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전략적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1.1. 의사결정 상황에 대한 개인적 경험
대학생인 나는 이전에 군 입대를 하고 전역한 경험이 있다. 군 생활 중 겪었던 의사결정 상황이 기억에 남는다.
당시 나는 물체의 온도 차이를 이용해서 사람과 사물을 구분하는 열화상감시기기 운용 업무를 담당하고 있었다. 이른 아침 근무 중 강물이 흘러가는 것을 발견한 나는 평소에 보이는 물체와는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즉시 상황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그냥 지나치기에는 찝찝한 마음이 들었다. 기기를 확대해서 관찰해 본 결과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나뭇가지나 부표 등의 물체와는 다른 사람의 형체로 보였다. 군대 근무 특성상 이상한 점이 발견되면 신속하게 보고해야 하는데, 평소에 자주 보이는 물체들은 보통 보고하지 않는 것이 관례였다. 그러나 이번에는 뭔가 불편한 감이 있어 담당 간부님께 바로 보고를 드렸다. 간부님과 함께 상황을 공유하여 약 1시간 후 그것이 사람의 시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자 근무 시간 내내 긴장된 상태로 집중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빠른 판단으로 상황을 조치할 수 있었던 것 같아 뿌듯한 기분이 들었다.
군 생활 동안에는 여러 가지 즐겁고 불편한 일들이 있었지만, 이런 위기 상황에 잘 대응한 경험은 가장 보람차고 자랑스러운 순간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에 반해 후회스러운 경험으로는 중학생 때부터 고등학생 때까지 게임 중독 문제가 있었던 것을 들 수 있다.
중학교 1학년 겨울방학 때 친구가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을 하고 있어서 구경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별로 재미있어 보이지 않았지만, 친구가 계속해서 직접 해보라고 해서 결국 게임을 배우게 되었다. 그 뒤로 중고등학교 시절 내내 게임에 빠져 있었다. 특히 고등학생 때는 공부를 게을리 하게 되어 성적이 크게 떨어졌다. 친구들과 피시방을 드나들며 게임만 하다 보니 대학에 갈 수 있을지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속으로는 게임을 그만두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친구들이 가자고 하면 따라가기도 했다. 게임에 너무 몰두한 나머지 공부는 소홀히 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성적이 저조했던 것이 가장 후회되는 부분이다. 지금도 게임에서 벗어나기 어렵지만, 공부에 집중하면서 조금씩 시간을 줄여나가고 있다.
이처럼 나의 과거 의사결정 경험은 상황에 따라 크게 다르다. 군대에서는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빠르게 대응한 것이 긍정적이었지만, 게임 중독의 경우에는 장기적으로 큰 후회를 남겼다. 의사결정에는 시간적 여유와 정보의 유무, 그리고 나의 능력과 상황에 대한 판단이 중요하게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1.2. 의사결정 모형과 의사결정 유형
의사결정 모형과 의사결정 유형이다. 의사결정 모형은 합리모형, 만족모형, 혼합주사 모형, 최적모형이 있다. 합리모형은 의사결정자가 완벽한 지적 능력을 가지고 대안을 망라적으로 탐색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이상적인 모형이다. 만족모형은 의사결정자가 제한된 합리성을 가지고 만족할 만한 수준의 대안을 선택하는 모형이다. 혼합주사 모형은 합리모형과 점증주의 모형의 장점을 결합한 모형으로, 근본적 결정과 세부적 결정을 구분하여 접근한다. 최적모형은 경제적 합리성과 초합리성을 결합한 모형으로, 정책결정을 위한 정책결정 단계를 강조한다. 의사결정 유형은 주체, 내용, 조직 구조, 대안의 성격에 따라 구분된다. 개인적 의사결정, 집단적 의사결정, 국가적 의사결정으로 주체에 따라 구분되며, 정형적 의사결정과 비정형적 의사결정으로 내용에 따라 구분된다. 또한 운영적 의사결정, 관리적 의사결정, 전략적 의사결정으로 조직 구조에 따라 구분되고, 대안 선택적 의사결정과 가부 선택적 의사결정으로 대안의 성격에 따라 구분된다.
1.3. 의사결정 과정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
의사결정은 개인, 조직, 국가 차원에서 이루어지며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과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의사결정 과정에는 다양한 문제점이 존재한다.
첫째, 의사결정자의 지적 능력, 시간, 정보의 부족이다. 현실적으로 모든 대안을 고려하고 결과를 정확히 예측하기 어려우며, 이로 인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한계가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자가 가용한 자원의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만족모형과 같은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의사결정 참여자 간 목표와 선호의 차이로 인한 갈등이다. 집단 의사결정 상황에서 구성원들의 이해관계가 상충되어 의사결정이 어려워질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 간 상호 이해와 타협을 통한 점진적인 의사결정 방식인 점증주의 모형이 요구된다.
셋째, 의사결정 과정에서 가치판단과 사실판단의 어려움이다. 가치와 사실을 명확히 구분하기 어려워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어렵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의사결정 모형을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혼합주사 모형과 같은 접근이 필요하다.
넷째, 의사결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편향된 행태이다. 틀 효과, 확증편향, 사회적 검증 등으로 인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어렵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악마의 변론자 지정, 비관론자에 대한 공정한 대우 등 집단의 편향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의사결정 과정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상황에 적합한 의사결정 모형의 활용, 참여자 간 소통과 타협, 객관성 유지를 위한 노력 등이 필요하다. 또한 의사결정자 개인의 역량 개발과 더불어 조직 차원의 체계적인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구축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2. 의사결정 모형
2.1. 합리모형
합리모형은 의사결정자가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때 따라야 할 논리나 절차를 밝히는 모형이다. 이는 목표달성의 극대화 및 문제해결의 최적화를 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