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앙정부와지방정부의 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관계에 대한 고찰
1.2.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구조 및 특성
1.3. 정부 간 업무 분담과 협력의 필요성
2.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관계 유형
2.1. 중앙정부주도형 모델
2.2. 지방정부주도형 모델
2.3. 혼합형 모델
3. 정부기관과 준정부기관 간 관계
3.1. 공공부조 및 공공서비스 분야
3.2. 사회보험 분야
3.3. 정부-준정부기관 간 기능 분담
4. 정부 부처 간 관계
4.1. 독립 복지부처 설치 형태
4.2. 통합/분산형 복지부처 구조
4.3.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협력 방식
5. 예산 심의 과정의 쟁점과 개선 방안
5.1. 예산 심의 과정의 문제점
5.2. 예산 심의 투명성 제고 방안
5.3. 예산 심의 기간 확대 방안
6. 결론
6.1. 중앙-지방정부 간 협력 모델 정립의 필요성
6.2. 효율적인 사회복지 행정체계 구축 과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관계에 대한 고찰
대부분의 국가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협력하여 각기 고유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사회복지 수행기능에 있어서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함께 분담하고 있다. 영미 사회의 경우 사회복지기능 업무수행은 지방정부에 의해 수행되다가 점차 중앙정부로 옮겨와 최근 지방정부와 함께 중앙정부가 공동 협력하여 직접 사회복지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중앙정부의 사회복지업무수행 강화는 신 중앙집권화 추세, 지방정부의 재정부담 한계, 대인적 서비스의 분산화 방지를 위한 통합화 등의 이유에 기인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회복지정책 형성이나 전반적 업무 추진 및 감독은 중앙정부가 맡고, 직접적인 업무관리 및 시행은 지방정부가 중앙정부의 일선기관과 함께 담당하는 것이 보편적 현상이다. 사회복지기능 수행상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업무분담 비중 및 부담 주체를 기준으로 볼 때, 중앙정부주도형, 지방정부주도형, 혼합형으로 그 형태를 구분할 수 있다. 중앙정부주도형은 사회주의 국가에, 지방정부주도형은 18-19세기 이후의 영미 국가에, 혼합형은 자본주의 국가에 보다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중앙 및 지방정부 중 어느 쪽에서 업무를 수행하는가는 각국의 제도 및 사정에 따라 다르다.
미국의 경우 연방정부, 주정부, 지방정부 간 사회복지업무 분담이 대체로 공공부조와 사회서비스 분야는 지방정부 중심, 사회보험 분야는 연방정부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즉, 공공부조와 사회서비스는 지방정부가, 사회보험은 연방정부가 주도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정부기관이 직접 수행하거나 준정부기관에서 정부의 감독 하에 수행하는 등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역할 분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대부분의 국가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사회복지 기능을 공동으로 수행하되, 그 구체적인 방식과 비중은 각국의 제도와 사정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중앙정부는 정책 수립과 전반적 관리·감독을, 지방정부는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과 집행을 담당하는 등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1.2.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구조 및 특성
사회복지기능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함께 분담하여 수행하고 있다. 영미사회의 경우 과거에는 지방정부가 사회복지기능을 담당하다가 점차 중앙정부의 역할이 강화되었으며, 이는 일반적인 신중앙집권화 추세와 지방정부의 재정부담 한계, 대인서비스의 분산화 방지를 위한 통합화 등의 이유에 기인한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정책 형성과 전반적 업무 추진 및 감독은 중앙정부가, 직접적인 업무 관리 및 시행은 지방정부가 중앙정부의 일선기관과 함께 담당하는 것이 보편적 현상이다. 이러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업무 분담을 기준으로 볼 때, 중앙정부 주도형은 사회주의 국가에, 지방정부 주도형은 과거 영미국가에, 혼합형은 대부분의 자본주의 국가에서 나타나는 유형이다. 다만 구체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수행 주체는 각국의 제도와 사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또한 사회복지 업무 및 기능 수행에 있어 정부기관과 준정부기관 간의 관계도 분야별로 차이가 있는데, 공공부조, 공공서비스 분야는 주로 정부기관이, 사회보험 분야는 준정부기관이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한편 중앙정부의 사회복지 관련 정부기관은 보건, 노동, 교육 등 여러 기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그 명칭과 구조가 국가마다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구조와 특성은 각국의 역사적, 정치적, 경제적 배경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1.3. 정부 간 업무 분담과 협력의 필요성
정부 간 업무 분담과 협력의 필요성이다. 국가에 따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사회복지 업무를 분담하여 수행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회복지 정책 형성과 전반적 업무 추진 및 감독은 중앙정부가 담당하고, 직접적인 업무 관리와 시행은 중앙정부의 일선 기관과 지방정부가 함께 담당하고 있다. 이는 대인적 서비스의 분산화 방지와 지방정부의 재정 부담 한계를 고려한 것이다. 따라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며, 중앙-지방정부 간 협력 모델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를 통해 효율적인 사회복지 행정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2.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관계 유형
2.1. 중앙정부주도형 모델
중앙정부주도형 모델은 사회복지 기능의 대부분을 중앙정부가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모델은 사회주의 국가에서 주로 나타나는데, 중앙정부가 사회복지정책을 수립하고 관리하며 재정도 중앙정부가 전담하기 때문이다. 지방정부는 중앙정부의 지침에 따라 중앙정부로부터 전달된 재원으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사회복지행정체계가 상당히 중앙집권화되어 있으며, 중앙정부의 영향력과 통제가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중앙정부주도형 모델은 정책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유...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김동명(2017), 국회 예산심의과정에서 쪽지예산의 유형 및 실태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홍윤표(2020), 국회 예산심의과정에서의 정치적 배분과 예산집행, 서울대학교 박사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