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반시게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게루 반은 누구인가
2. 시게루 반의 건축적 특징 및 주요 작품
2. 참고 문헌
3. 시게루 반 건축의 위대함
4. 본인의 감상에 대한 구체성과 수준
5. 출처
1.1. 현대건축의 문제점과 반 시게루의 해결책
1.2. 반 시게루의 종이건축이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1.3. 임시시설
1.3.1. 종이 정자(1989)
1.3.2. 르완다 종이 임시 수용소(1999)
1.4. 상설 시설
1.4.1. 아스펜 아트 뮤지엄(2014)
1.4.2. 오이타 현립 미술관(2015)
1.5. 우리가 가야할 길
본문내용
1. 시게루 반은 누구인가
시게루 반은 일본의 건축가로, 1957년 8월 5일생이다. 그는 특히 재해 피해자들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수용하는데 사용되는 재생 골판지 튜브를 이용한 혁신적인 작업으로 유명하다. 그의 많은 디자인들은 일시적이거나 조립식이며, 값싸고 파격적인 재료를 혁신적인 방법으로 통합한 구조물이다. 2014년 반 시게루는 현대 건축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인 프리츠커상의 37번째 수상자로 임명되었다.
2. 시게루 반의 건축적 특징 및 주요 작품
시게루 반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건축에 적용한다. 소수나 약자의 주택 문제에 관심을 두어 세계 곳곳의 재난 지역을 찾아가 종이관을 구조재로 사용하여 건축을 한다. 종이관을 이용한 건축의 특징으로 내구성과 경제성이 뛰어나며 방수와 내화성도 우수하다. 또한 재질이 안정적이고 견고하며 콘크리트나 목재보다 가벼우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수송 및 가공에 용이하고 단열 성능이 뛰어나 여름과 겨울 날씨를 견딜 수 있으며 가공이 간편하여 건축 외관을 꾸밀 수 있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Centre Pompidou-Metz(퐁피두 메츠 센터)와 Cardboard Cathedral(골판지 성당)이 있다.
퐁피두 메츠 센터는 프랑스 메츠에 위치한 현대 미술관이며, 골판지 성당은 일본 고베 지진 이후 만들어진 임시 성당이다. 이처럼 시게루 반은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며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는 건축물을 통해 재난 피해자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자 노력해왔다. 특히 종이관 구조는 가벼우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수송과 가공이 용이하고, 단열성능도 우수하여 다양한 기후 환경에서도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시게루 반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건축을 실현한다. 이는 재난 지역의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어 공동체 의식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식이다. 나아가 이러한 접근방식은 건축물의 수명이 다하면 쉽게 재활용되거나 폐기될 수 있어 환경 문제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처럼 시게루 반의 건축 작품은 재난 지역의 주민들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그의 작품들은 단순한 건축 작품을 넘어서 인간 중심적이며 지속가능한 건축의 모범사례로서 의미를 지닌다.
2. 참고 문헌
시게루 반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건축에 적용한다. 소수나 약자의 주택 문제에 관심을 두어 세계 곳곳의 재난 지역을 찾아가 종이관을 구조재로 사용하여 건축을 한다. 종이관을 이용한 건축의 특징으로 내구성과 경제성이 뛰어나며 방수와 내화성도 우수하다. 또한 재질이 안정적이고 견고하며 콘크리트나 목재보다 가벼우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수송 및 가공에 용이하고 단열 성능이 뛰어나 여름과 겨울 날씨를 견딜 수 있으며 가공이 간편하여 건축 외관을 꾸밀 수 있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Centre Pompidou-Metz(퐁피두 메츠 센터)와 Cardboard Cathedral(골판지 성당)이 있다.
퐁피두 메츠 센터는 프랑스 메츠에 위치한 현대 미술관이며, 골판지 성당은 일본 고베 지진 이후 만들어진 임시 성당이다. 이처럼 시게루 반은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며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는 건축물을 통해 재난 피해자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자 노력해왔다. 특히 종이관 구조는 가벼우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수송과 가공이 용이하고, 단열성능도 우수하여 다양한 기후 환경에서도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시게루 반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건축을 실현한다. 이는 재난 지역의 ...
참고 자료
시게루 반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건축에 적용한다. 소수나 약자의 주택 문제에 관심을 두어 세계 곳곳의 재난 지역을 찾아가 종이관을 구조재로 사용하여 건축을 한다. 종이관을 이용한 건축의 특징으로 내구성과 경제성이 뛰어나며 방수와 내화성도 우수하다. 또한 재질이 안정적이고 견고하며 콘크리트나 목재보다 가벼우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수송 및 가공에 용이하고 단열 성능이 뛰어나 여름과 겨울 날씨를 견딜 수 있으며 가공이 간편하여 건축 외관을 꾸밀 수 있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Centre Pompidou-Metz(퐁피두 메츠 센터)와 Cardboard Cathedral(골판지 성당)이 있다.
퐁피두 메츠 센터는 프랑스 메츠에 위치한 현대 미술관이며, 골판지 성당은 일본 고베 지진 이후 만들어진 임시 성당이다. 이처럼 시게루 반은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며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는 건축물을 통해 재난 피해자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자 노력해왔다. 특히 종이관 구조는 가벼우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수송과 가공이 용이하고, 단열성능도 우수하여 다양한 기후 환경에서도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시게루 반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건축을 실현한다. 이는 재난 지역의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어 공동체 의식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식이다. 나아가 이러한 접근방식은 건축물의 수명이 다하면 쉽게 재활용되거나 폐기될 수 있어 환경 문제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처럼 시게루 반의 건축 작품은 재난 지역의 주민들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그의 작품들은 단순한 건축 작품을 넘어서 인간 중심적이며 지속가능한 건축의 모범사례로서 의미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