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 사서교사의 의미와 중요성 2. 교수자,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자 3. 이를 근거로 자신의 의견 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서교사의 의미와 중요성
1.2. 교수자,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자
2. 본론
2.1. 대학도서관의 기능
2.2. 사서직의 역할 변화
2.3. 사서직의 전문직성
2.4. 대학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직성 강화방안
2.4.1. 전문지식과 기술의 함양
2.4.2. 행정업무 및 기획과 경영능력의 배양
2.4.3. 직업윤리 및 가치관의 정립
2.4.4. 사서직의 직업적 가치관 확립
2.4.5. 계속교육의 확대
3. 결론
3.1. 연구 요약
3.2. 사서직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서교사의 의미와 중요성
사서교사는 문헌정보학을 이수하여 도서관의 경영과 관리를 맡으며 문헌을 수집, 정리하여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직이다. 도서관법령에 따르면 사서교사는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자격을 갖춘 직원이다. 사서직은 본질, 교육제도, 자격제도, 단체구성, 윤리강령, 봉사방법 및 내용 등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문직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사서직은 도서관법, 학교도서관진흥법 등 21개 법과 도서관인의 윤리선언(1997)의 법적, 윤리적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다수의 국내외 협회와 학회를 구성하고 있다. 사서직은 체계적인 사고, 연구와 실험을 통해 축적된 경험에 기반한 유·무형의 기술과 실무 능력을 갖추고 있어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사서직은 국가자격으로 인증되어 국가가 전문성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는 직종이다. 이처럼 사서교사는 전문성과 중요성을 갖춘 직업이다.
1.2. 교수자,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자
교수자,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자는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교수자는 학습자에게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고, 학습을 촉진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자는 교육 목표를 수립하고 내용과 방법을 구체화하여 교육 활동을 체계적으로 실행한다.
교수자는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해야 한다.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풍부한 경험, 실용성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과 방법을 선정하고 상호작용을 이끌어내야 한다. 교수자는 성인 학습자의 요구와 관심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교육을 제공해야 하며, 학습 과정에서 상담과 격려를 통해 학습자를 지원해야 한다.
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자는 평생교육 기관의 목적과 요구를 반영하여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이들은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를 분석하고, 교육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구상한다. 또한 교육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교육 활동을 원활하게 운영하며, 성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한다.
교수자와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자는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하여 상호보완적으로 협력한다. 교수자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자는 교육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 평생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 결국 교수자와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자는 평생교육 실현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2. 본론
2.1. 대학도서관의 기능
대학도서관은 대학교육과 연구목적을 성취하도록 돕는 기능을 한다. 대학도서관은 대학사회의 가장 중요한 지적 정보원으로서 대학의 이념과 사명을 구현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대학도서관은 학생들에게 지적 양식을 제공하고, 교수진이나 연구자들에게는 연구를 뒷받침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정보화 사회에서의 대학도서관이 조직의 효율적 운영과 질적 봉사를 도모하려면 자료개발과 더불어 다양한 정보자료를 매체로 하여 교수‧학습, 조사‧연구 간에 교량적 역할을 하는 것이 가장 필요하며, 이를 위해 사서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이와 같이 대학도서관은 대학교육과 연구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정보제공센터로서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한다.
2.2. 사서직의 역할 변화
정보매체의 급증이나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한 정보환경의 변화는 21세기 사서의 역할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전문직으로서의 역할 변화와 정보전문가로서의 역할 변화가 대표적이다.
먼저 전문직으로서 사서의 역할변화를 보면, 정보기술의 발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환경을 창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정보사회는 인간에게 궁극적으로 기회와 도전이 될 것이며 우리는 이 환경에서 탈출할 수는 없을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디지털도서관 시대에 걸맞는 정보전문직으로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둘째, 정보전문가로서의 사서의 역할 변화를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곽우정, 노영희(2021). 도서관의 인공지능(AI) 서비스 현황 및 서비스 제공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국립중앙도서관(2020). 5세대 지능형 디지털 도서관 서비스개발 및 구축 연구.
박옥남(2018). 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서관 변화와 사서교육 방향에 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신승주(2007). 사서교사의 역할에 대한 자기 인식 연구. 경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신외, “청소년복지론”, 청목출판사, 2007
권양이,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박영사, 2013
천정웅외, “청소년발달 역량개발 청소년복지”, 교육과학사, 2009
이경란,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 모형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4), 2011.11, 5-26 (22 pages)
유진이, 윤혜순,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3. 5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