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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분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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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분절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개요
1.2. 초분절음의 의의

2. 본론
2.1. 영어의 초분절음
2.1.1. 강세
2.1.2. 리듬
2.1.3. 억양
2.1.4. 약화
2.1.5. 축약
2.1.6. 연음
2.1.7. 동화
2.1.8. 생략
2.1.9. 길이

3. 초분절음 교육 방안
3.1. 한국어의 초분절음
3.1.1. 장단
3.1.2. 고저
3.1.3. 억양
3.1.4. 강세
3.2. 한국어 교육에서의 초분절음 교육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개요

초분절음은 분절음소와 달리 절대적인 소릿값을 가지지 않으나 발화의 의미를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높이, 세기, 길이, 억양 등이 초분절음의 주요 요소이며, 이러한 요소들은 말소리의 일부로 실현되어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구별하는데 활용된다. 초분절음은 단일 분절음과 달리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분절음에 얹혀 발현되는 특성이 있다. 또한 초분절음은 언어마다 그 실현 양상이 다르며, 동일한 언어 내에서도 개인차나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따라서 초분절음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1.2. 초분절음의 의의

초분절음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진 분절음소 외에도 발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들이 있다는 것이다. 둘째, 이러한 요소들은 소리의 길이, 높낮이, 강약 등 분절음소 단위를 넘어서는 초분절적 특성을 지닌다는 것이다. 셋째, 초분절음은 철자로 나타나지 않지만 대립쌍을 이루며 언어의 의미 해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초분절음은 음성학적으로는 발성기관의 조음 과정에서 나타나는 물리적, 생리적, 심리적 특성이며, 음운론적으로는 음소의 체계와 상호관계를 보다 추상적으로 다루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영어의 초분절음
2.1.1. 강세

강세란 영어 발음에서 소리의 상대적 강약관계를 말한다. 단어나 구, 문장 속에서 한 음절을 주변의 다른 음절보다 더 세게 발음할 때 나타나는 소리의 강도를 말하는 것이다. 강세 음절을 발음할 때 음의 강도(intenseity)보다는 음의 높이(pitch)와 지속시간(duration)을 더 연결 지을 수 있다. 소리가 공기중에 전달될 때 음파(sound wave)를 형성하고, 이 음파의 진폭(amplitude)의 크기에 따라 강세가 결정된다. 즉, 청자의 입장에서 진동수(frequency)가 증가하면 강세가 있다고 느끼기 쉽고, 음절의 지속 시간이 길어져도 강세가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이는 항상 적용되는 규칙은 아니나, 단지 청자의 입장에서 말하는 것이다. 보통 강세는 단음절에서 모음에 주어지는데, 2음절 이상의 단어에서는 각 음절 사이에 상대적으로 나타난다. 음절에 강세가 주어진다고 보았을 때 강세를 받는 음절을 강세 음절(stressed syllable), 반대로 강세를 받지 않는 음절을 비강세음절(unstressed syllable)이라 부른다. 또한 강세가 단어에 붙으면 단어 강세(word stess), 구에 붙으면 구 강세(phrase stress), 문장에 붙을 때는 문장 강세(sentence stress)로도 구분된다. 단어 강세는 단어의 음절을 구분해 주는 강세를 말한다. 앞에서 말했듯, 단음절의 단어는 그 유일한 모음에 강세를 받는다. 2음절어 단어의 경우, 앞의 음절에 강세가 오는 것, 뒤 음절에 강세가 오는 것, 앞뒤 음절에 다같이 강세가 오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통사적으로 구분한다면, open-class 단어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지시사, 의문사 등은 주로 강세를 받는 어휘이며, 반면 closed-class는 강세를 받지 않는 어휘에 속한다. 문장 강세는 한 문장을 단위로 했을 때 부여하는 의미적인 강세이다. 문장 내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정도에 따라 상대적으로 부여된다. 'Tom broke the vase on the table'이라는 문장에서 강세를 주는 단어에 따라, 문장의 의미가 달라진다. 가령 Tom에 강세를 두었을 경우에, 주체가 Tom이라는 것을 문장을 통해 알리고 싶었던 것이고, on the table에 강세를 두었을 경우에, 사건이 테이블 위에서 일어났다는 것을 강하게 나타내고 싶은 것이다. 이러한 문장 강세는 화자와 청자 사이의 의사소통 사이에서 일어나는 것이므로 그 형태가 굉장히 다양하다. 어떤 말의 뜻을 특히 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강조강세(emphatic stress)가 사용되며, 대비시키기 위해서는 대조강세(contrastive stress)가, 리듬의 흐름을 고르게 하기 위해서는 리듬강세(rhythmic stress)가 사용된다. 문장 강세는 단어의 어떠한 특징에도 상관 없이 그 문장 안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느냐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강세들의 특징을 살펴보았을 때, 강세는 화자의 상태나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전달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2.1.2. 리듬

영어에서의 리듬은 강세, 시간, 음절, 음보 등의 영향을 받아 나타난다. 한국어나 스페인어와 같은 음절 박자 언어에서는 다소 규칙적인 간격의 리듬이 나타나나, 영어는 강세 박자 언어이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리듬이 나타나게 된다.

영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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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지아, 초분절 음소에 기초한 영어 발음 지도 수업이 중학생의 듣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 석사학위 논문(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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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학문명백과 : 인문학, 영어음성음운론,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55284&cid=44411&categoryId=44411#TABLE_OF_CONTENT4
강옥미, 『한국어음운론』, 태학사, 2011.
이은미,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초분절음 교육연구」, 부산대학교 한국어 교육학석사 학위논문, 2010.
전나영(2015),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발음 교육 방안,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조향숙(2013),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 로, 교양교육연구
강석한·안 현 기(2015), 영어 원어민 한국어 학습자의 초분절음 특징 연구, 건국대학교 교양교육원/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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