역 출신이라는 서울대 입시 결과가 이를 반영한다. 부유한 가정 출신 학생들이 주도하는 입시 경쟁 구조 속에서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은 학생들의 사회 진출 기회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이는 개천에서 용이 나기 어려워지고, 오히려 부의 대물림을 통해서만 상위 계층으로 진입할 수 있게 되는 현상을 보여준다.
1.2. 교육 불평등의 의미와 발생 요인
교육 불평등의 의미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및 바람직한 인성과 체력을 갖도록 가르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 있거나 차별이 있어 고르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지식의 습득과 대학진학, 신분상승 결과물로만 논의하므로 공부만 잘하고 인성은 삐뚤어진 괴물들도 많이 나타나는 부작용 또한 심하다""
교육 불평등이 발생하는 요인으로는 첫째, 현대 사회에서 공교육이 확대되면서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는 개방되었지만 지위 상승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학력이나 학벌을 취득하기 위한 경쟁이 오히려 심화되었다"" 둘째, 교육 및 시험제도에서 치열한 성적 경쟁을 낳게 되면서 형식적으로 교육의 기회평등을 강조하지만 실제적으로는 계급적·계층적 지위에 따른 다양한 교육여건의 불평등으로 인하여 교육의 불평등이 발생한다""
1.3. 시대별 교육 불평등 연구 결과
1990년대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학력이 첫 계급의 성취에 미친 영향으로 사람들이 원하는 계급의 진입여부를 가르는 기준은 적어도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이며, 숙련노동자 계급에 진입할 가능성은 전문대학 학력에서 가장 많았다고 한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 학력은 숙련 노동자 계급으로 진입을 규정하지 않아 남녀차별의 모습도 존재하였다. 따라서 1990년대 연구 결과를 통해 학력이 특히 남성들의 계급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990년과 1995년 전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가족의 배경이 높을수록, 남성이 여성보다, 거주 지역의 크기가 클수록 더 높은 학력을 갖추었고, 남성에 비해 여성의 학력이 가족 배경에 더욱 민감하게 나타났다. 또한 대학교로의 진학과 졸업의 경우 출신 계급의 영향력이 가장 크다고 조사되었는데, 이는 대학 교육의 비용 가운데 사부담 교육비가 매우 높고, 학자금과 생활대여비 제도의 미비로 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2000년대 초반의 연구에 따르면, 한국의 교육 문제는 대학입시를 통하여 더 나은 학력과 학벌을 취득하는 것이 취직이나 직업 획득에서 유리한 조건을 지니게 되는 사회 구조, 즉 위계적인 대학서열 구조와 대학입시를 위한 성적경쟁으로 사교육비의 투입이 급격하게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이었다. 또한 2009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사교육을 받는 학생이 60% 내외로, 이는 공교육의 취지를 심각하게 훼손하면서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켰고, 더불어 사립대학들의 지속적 등록금 인상은 경제적 곤란 가정의 학생들에게 등록금 마련을 위한 일과 학업의 병행을 지속하게 만들어 대학교육의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원인이 되었다고 한다"."
1.4. 교육 불평등의 원인: 가정 배경, 입시 중심 교육, 대학 서열화
교육 불평등은 개인의 가정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가정의 자녀들은 부모의 지원과 사교육 등을 통해 학업 성취도가 높고 우수한 대학에 진학할 기회가 많다. 반면 저소득 가정의 자녀들은 학습 자원이 부족하고 가정 형편상 대학 진학이 어려워 교육 기회에서 불평등을 겪게 된다. 부모의 경제력과 학력 수준은 자녀의 학업 성취도와 교육 기회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입시 중심 교육 제도 역시 교육 불평등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지나친 대학 입시 경쟁으로 인해 학생들은 입시에 매몰되어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기 어렵고, 부모의 경제적 능력에 따라 사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달라져 교육 기회의 불평등이 발생한다. 대학 입시에서의 성적이 취업과 직업 선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교육 불평등은 사회적 지위의 대물림으로 이어지게 된다.
더불어 대학 서열화 현상 또한 교육 불평등의 주요 원인이다. 우리나라의 엄격한 대학 서열 구조는 학벌 중심주의를 초래하여 명문대 출신이 유리한 조건을 갖게 되는 반면, 지방대 및 비인기 대학 출신은 취업과 사회적 성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대학 서열화는 개인의 능력보다는 학력과 학벌에 의해 직업과 지위가 결정되는 사회적 불평등을 야기한다.
결국 가정 배경, 입시 중심 교육, 대학 서열화 등은 우리나라 교육 불평등의 주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 기회의 평등성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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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교육 분야 양극화 추이 분석 연구(1)', 2020.12.(전국 만 19~70세 미만 남녀 2500명, 온라인 조사, 2020.5.2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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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능력개발원, 'PISA를 활용한 국가별 시점별 교육 형평성 측정 방안', 2020.11 **성적 최상위 4% 학생 중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하위 25%에 속하는 비율
전복희.(1993).사회진화론의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까지 한국에서의 기능.한국정치학회김승연, 최광은, 박미진 (2021.3.29.).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서울연구원. 41(2). 38-100.
“작은학교가 아름답다”, 보리편집부 (199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