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1,2강에서 학교사회복지 목적과 대상을, 4주 1,2강에서 학생 문화 및 취약 집단 학생의 특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 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되었습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1주 1,2강에서 학교사회복지 목적과 대상을, 4주 1,2강에서 학생 문화 및 취약 집단 학생의 특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 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되었습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대상
2.1. 시대적 변화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2.2.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요인

3. COVID-19로 인한 학생 문제
3.1. 비대면 수업으로 인한 학력 격차 및 기초학력 저하
3.2. 정신건강 문제와 사회성 발달 지연
3.3. 결식아동 문제와 전반적인 건강 문제

4. 학교사회복지의 대응방안
4.1. 사회성 발달 및 정서 지원 프로그램 강화
4.2. 고위험 학생 대상 맞춤형 상담 및 지원 체계 구축
4.3. 온라인 교육과 상담 시스템 마련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코로나19 팬데믹이 길어지면서 우리는 지금까지의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고 거리두기와 위드 코로나와 같이 새롭게 변화한 생활양식은 우리의 생활을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만들었다. 코로나로 인한 일상생활의 변화는 전 연령에 걸쳐 나타나고 있으나 학생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변화와 그로인한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의 대응 방안도 알아보고자 한다.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대상
2.1. 시대적 변화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시대적 변화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하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학교 사회사업의 초점을 두었다. 이는 학생 개인의 심리적, 사회적 문제에 초점을 맞춰 개입하는 것이었다.

둘째, 1900년대 중반에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에 대한 치료 및 사회기능 향상에 대한 초점을 두었다. 이는 학생 개인의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여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었다.

셋째, 1970년대에는 생태체계학의 영향으로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시하는 학교사회사업이 강조되었다. 이는 학생을 둘러싼 환경체계들 간의 상호작용과 연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목적이었다.

최근에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둔 학교사회사업의 정의가 대두되고 있다. 이는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시대적 변화에 따라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이 개인 중심에서 환경 중심으로, 그리고 최근에는 학교 중심의 통합적 서비스 제공으로 변화해왔다고 볼 수 있다.


2.2.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요인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요인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생은 지식의 양이 급격히 늘어나며 인지능력이 발달하여 지적성장 및 지적기술의 습득과 함께 주변 상황과 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시기이다. 또한 부모와 가족구성원의 영향 뿐 아니라 교사, 친구 등의 영향을 크게 받으면서 성격적, 사회적 발달을 이루게 된다. 즉 초등학생 때에는 여러 가지 결정적인 변화가 일어나며 근면감과 같은 이루어야 할 주요 과업이 있다"[1,2].

중·고등학생 시기는 인지적 심리적인 변화와 더불어 신체적 생리적인 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과도기로,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다양한 변화에 적응 능력이 크게 요구되며, 학교, 가정, 또래, 사회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게 된다"[1,2].

따라서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요인은 발달단계에 따라 다르지만, 특히 초·중·고등학생 시기에는 지적, 신체적, 사회적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이에 대한 적응력이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1,2].


3. COVID-19로 인한 학생 문제
3.1. 비대면 수업으로 인한 학력 격차 및 기초학력 저하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수업이 이어지면서 학생들 간 학력 격차와 기초학력 저하 문제가 대두되었다.

먼저, 2021년 12월 31일 KBS 뉴스 보도에 따르면 최근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절반 정도가 코로나19로 학력 격차가 더 커졌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학력 격차는 학업 성취도로 확인되었는데, 부산교육청이 2016년부터 추적 분석한...


참고 자료

최유진(2022)/코로나가 가져온 청소년 문제와 개입에 관하여/한국심리학신문
(http://www.psytimes.co.kr/news/view.php?idx=2946)
이기순(2021)/코로나19 이후 1년, 청소년 정신건강 변화 기록/청소년상담 이슈페이퍼
(https://www.kyci.or.kr/fileup/issuepaper/IssuePaper_202105.pdf)
손진희, 이유경(2022)/코로나19와 청소년의 인권-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가족관계, 학업스트레스를 중심으로-/법과인권교육연구
2022, vol.15, no.2, 통권 42호 pp. 159-177
송아영(2021)/코로나19로 가려진 얼굴, 가정폭력/참여연대 월간복지동향
(https://www.peoplepower21.org/welfarenow/1757779)
학교사회복지론 2020 주석진 외 6인 양서원
학교사회복지론 2020 남미애 공동체
학교사호복지론 2023 임경선 어가
학교사회복지론 2022 유해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년 12월 31일 KBS 뉴스보도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361105
안소정. "M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의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이용 실태 및 만족도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서울
동아일보 김소영 기자 코로나 때 더 고립된 ‘고위기 청소년’ .. 직접 찾아가 상담한다. 2023-05-04
코메디닷컴 최지현 기자 도박 중독 청소년 5600여명 분석해보니...2023-05-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