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정책론 중간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제도의 문제점
2.1. 온라인을 통한 쉬운 취득
2.2.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의 과도한 홍보
2.3. 취업에 관한 허위 홍보
3.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제도 개선방안
3.1. 현장실습의 과목의 실효성 개선
3.2. 사회복지사 필수과목의 대면 교육 의무화
3.3. 사회복지사 2급 자격취득의 국가고시 도입
3.4. 사회복지사 2급 취득 학력 기준 강화
3.5. 자격증 취득 과목에 대한 인정점수 강화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정책론 중간고사 레포트
현대 사회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전문성은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사회복지 분야에서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실천하는 전문가로서 사회복지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 과정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제도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발견된다. 첫째, 온라인을 통한 쉬운 취득이다.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필수 과목을 이수하고 현장실습을 완료하면 별도의 국가고시 없이도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실제 전문성을 갖추지 않은 채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문제점이다. 둘째, 사회복지사 2급 취득에 대한 과도한 홍보이다. 다양한 온라인 광고와 할인 혜택 등을 통해 누구나 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고 선전하고 있는데, 이는 전문성 있는 사회복지사 양성이라는 본래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 셋째, 취업에 관한 허위 홍보이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의 취업률이 실제로는 낮지만, 취업 보장 등의 과장된 홍보로 인해 많은 이들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제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 첫째, 현장실습 과목의 실효성을 개선해야 한다. 온라인상에서 형식적으로 실습을 이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 실습 내용과 질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둘째, 사회복지사 필수 과목에 대한 대면 교육을 의무화해야 한다. 온라인 수업만으로는 전문적인 이론 습득이 어려우므로 필수 과목에 대한 대면 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지식 습득을 보장해야 한다. 셋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시 국가고시를 도입해야 한다. 이를 통해 단순 학점 이수 외에도 실질적인 전문성을 검증할 수 있다. 넷째,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을 위한 학력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 현재의 전문대 졸업 기준을 대학교 졸업으로 상향 조정하여 이론 습득의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다섯째, 자격증 취득 과목에 대한 인정 점수를 강화해야 한다. 현재 60점 이상이면 합격으로 인정되지만, 이는 형식적인 참여만으로도 가능하므로 점수 기준을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개선 방안을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제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전문성 있는 사회복지사 양성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사회복지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로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 체계적이고 엄격한 자격증 취득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제도의 문제점
2.1. 온라인을 통한 쉬운 취득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취득 기준은 필수 10과목 30학점, 선택 7과목 21학점을 이수하고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면 발급이 가능하다. 대학교, 전문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지 않더라도 비전공자가 온라인 수업을 이수하고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수료한다면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온라인 수업의 경우 출석 체크, 중간/기말고사, 과제, 쪽지 시험 등을 통해 점수를 받게 되는데, 출석 체크의 경우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기간에 맞게 시청...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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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